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종교개혁의 3대 명제-성경 (롬 01:14-17)

첨부 1


10월은 종교개혁의 달 입니다. 독일이 낳은 신학자요 천주교 신부였던 마틴 루터 가 당시 천주교의 부패상을 더이상 간과할 수 없어 95개 조항의 항의문을 내걸고 종 교개혁을 단행하였던 것이 1517년 10월 31일이었기에 오늘날까지 개신교에서는 10 월을 종교개혁의 달로 지켜오고 있습니다. 당시 로마의 카톨릭 교회는 전 세계를 호 령하였고 그 교권에 감히 도전할 자는 없었습니다. 교권이 세상권세 까지도 지배하 고 있던 때 인지라 누구도 항거할 수 없을 때 개혁자들이 궐기했던 배경과 힘은 바로 하나님 말씀 성경이었습니다. 오직 성경(Sola Scriptura)이것은 개혁자들의 슬로건이었습니다. 물론 개혁이란 말은 기존질서의 타당성을 완전히 부인하자는 뜻 은 아닙니다. 다만 새로운 갱신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개혁이란 말은 기독교에서는 있을수 없는 단서입니다. 그러나 개혁운동은 있어야 하고 있어 왔습니다. 개혁운동은 기존의 형을 다시 새롭게 한다는 뜻 입니다. 교회의 역사는 이런 의미에서 항상 개혁운동의 역사 입니다. 교회가 사도적 신앙에서 멀어질 때 항상 원래적 교회의 면모를 새롭게 갖추기 위하여 과감하게 개혁을 단행했던 것입니 다. 그래서 앞으로 한달동안 종교개혁의 3대 명제를 씨리즈로 엮어 말씀을 증거코저 합니다.

 1. 오직 성경이란 성경의 절대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성경은 누구의 말씀인가 두말할 것 없이 하나님 말씀입니다. 그러면 하나님 말 씀인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이 물음에 답은 "성경이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 이라고 했다"입니다. 성경자체의 권위는 성경만이 증명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당시 로마교회는 성경의 권위보다 교회의 권위를 더 높였고 그래서 교회 의 결정은 곧 성경이요 법이었던 것입니다. 성경은 그 누구의 침해도 받을수 없고 그 어떤 것으로도 성경 권위를 침해할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 정치원리는 다수에 의한 결정이지만 진리는 다수결이 아닙니다. 성경의 권위가 깨지면 우리 기독교와 우리 신앙은 없어지고 말것입니다.

 2. 오직 성경이란 성경의 영감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딤후 3:16에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고 했습니다. 성경은 분명코 사람이 썼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쓴 성경이 어째서 하나님 말씀인가 그것은 성경 을 기록한 사람이 제멋대로 쓴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지시를 받고 썼다는 말입니다.

그것을 성경영감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영감했는가 성경 전부가 다 영감되 었습니다. 이것을 완전영감이라고 합니다. 글자 한자한자까지 간섭하셨습니다. 이것 을 축자영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록한자의 지식, 사상, 환경, 신앙등을 총동 원 하여 오류에 빠지지 않게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이것을 유기적 영감이라고 합니 다. 유기적 영감, 완전영감, 축자영감은 개혁주의 3대 영감이라고 부릅니다.

 3. 오직 성경이란 성경의 무오성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다시말하면 성경은 추호의 잘못도 없다는 말입니다. 신구약 66권은 모두가 하나 님의 말씀이요 그릇됨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현대 신학과 자유주의 신학자들 가운데는 성경의 오류를 주장합니다. 성경의 정경성을 부인합니다. 만일에 성경의 오류를 인정한다면 기독교는 진리의 종교일 수가 없습니다.

 4. 오직 성경이란 성경의 영원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간혹가다 성도들 가운데는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신앙을 구별하려 합니다. 구약 대로(율법) 믿을수 없다고 하면서 지금은 지금시대를 따라 믿음의 생활을 해야 한다 고 제법 논리적인 말 같이 합니다. 이것은 위험한 신앙입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해 도 하나님의 말씀은 동일 합니다. 천지는 변하여도 내말은 일점일획이라도 변치 않 는다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다고 말씀하 셨습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은 지금도 그때 그때 그 하나님으로 우리 곁에 계십니다. 성경은 결코 시대적 산물이 아닙니다. 어느시 대 어떤 환경속에서도 함게 적용되는 진리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이란 성경 만이 신앙의 법칙이요, 삶의 규범이요, 최종 결재자 입니다. 오직 성경! 우리 기독 교의 최상의 힘이요 신앙인의 능력입니다. 오직 성경! 성도 여러분의 영원한 고백이 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