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브라함의 4대 시험 (히 11:8-19, 창 12-14)

첨부 1


지난시간에는 하나님께서 귀하게 쓰시는 종일 수록 하나님은 시험을 하신다는 말씀을 드렸다.또한 우리가 시험을 받을때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험과 마귀가 주는 시험을 구분하는 비결도 배웠다.

오늘하나님의 위대한 믿음의 종 아브라함이 하나님께로 부터 받은 4대 시험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또 그 시험을 어떻게[ 극복하면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는가에 대하여 말씀을 상고해보도록한다.

아브라함은 참으로 위대한 믿음의 사람이었다.

아브라함의 생애를 주도한 두가지 큰 원칙은 믿음과 순종이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벗이라고 불리울만큼 친밀한 교제를 나눈 신앙인이었다.

아브라함을 이토록 믿음과 순종의 사람으로 하나님께서 기르시기위하여 다음과 같은 시험을 주셨다.

 1.순종의 시험(창12:1-9)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에서 살고있었다.

당시 갈대아 지방은 우상과 우상숭배자들의 천였으며 물질적으로 부요했고 문화적으로도 상당한 진보한 지역이였다.

이곳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 4대 문명의 발생지중의 한곳이었다.

 이때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신 것이다.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이 부르심을 곰곰히 생각해 보면 그에게는 얼마나 큰 시험인지 잘 알 수 있다.그는 좋은 땅도,또 다저한 친구와 의지가 되었던 친족을 떠나야 했고 터를 잡고 살던 거주지도 버려야 했다.

 뿐만아니라 알지못하는 땅으로 향해야 했다.그는 개척자의 정신으로 아주 힘든 여행을 감수해야 했던것이다.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오늘날도 하나님은 죄인에게 이와 비슷한 명령으로 말씀하신다.

그들의 우상과 자기중심적인 생화을 버리고 하나님과 새로운 삶을 살자고 부르신다.

또한 하나님은 부르심과 더불어 아주 크고 보배로운 약속을 주시는데 아브라함을 부르시어 가나안땅에 가게 하신것이다.

이 가나안은 이 지상에서 제일 중요한 곳이며 바로 젖과 꾸이 흐르는 천국을 예표하는 곳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아브라함은 어떠한 반응을 보였는가 (창 12: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 오세였더라

아브라함의 나이 75세에 그는 말씀을 좇아 갔고 그의 가족,즉 아내와 조카 롯도 동행한것이다.

조카 롯과 같이 출발토록 배후에서 섭리하신 주님의 의도는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이 두사람이 가나안땅에서 살았던 삶을 지켜보면 바로 오는 부름받아 신앙생활하는 두 부류의 사람을 알 수 있다.

아브라함은 신령한 시혜가 충만하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자라가는 자였고 롯은 믿음이 있고 의롭다함을 얻고 사망에서 구원을 얻었으나 (벧후 2:7)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벧후 2:8) (이 의인이 저희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을 상하니라) 그는 계속 세상일에 집착하고 세속적인 마음을 지닌채 세상의 매력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인물이였다.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순종의 시험에 합격하였다.

어거스틴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순간부터 순종의 학교에 입학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2.신뢰의 시험 (창12:10-13:5)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 '(10절).아브라함당시 가나안의 네게브 지역에는 가끔 기근이 있었다한다.

아브라함도 어떤이유때문에 이 지역에 내려간적이 있었다.(창 12:9) And Abram journeyed, going on still toward the south.

그러나 분명 이 기근은 이러한때에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신뢰하는지를 알아볼려는 시험이였다.

 (창 26:1)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창 26: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하라 이외 비슷한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말씀하심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때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아므런 명령이 없었는데도 애굽으로 내려갔던것이다.

그곳에서 아브라함은 가족이 파탄에 이를려하는 고통을 받게되었다.

마침내 아브라함은 아내를 빼앗을려는 바로의 권력이 무서워서 아내를 누이라고 하라는 비열한 인간이 되고 말았다.아브라함의 죄는 드러나고,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사랑하시여 바로에게 재앙을 내리시셨고 바로는 아브라함을 애급에서 급히 내어 쫏아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은총을 다시 회복하는 길을 알고있었다.

그 길은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겸손히 회개하면서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길이었다.

 오직 벧에로 올라가는 것이였다.

(창 13:4) 그가 처음으로 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3.가치관의 시험(13:5-18) 이 시험은 정상적인 진행 과정 중에 생겨났다.

이 시험은 조카 롯과 같은 지역에서 지내면서 일어난 시험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소유가 점점 많아지기시작했다.

소유가 많아질때 우리는 조심해야된다.

소와 양때가 많아지자 그들의 목자들이 서로 다투기 시작했다.

아브라함은 `평화,를 소중히 여기므로 지역땅을 나누어 가지기를 제안하였다.이기적인 생각을 버리고 선택의 우선권을 조카에게 주었다.조카는 요단 평야를 선택하고 소돔성 근처에 장막을 치게 되었다.(창 14:12) 소돔에 거하는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 그 재물까지 노략하여 갔더라

롯은 그곳에서 세상의 부귀에 마음을 빼앗겨 그곳에 거하면서 복음을 증거하지도 않았다.

심지어 그는 그 의 딸들이 소돔남자와 결혼하는것도 허락해 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신앙은 돈독하였다.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을 아브라함은 믿었다.

(창 13: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창 13: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창 13:16)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찐대 네 자손도 세리라 (창 13: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아브라함의 가치관과 조카 롯의 가치관의 신앙의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였다.

롯은 자기 자신의 유익을 위해 선택하였고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중심으로 선택하였다.

결과를 보자.

누가 최선을 선택한 것인가 물질적인 관점에서 본다해도 아브라함이 앞섰다.

롯이 평생에 모은것 보다 아브라함은 한 순간에 하나님께로부터 더 큰것을 받았다.

나중 롯의 소돔성불타버렸고 두 딸은 과부가 되고 그의 부인도 소금기둥이 되고 말았다.

 우리는 어디에 관점을 두고 가치관을 정립해야하는가 하나님의 뜻을따라 선택하는것이 최선의 선택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4.사랑과 충성의 시험

아브라함은이웃을 사 랑하였다.비록 조카롯은 세상을 사랑하여 소돔의 죄인과 같이 살았지만 그럼에도 아브라함은 롯을 사랑하였다.

어느날 소돔의 한사람이 전쟁의 소식을 가지고왔다. .동방의 4왕이 연합하여 가나안땅의 4왕을 정복하고 롯은 포로로 잡혀갔다.

아브라함은 지체하지 않고 추적했다.훈련된 종318명을 거느리고 다메섹 근처를 추적하여 승리하고 롯을 구출하였다.

포로들과 노략물을 가지고 돌아왔다.

그는 살렘왕 멜기세덱을 만나고-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 소한자,라는 점을 인정하고 전쟁의 노획물의 11조를 드렸다.

인류역사에 처음으로 십일조를 드린 인물인것이다.

 그것을 모두 그가취하지않았고,소돔왕이 전쟁의승리에대한 선물로주는 전리품도 그는 완강히 거절하였다.

(창 14:23) That I will not take from a thread even to a shoelatchet, and that I will not take any thing that is thine, lest thou shouldest say, I have made Abram rich:

아브라함은 가족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뿐만아니라 하나님에게 십일조를 드리는 충성을 아끼지않았던것이다.

 이러한 아브라함은 그의 씨를 통해 예수님이 탄생되는 축복,믿음의 조상이 되는 축복을 받았다.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벗이라는 돌라운 축복을 받았다.

아브라함은 4대 시험을 너무나 은혜롭게 통과한것이다.

 이러한시험을 통과한 그는 나중 자식까지 바치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한것이다.

 귀한 성도여러분 우리도 순종의 시험,신뢰의 시험,가치관의 시험,사랑과 충성의 시험에 통과하여 주님으로부터 벗이라는 칭찬받는 믿음의 사람이 됩시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