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 그리스도 (히 01:4-14)

첨부 1


히브리서의 서론 부분으로서 본 1장에서는 율법에 비하여 복음이 월등히 탁월하다 는 사실과 구약의 그 어떠한 선지자 보다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훨신 우월하시다는 사실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I.천사보다 뒤어나신 예수 그리스도(4-8).

 1.천사보다 뛰어난 증거(4-6).

1)첫째 증거--`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4-5).

 본문 5절에서 시편 2:7절을 인용하여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 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천사 중에 누구에게 아들이라 그러고 내가 너를 낳았다 그랬느냐'고 단서를 붙이고 있습 니다. 그런데 사실상 구약에서 천사가 하나님으로부터 아들이라 불리운 적이 전혀 없는 것은 압니다. 구약에서 천사들을 가리켜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한 경우가 있습니다(욥1:6,38:7). 그러나 이것은 천사 전체를 가리킨 것이지 개별적인 칭호는 아니었습니다.

특히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 이외에 어느 누구에게도 개별적으로 `아들'이라 거나 `낳았다'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천사보다 우월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 말을 곧 신성을 가지셨다는 말씀입니다.

 2)둘째 증거--`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니'(삼하7:14)(5).

 삼하7:14절의 구약을 언급함으로 첫번째 증거를 더욱 견고하게 강조하고 있습니 다.

 3)셋째 증거--`....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 지어다'(신32:43)(6).

 이것은 두가지 의미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이 세상에 초림하셨을 때에 천사들로 수종들게 하셨다는 것이며, 또 하나는 예수님의 재림 때 에 천사들로 하여금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고 경배하도록 하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이렇게 천사는 예수님을 수종들고 섬기고 경배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천사들보다 훨신 뛰어난 분이신 것입니다. 천사들도 대단한 존재라면 예수 그리스도 는 더욱 더 우월하셔서 영광과 존귀를 받아 마땅하신 분이십니다.

 2.천사와 그리스도의 차이(7-8).

 일찌기 유대인들 중에는 율법이 천사들에 의해 베풀어진 줄로 알았습니다. 그리고 피조물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존재가 천사들이라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에 대 하여 천사들의 반열에 속하시는 분으로 오해하는 일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하여 분명히 천사와 그리스도와의 차이를 지적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1)천사들의 품격과 직무

(1)천사들의 품격--천사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초자연적인 천상의 존재들입니다 본문 14절에서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 고 보내심이 아니뇨"라는 말씀을 볼때에 천사가 영적인 존재이긴 하지만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창조된 피조물들입니다. 인간이 창조되기 전에 창조된 피조물들 로서 자연계의 어떤 물리적인 장애도 받지 않고 왕복할 수 있습니다(행12:7) "홀연 히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옥중에 광채가 조요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가로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또한, 그 힘에 있어서 는 초인적입니다(벧후2:11)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이라도 주 앞에서 저희 를 거스려 훼방하는 송사를 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전지 전능한 존재는 아닙니 다(시103:20, 살후1:7/ 마24:36,벧전1:12). 그러나 사람보다는 훨신 뛰어난 지능과 지혜를 부여 받았습니다(삼하14:17,20)

(2)천사들의 의무--첫째, 하나님의 뜻을 알리고 예고하는 활동<예,출생 고지=창 18:9,삿13:2-24,눅1:13,30,2:8-15> 의인에게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이나 죄앙을 예고 해 주었습니다(창18:16-19,29, 단8:19,마2:!3,계1-22) 둘째로, 인도와 교훈을 전달하는 역활를 합니다(삿13:3-5,행7:38,갈3:19) 셋째로, 수호와 보호의 역활을 합니다(창32:24, 출14:19, 시34:7( 넷째,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합니다(눅22:43, 행5:19,12:6-11). 특히 하나님께서 심 판하실 때 곁에서 돕습니다(마25:31,24:31,행12:23,계18:1,21)

(3)직무 수행을 위해 주어진 능력(7)--본문 7절에 "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라고 함 으로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에게 초자연적인 능력을 주셨습니다. 즉 많은 재능과 열심 과 빛을 주시고 하나님 영광을 위하여 언제나 쓰여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이 지어주신 그 이상의 존재가 될 수 없습니다.

 2)그리스도의 품격과 직무.

 (1)그리스도의 품격(8)--본문 8절에서 시편45:6-7절을 인용하여 "아들에 관하여 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라고 하 였습니다. 여기서 그리스도가 참되고 신실한 신성을 소유하셨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하나님으로 호칭됨으로 본질적으로 천사보다 우월함을 나타내고 있습니 다. 천사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보좌의 주인이십니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천사들 중의 우두머리가 아니라, 하나님과 동등한 존재로서 인 간으로부터 찬양과 경배를 받으실 대상이십니다.

 (2)그리스도의 직무--본문 8절에서 의를 사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시는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시니이다"라고 하였습니다. `홀'은 왕권에 대한 상징입니다 그리스도는 만유의 주로서 통치권을 가지신 분이십니다. 온 세계를 다스리스며 마귀 를 멸하시며(히2:14) 죄인을 회개시키시어(눅5:32) 우리를 구원하시려고(눅19:10) 자기 몸을 대속의 재물로 주시고자 이 땅에 오셨던 것입니다(막10:45). 이 일은 그 누구도 천사도 대신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천사들은 단지 그를 섬길 뿐입니다.

 II.영원하신 주와 의와 공평의 왕 예수(9-12).

 1.창조주 그리스도

창세전부터 계셨던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으로서 창세전부터 계셨으며, 천지 창조의 사역에 동참하신 분이십니다. 그리고 만유를 다 창조하셨습니다. 본문 10절에 "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고 하고 있습니다.

 2.의와 공평의 그리스도(8-9)

8-9절에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 평한 홀이니이다 네가 의를 사랑하고 불법을 미워하였으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너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네게 주어 네 동류들보다 승하게 하셨도다 하였고" 부의와 불공평으로 가득찬 세상지만 우리의 주 되신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불공평과 불의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III.지고하신 그리스도(13-14).

 1.하나님의 주권을 위임받으신 예수(13).

 본문 13절에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