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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내가 주께 왔사오니 (렘 03:19-22)

첨부 1


Ⅰ. 이스라엘의 행위

1. 행함이 없는 믿음.

(1)이스라엘의 회개는 거짓된 것이었다(4-5절).

①요시야 왕의 종교개혁은 모든 백성을 회개에 이르도록 하였 다.(왕하23:24) 요시야가 또 유다 땅과 예루살렘에 보이는 신접한 자와 박수와 드라빔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다 제하였으니 이는 대제사장 힐기야가 여호와의 전에서 발견한 책에 기록된 율 법 말씀을 이루려 함이라 ②왜 회개하는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는 심판하시겠다고 하시 는가 (왕하23:26) 그러나 여호와께서 유다를 향하여 진노하신 그 크게 타오르는 진노를 돌이키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므낫세가 여 호와를 격노케 한 그 모든 격노를 인함이라.(왕하23:27) 여호와께 서 가라사대 내가 이스라엘을 물리친 것 같이 유다도 내 앞에서 물리치며 내가 뺀 이 성 예루살렘과 내 이름을 거기 두리라 한 이 전을 버리리라 하셨더라 ③므낫세의 죄 (왕하21:3) 그 부친 히스기야의 헐어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며 이스라엘 왕 아합의 소위를 본받아 바알을 위하여 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 하늘의 일월 성신을 숭배하여 섬기며 ④예레미야는 므낫세와 같이 버린 우상을 다시 섬기는 이스라 엘을 위에 심판으로 경고하고 있다(20절).-남편을 속이고 떠나는 부정한 아내에 비유.

거짓된 회개는 용서하지 않으신다.

참 회개는 행위로 드러나야 한다.

(2)우상에 대한 미련 ①욕심을 이룸 우상이 이토록 하나님이 미워하는 것인 줄 알면서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것은 그 속에 우리의 욕심을 채울 만한 매력이 있 기 때문이다(5절).

욕심을 이루었다=하고 싶은 일은 다 했다.

②우상은 육적인 만족을 채워 주었다.

(요일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 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 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

(창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 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 지라 ㉠육신의 정욕(먹음직, 보암직) 육신-타락한 죄로 물든 인간의 본성 행음하는 우상 숭배자-행음:육적, 영적 행음을 모두 포 함.

㉡안목의 정욕(보암직) 세상은 거짓으로 포장하고 있다.

㉢이생의 자랑(지혜롭게) 결국 육신의 욕심은 자신을 교만하게 만들며, 교만은 하 나님을 대적하거나 부정하게 한다.

 Ⅱ. 하나님의 공의

1. 심판(3절) (1)천재지변 (렘3:3) 그러므로 단 비가 그쳐졌고 늦은 비가 없어졌느니라 그럴지라도 네가 창녀의 낯을 가졌으므로 수치를 알지 못하느니 라.

(렘5:24) 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때 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하나 님 여호와를 경외하자 말하지도 아니하니 (2)국가적 멸망 이스라엘이 멸망함(8절), 이와 같이 유다고 멸망함(11절).

이혼 증서를 써 주었다.

(3)하나님이 버리심(은혜를 거두심)

2. 자비(15절) (1)심판이 있기 전에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을 부르고 계신다(12-15).

자비한 남편:①(신24:1) 사람이 아내를 취하여 데려온 후에 수치 되는 일이 그에게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 든 이혼 증서를 써서 그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어 보낼 것이요.

②(렘3:1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나는 너희 남편임이니라 목자를 주심(15절)-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보증적인 약속 성취:요 1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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