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무너져야할 여리고 성 (수 06:1-27)

첨부 1


오늘은 6.25가 42주년을 맞이하는 주일입니다. 다시는 6.25와 같은 민족상잔의 비극이 이 땅위에 없어야 되겠습니다. 오늘 6.25상기주일을 맞아서 여리고성을 무너뜨리자"라는 제목으로 승리하는 삶에 대한 말씀을 함께 생각하며 은혜를 나 누고자합니다.

 야곱시절에 이스라엘 백성은 7년동안의 가뭄으로 인한 흉년을 피하여 애굽으로 잠시 피난한 것이 어쩌다보니 430년동안이나 애굽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야곱의 아들로서 애굽의 영웅이 되었던 요셉이 죽은 다음부터 애굽에서 이스라엘백성의 생활은 참으로 비참했습니다. 애굽에서 저들의 형편은 1)자기들의 재산은 없었 습니다. 2)일을 해도 배로픈 신세를 면할 수 없었습니다. 3)노예로서 자유가 없 었습니다. 4)애굽 사람들을 위해서 뼈가 부서지도록 일했지만 핍박과 구박이 날 로 더 심해졌습니다. 5)조상 때부터 섬기던 하나님도 섬길 수 없었습니다. 이러 한 이스라엘의 모습은 말그대로 죽지 못해 사는 신세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견디다 못해 자신들의 고통과 애굽인들의 억압과 원통함을 하나님께 불르짖었습니다. "환란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구원하리라"고 하신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하나님을 향하여 부르짖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마침내저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모세를 선택하여 지도자로 세우시고, 애굽과 바로의노예에서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의 지도를 받고,낮 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의 인도를 받아서 홍해를 건너 시내산에서 십계명 을 받고가난안을 향하여 나아갈 때 마침내 요단강 맞은편에 있는 싣딤에 이르 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모세는 수명을 다하여 죽었고, 최초의 제사장이였던 모 세의 형 아론도 죽었고, 애굽에서 출발하였던 장정가운데 여호수아와 갈렙만 남 기고 모두 죽었습니다. 그런데 모세는 죽기전에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여호수아 를 후계자로 세웠습니다. 이렇게 하여 모세의 시대가 끝나고 여호수아의 시대가 온 것입니다. 모세는 율법의 사람이였고, 여호수아는 믿음의 사람이였습니다.

즉 영적인 의미에서 모세는 율법을 , 여호수아는 복음을 상징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모세를 이어서 후계자가 된 여호수아는 200만여명의 백성을 이끌고 앞으 로 나갑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 앞에, 이제 막 모세로부터 대를 이은 여호수 아에게는 엄청난 장애물이 나타났습니다. "요단강 건너편에 있는 여리고성이 그 것이였습니다." 이 여리고성은 너무나 거대하고 웅장하고 견고하여 인간의 힘으 로 무너뜨릴 수 없는 성이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땅, 하나님 께서 약속하여 주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가려면 여리고성을 무너뜨려야 했습니다. 여리고성이 가나안을 향하여 나가는 이스라엘 백성과 여호수아에게 있 어서 최고의 장애물이였으며 걸림돌이였습니다. 왜냐하면 여리고성은 인간의 힘 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결국 오늘 읽은 말씀에 보 면 여리고성은 허물어졌습니다. 여리고성은 무너졌고 이스라엘 백성은 앞으로 전진하여 나중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역사가 있었습니다.

 성도 여러분, 애굽을 떠나서 가난안 땅으로 들어가는 이스라엘에게만 여리고성 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오늘 신앙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햐하여 나가는 우리에 게도 우리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여리고가 있습니다. 우리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여리고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의 가정에, 우리의 교회에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여리고가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리 고가 무너졌듯이 우리에게도 무너져야 합니다. 무너지지 않으면 우리는 신앙에 도 실패하고, 인생에도 실패하고, 교회도 가정도 더 어려워지고, 더 이상의 발 전을 바라볼 수 없게 되고 맙니다.

 이스라엘 백성 앞에 여리고성이 무너졌듯이 또한 우리앞에 놓여 있는 여리고성 들이 무너져야 합니다. 시험을 볼 때에 문제를 파악해야 답을 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있어서 무너져야할 여리고성을 알아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그럼 좀더 구체적으로 우리의 여리고를 찾아 봅시다.

 1.신앙의 여리고성이 있습니다.

1)신앙이 성장하지 않는 것=신앙의 침체, 자라지않는 것은 병=영혼의 병입니다.

이영혼이 잘되어야 범사가 잘됩니다."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2)범죄의 문제입니다.=죄짓지 않 으려고 결심하고 다짐하지만 죄를 범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즐겨 마음은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다도 합니다. cf:범죄하지 않기 위하여 손을 잘라버린 사 람. 범죄할 수 밖에 없는 여리고성을 무너뜨리자. 3)그외에도 영적 교만, 신앙 이 타성, 신앙의 불성실, 구원의 확신등이 있습니다.

 2.육신의 여리고성이 있습니다.

 이 세상의 삶을 위하여 해결되어야 하는 여리고성이 있습니다. 1)건강의 문제= 질병의 문제 2)물질의 문제=가난,부채, 사업, 애써도 안되는 일등이 있습니다.

3)자식의 문제=성격이 비뚤어지고 불신앙의 길을 가고, 병드는 것등이 있습니다.

 3.교회의 여리고성이 있습니다.

 성도들이 온전히 주일성수하지 못하는 것, 온전한 십일조의 생활을 못하는 것, 기도생활 하지 못하는 것, 감사생활하지 못하는 것등, 또한 교회가 부흥되지 못 하는 것, 교회의 숙원사업이 이뤄지지 않는 것등이 있다.

 이상의 여러가지 여리고성 때문에 고민하고 애쓰지만 무너지지 않습니다. 신앙 의 여리고, 육신의 여리고, 교회의 여리고가 무너질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할 때에 우리의 여리고성을 무너뜨리고 승리하여 세상에서는 기 쁨과 행복과 축복을,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개선가를 부르면서 전진할 수 있 겠습니까 이 질문의 해답을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성을 무너뜨린 사 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첫째로 여리고성이 무너지는데는 믿음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여리고성이 무너지는데는 세 가지의 사람들이 공헌했습니다.

1)이스라엘의 새 지도자 여호수아입니다. 여호수아는 출애굽한 이스라엘의 장군 이였습니다. 광야에서 가나안을 향하여 나갈 때 아말렉이 이스라엘을 가로 막았 습니다. 부득히 이스라엘은 가던 길을 멈추고 아말렉과 싸웠습니다. 이때 모세는 산위에서 아론과 훌의 도움으로 하나님께 기도하고, 여호수아는 직접 군대를 이끌고 나가서 크게 승리햇습니다. 아말렉을 진멸시켰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여호수아를 살펴보면 1)여호수아는 하나님에 의해서 지도자로 세움을 받았습니 다. =하나님의 선택받음, 2)하나님이 함께 하여 주심으로 평생에 당할 자가 없었습니다.=하나님과 동행"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3)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하였습니다.=용기,4)주야로 하나님의 율법책을 묵상하였습니다.=하나님의 뜻을 따름, 5)두려워하며 놀라지 않았습니다.=담대하 였음

이러한 믿음의 여호수아가 있어기 때문에 마침내 여리고성을 무너뜨릴 수가 있 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였습니다. 여호수아와 같은 지도자를 하나님께서 이 재단에 주셨으니 바로 담임목사님이십니다. 믿음의 종을 여러분 이 믿고 따르면 여러분의 여리고성이 무너집니다. 할렐루야!

2.희생적인 정탐꿈이 있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여리고성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여리고성에 두 명의 점탐꾼을 보 냈습니다. 두명의 정탐꾼은 하나님의 종인 여호수아에게 순종하여 적지인 여리고 성으로 갔습니다.우리는 두 명의 정탐꾼의 형편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즉 저들 은간첩으로 여리고성에 들어가는 가는 것으로 목숨건 모험이였습니다. 여리고성 에 들어가서 여리고성의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이라는 것이 발각되면 잡혀 사형을 당하게 됩니다. 그러나 두 명의 정탐꾼은 자신들의 목숨을 걸고 여리고 성에 들어갔다가 와서 "진실로 여호와께서 그 온 땅을 우리 손에 붙이셨으므로 그땅의 모든 거민들이 우리 앞에 간담이 녹더이다"라고 보고했습니다.여리고성이 무너지 는데 크게 공헌했습니다. 1)저들이 희생하고자 하는 믿음이 있을 때 여리고성이 무너졌습니다. (죽고자 하는 사람은 살 것이요, 썩는 밀알이 많은 열매를 맺음) 2)하나님께서 자기들에게 그땅과 거민을 붙였다는 놀라운 믿음, 3)모험하는 신 앙을 가졌습니다. 이런한 저들의 공로로 여리고성이 무너졌습니다. 여러분이 주 의 종에게 순종하여 헌신적으로 생명 바쳐 충성하면 교회의 여리고성이 무너지고 여러분의 신앙과 가정과 사회적인 모든 여리고성이 무너질 것입니다. 때로 신앙 생활에 열심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고 열심히 하라고 권면하면 자신의 문제가 해 결되면 하겠다고 합니다. 이것은 참으로 인간적인 생각이며, 불신앙의 자세입니 다. 모든 것이 힘들고 어려울 때 믿음에 열심을 다하면 하나님께서 나의 모든 문 제를 해결하심을 믿은 것이 바른 신앙의 자세입니다. 이러한 사람에게 여리고성 이 무너집니다.

 3.기생라합이 있었습니다.

 기생라합은 이방인이였고, 기생이였습니다. 그러나 라합은 여리고성이 무너지는 데 크게 공헌했습니다. 라합의 공헌은 두명의 정탐꾼을 숨겨준 것입니다.두명의 점탐꾼이 여리고성에 간첩으로 가는 것은 죽음을 각오한 마음이 있어야 했던 것 처럼 기생 라합도 그런 마음이였습니다. 간첩을 숨겨준 것이 탄로나면 역적으로 몰려 죽고 자기 자손들도 죽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한 위험을 무릎쓰 고 정탐꾼을 숨겨주어서 이스라엘이 여리고성을 무너뜨리는데 크게 공헌했습니 다. 그러면 이방인이여 기생이였던 라합이 이런 일을 감당할 수 있었습니까1)_여리고성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것을 알았습니다. 2)여리고성의 왕과 백성들이 이스라엘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죽게될 것을 알았습니다. 3)홍해 를 마르게 하시고, 아모리 사람의 왕과 시혼의 왕을 전멸시킨 것을 알고 있었습 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 4)여호와 하나님은 천 상하지의 하나님인 것을 알았습니다. 이러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기생라합은 멸망받을 자들을 버리고 구원받을 이스라엘을 선택했습니다. 기생 라합은 정탐 꾼을 숨겨 줌으로 여리고성이 무너지게 하였고 자신과 자신의 가정이 구원받게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도울 때에 기적을 창조하 는 일에 동참하게 됩니다.

 2.둘째;여리고성은 인간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으로 무너졌습니다.

 인간적인 방법은 포를 쏘며, 성벽을 무너뜨리고 활을 쏘며 칼을 휘들러서 무력 으로 정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인간적인 방법을 택하지 않고 하 나님이 방법을 택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방법은 6일 동안은 나팔을 불며 성벽을 한 바퀴씩 도는 것입니다. 그리고 7일째는 7번돌고 나팔을 불며 소리를 지르는 것이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인간의 지혜나 생각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나 님께서 지시한 것이였습니다. 바로 이들은 하나님의 방법을 택하였기 때문에 여리고성을 무너뜨릴 수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아직까지 여러분 의여리고성이 무너지지 않았습니까 신앙생활에서도, 일반생활에서도, 교회생 활에서도 하나님의 방법으로가 아니라 인간의 방법으로 살았기 때문에 여리고 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까지 인간적인 방법으로 산 것을 진정으로 회개합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방법대로 살 아서 우리의 모든 여리고성을 무너뜨리고 모든 생활에 성공하는 성도가 됩시다

3.셋째: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을 앞세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인간이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을 선택한 것은 곧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 결과입니다. "순종은 제사보다 낫고 말씀을 듣는 것은 수양의 기름보다 낫다고 했습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되고 강 단에서 설교를 통하여 선포되어지는 말씀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 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하셔서 우리의 모든 여리고성이 무너지는 역사가 일어납 니다. 이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법궤를 앞세웠습니다. 법 궤 안에는 십계명이 세겨진 돌판과, 만나상자와 아론의 쌍난 지팡이가 들어 있 습니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이 저들과 함께 하신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저 들이 법궤를 앞세웠다는 것은 곧 하나님을 앞세웠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모든 일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을 앞세워 여리고성을 무너뜨리는 역사 가 있기를 축원합니다.

우리에게는 많은 무너져야하는 여리고성이 있습니다. 그성을 무너뜨리기 위하 여 우리는 신앙의 지도자인 주의 종에게 순종하고, 모험적인 신앙과 말씀순종, 하나님의 방벙과 하나님을 앞세움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역사가 있기를 주 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결과:1)믿음이 성장하고, 2)교회가 발전하고 3)질병이 낫고 잘되며, 4)물질의 축복이 넘치게 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