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악한 왕 아합 (왕상 18:1-18)

첨부 1


1.국가 재난의 원인 (1,2)

삼년 동안 비가 오지 않아 흉년이 들었읍니다. 추수하는 기쁨이나 사시사철 우리에게 찾아오는 맞이 있는 과일들이 주는 즐거움도 없었읍니다. 시장에 나가봐도 텅텅비어 있었읍니다. 많은 사람들이 배고픔과 갈증으로 힘이 없 읍니다.

 아합왕도 이제는 더이상 왕궁에 있을 수 없었읍니다. 자기 가축에게 줄 물 을 찾아 헤메야 했읍니다. 이렇게 비참한 저주를 받은 것이 우상을 섬기는 자기의 죄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였읍니다. 종종 국가나나 사회나 가정이나 교회에서 자기의 죄때문에 자기도 고생하고 주위 사람을 고생시키 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때가 많이 있읍니다.

 물을 찾아 애쓰고 수고하면서도 비를 주시는 하나님께 나와서 자기 죄를 고백하고 비를 구하여 자기도 마시고 백성들도 마시게 하며 짐승들도 살리 면 얼마나 좋았겠읍니까 그러나 인간들은 아무리 구하고 찾아도 없는 것을 찾기 위하여 헛수고 하면서도 영원한 것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주시는 하나님께 나와서 간구하기를 싫어합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모든 것을 주시리라. 이 모든 것만 찾으려고 애쓰고 수고해봐도 피곤하기만 하고 실망하고 낙심만 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 구하기를 멈추고 하나님께 오십시요 그러면 하나 님도 만나고 여러분이 찾는 것을 하나님께서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이 세상 것을 찾기 위하여 하나님의 곁을 떠나는 시간에 하나님은 천하보다 귀한 생명인 여러분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아합왕은 자기들의 짐승을 위하여서는 수고를 아끼지 않고 고통을 참으면 서도 죽어가는 자기의 백성들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읍니다. 국가를 위하고 국민을 위한다는 위정자들이 백성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 재산이나 이익을 위하여 사는 자가 많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읍니다.

 2.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3,4,13) 1)실천적인 믿음-어려서부터 신앙생활을 한 사람입니다. 어려움을 당하는 선지자들을 돕는 실천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었읍니다.떡과 물은 흉년동안에 매우 귀한 것들이었읍니다. 오바댜는 자기의 지위와 부를 사용해서 고난당 하는 사람을 위하여 아낌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신앙인이었읍니다.

 선을 행할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고 선을 행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 여 자기와 자기의 재산을 필요로할 때 기쁨으로 헌신하는 아름다운 믿음을 가지고 있었읍니다.

 2)부패하고 타락하고 우상을 섬기는 죄악세상에서도 믿음을 지키는 용감한 성도였읍니다. 왕궁 한복판에서 신앙을 지켰읍니다. 경건한 사람과 더불어 경건하게 사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죄악된 세상 속에서 자신을 오염되지 않도록 보존하는 것은 귀한 믿음입니다. 어두운 세상에서 빛의 삶을 살며 부패한 곳에서 소금의 직분을 감당하는 것은 귀한 것입니다.

 3)그러나 생명을 초월하는 믿음은 없었읍니다.(7-16) 죽으면 사는 부활의 믿음이 없었읍니다. 베드로도 주님을 따르겠다는 각오 는 되어 있었으나 막상 죽음에 대한 위협이 올 때 세번이나 주님을 부인하 였읍니다. 사람은 한번 나서 죽는 것이 정한 이치인데 죽음을 무서워 합니 다. 죽음을 초원하는 순교자적인 신앙을 갖는 것은 큰 믿음입니다. 부활의 신앙이 우리에게 요구됩니다.

 3.엘리야의 믿음(1,) 1)말씀에 순종하는 믿음

2)죽음을 초월하는 부활의 신앙-이미 죽은 사르밧 여인의 아들을 살린 신앙 체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론 신앙보다 체험 신앙이 용기있는 성도를 만 듭니다.(15)

3)아합은 재앙이 자기의 죄인 줄 모르고 엘리야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읍니 다. 그러나 에리야는 책임 신앙-구국 죄가 괴로움을 줌

4)아합왕은 물질과 자기를 위하여 산 이기주의자 엘리야는 하나님께 나가서 백성들을 위하여 비를 구함으로 온 이스라엘의 문제를 하나님으로부터 해결 받음-남을 구원하고 복을 받게 함으로 자기도 함께 복을 받는 아가페 사랑 예수님 만백성을 구원키 위하여 죽으심으로 죄인을 구원하고 주님 자신은 하늘의 영광 받으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