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므리바의 교훈 (출 17:1-7, 롬 11:33-36)

첨부 1


이스라엘백성이 애굽을 430년만에 출발하여 가나안으로 나갈 때 많은 어려움을 격었습니다. 많은 어려움 가운데서 물이 없어 심한 갈증을 느낀 고통은 다른 고통보다 컸습니다. 사람이 격는 고통 가운데 갈증의 고통이 배고품이나, 아품보다 더 크게 느낀디고 생물학자들은 말합니다. 그런데 이스라엘백성은 광야 40년의 생활 가운데서 물로 인한 고통을 세번 겪었습니다. 마라에서는 물은있었으나 물이 써서 먹지를 못했습니다. 이때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의지하여 나무가지를 물속에 넣었더니 단물로 변하여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민수기20장1절이하에 또한번의 물소동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스라엘백성이 가데스에 이르렀을 때 물이 없어 저들이 심히 어려움에 처했습니다. 이 대 백성들은 모세가 자신들을 죽음의 골짜기로 끌고 왔다고 모세 아론을 심히 원망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게 기도하였고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치라고 하였습니다. 모세는 두번 반석을 쳤고 반석에서 샘물이 솟아나 저들은 목마름을 해결하였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화가 나서 반석을 두번 쳤습니다.

 그리고 본문이 물문제가 또나온 것입니다. 므리바에 이르렀을 때 물이 없어 심한 갈증을 느꼈습니다. 그런데 저들은 모세를 원망하였고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하여 응답을 받고 하나님의 명령을 좇아 반석을 쳤더니 샘물이 솟아나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1 .new 그런데 본문의 물 사건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이시간에는 본문을 통하여 므리바의 교훈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본문은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사람도 어려움을 겪울 수 있음을 말해 줍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출 17:1) 이스라엘의배성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하였는데도 저들은 물이 없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의문을 던져주는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신28장1절이하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신 28:1)-(신 28:6)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이러한 점에 대하여 심한 의문을 제기하였던 선지자가 하박국입니다. 하박국1:12이하에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참아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궤휼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되 잠잠하시나이까 주께서 어찌하여 사람으로 바다의 어족 같게 하시며 주권자 없는 곤충 같게 하시나이까 그가 2 .new 낚시로 모두 취하며 그물로 잡으며 초망으로 모으고 인하여 기뻐하고 즐거워하여 그물에 제사하며 초망 앞에 분향하오니 이는 그것을 힘입어 소득이 풍부하고 식물이 풍성케 됨이니이다 (합 1:13)-(합 1:16) 즉 의인이 잘 되고 악인이 망하여야 하는데 오히려 의인이 망하고 악인이 흥할뿐 아니라 악인이 의인을 망하게 만드는데도 하나님은 어째서 그냥있는냐고 반문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박국의 의문일뿐 아니라 우리의 의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문에 대하여 하나님은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니라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합 2:4) 지금은 악인이 잘되고 의인이 잘되지 않는 것 같으나 결국에는 의인이 잘 될 것을 말씀하여 줍니다. 즉 악인이 결국 망하고 의인은 결국 승리히게 되리라는 사실을 분명히 해 줍니다.

이러한 것을 보여 주는 것이 욥의 이야기입니다. 욥은 하나님을 남보다 잘 섬기는 자였습니다. 그는 동방의 의인이라 부리는 자였습니다. 그는 또한 거부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환란이 닥쳐 10명의 자녀가 하루 아침에 죽고 모든 재산을 날려 버렸고 종들이 잡혀갔고 병은 질병으로 마신창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친구들은 욥이 하나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욥기서를 읽어볼 때 욥은 죄를 짖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시험이였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의인도 고난을 받을 수 잇다는 것을 인정하고 남의 어려움을 죄의 결과라고 비난을 해서는 않됩니다.

3 .new

2.사람은 어려움이 닥치면 원망을 하게 됩니다. 본문에 보면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가로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출 17:2) 이스라엘백성은 물이 없어 목마르게 되자 그들의 지도자 모세를 원망하였습니다. 이것은 다만 이스라엘백성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태도입니다. 우리도 무엇이 잘 못되면 누구때문이라고 원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참으로 잘못된 행위입니다. 이스라엘백성이 모세를 원망하는 잘못된 행위는 불신앙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불신앙 때문에 원망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특징입니다.

교회가 부흥하고 은혜로울 때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만 교회에 문제가 생기면 이스라엘백성 처럼 지도자 를 원망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이것은 참으로 불신앙의 자세입니다. 이스라엘백성이 모세를 원망하는 것은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이라고 하였 듯이 오늘에도 하나님의 종을 원망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피차에 은혜가 되지 않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 게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백성은 다른 민족에 앞서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으나 저들은 오늘 우리에게 있어서 신앙의 보범이 되지 못합니다. 이 모든 것은 불신앙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불신앙은 무엇입니까 어려운 문제를 하나님이 해결해 주실 것을 저들이 믿지를 못한 것입니다. 이스라엘백서이 애굽을 출발 해서 홍해에 이르렀을 때 저들은 죽음의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그 때 하나님은 인간의 방법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일을 4 .new 해결해 주셨습니다. 곧 홍해 바다를 가르시고 저들을 건너게 하신 것입니다. 또 저들이 광야의 생활을 시작한지 몇일 되지 않아서 먹을 것이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그 때 하나님은 만나를 내려 주셔서 양식의 문제를 해결해 주셧습니다. 그리고 마라에서의 쓴 물을 단물로 변회시켜 마실 수 있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 엘백성들의 어려운 문제와 양식의문제 그리고 물을 문제를 해결해 주신 적이 있지만 저들은 므리바에서 물의 문제가 생기자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하나님의 종 모세를 원망한 것입니다. 이것은 저들의 하나님을 바로 알지 못한데서 나온 불신앙의 결과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해겨하실 수 있는 분으로 믿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을 미든 우리도 어려움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일 수록 우리는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는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승리의 인생을 사는 길입니다.

 3.우리의 문제의 해결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므리바에서의 물의 문제는 결국 하나님에 의해서 해결됩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치게 하셨습니다.

모세는 순종하여 지팡이로 반석을 쳤습니다. 그랬더니 생수가 솟아나와 갈증을 해결하였습니다. 우리의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문제이든지 우리의 문제해결의 열쇠는 곧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손길을 기다려야 합니다. 성급하게 판단하고 단정하여 오히려 불신앙인이 되지 말고 우리는 하나님의 도움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은 우리를 기뻐하시고 5 .new 우리를 도와 주시게 됩니다. 우리는 오직 모든 것을 하실 수 있는 하나님을 믿으면 됩니다. 앞에서 우리 믿는 사람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여 주십니다.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사 43:1)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사 43:2) 이 말씀이 하나님은 우리의 보호자가 되심을 나타내 줍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손길을 기다리면서 모든 문제를 해결 받아야 합니다.

어려울 때 일 수록 하나님의 손길을 기다리는 신앙인이 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