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위기 속에서 삶의 길은 기도뿐 (렘 33:1-9)

첨부 1


사람들은 모두 평화롭게 살고 싶어 합니다. 이 세상을 바다 같아서 잔잔한 때가 있는가 하면, 풍랑이 거세게 이는 때도 있습니다. 뱃사공은 풍랑을 대처할 기술을 익혀야 하듯이 사람들은 누구나 위기를 극복하는 지혜를 습득하고 민생을 살아가야 할 줄 압니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고,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핍박을 받아도 버림을 당하지 아니하며 쓰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라고 했습니다. 최악의 위기에도 선한 길이 남아 있다고 하는 것을 믿음의 사람들은 여러 번 우리들에게 밝혀주고 있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가 하나님 의 말씀을 충성스럽게 대언하다가 감옥에 갇혀 있을 때 하나님께서도 최악의 위기에서도 살 길이 있음을 그에게 말씀하시고 또 알려 주었습니다.

1. 우리는 하나님의 언약을 바로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그 이름을 여호와라고 합니다. 여호와 그 성호의 뜻은 출3:14에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고 알려 줍니다. 여호와 그 성호는 언약의 하나님, 진실하신 하나님, 영원불변자요, 절대 자주자란 뜻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택하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절대 신실하십니다. 하나님은 그의 약속을 변개치 아니하십니다. 그의 언약의 말씀이 성경에 8000번이나 기록되어 있습니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그리 하면 내가 네게 응답하리라”는 약속을 하셨습니다. 주님께서도 “구하라 그리 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라 내가 시행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유대는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채찍을 맞았습니다. 70년간 바벨론 포로생활 하였으나 하나님 께서 약속하시기를 유대인을 70년 포로 이후 고국에 돌아오게 약속을 주실 때 감옥에 갇혀 있는 예레미야의 마음에는 새로운 소망이 움텄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이 우리들에게 빛이요 생명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사람들은 최악의 위기에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중에 소망을 가집니다.

2.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일하시는 하나님이시요 언약하신 바를 성취하는 하나님이심을 본문 2절은 밝혀줍니다. “성취하시는 여호와”, 사 57:19에 “입술의 열매를 짓는다 여호와가 말하노라”고 밝혀줍니다. 하나님은 천지 만물의 창조자십니다. 그러므로 모든 지혜와 권력이 그의 수중에 있습니다. 잠 19:21에 “사람의 마음에 맞는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히 서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사야의 입술을 통해서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옛적 일을 기억하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와 같은 이가 없느니라 내가 종말을 처음부터 고하여 설 것이니 내가 나의 기대하는 모든 것을 이루리라”고 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그의 선하신 뜻 자기 백성을 향하신 그의 기뻐하시는 뜻을 기필코 성취토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언약대로 독생자 예 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고 하나님의 약속하신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속의 제물되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를 죽음에서 3일 만에 부활케 하고 지금은 누구든지 저를 믿으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그의 소원하신 바, 계획하시는 바를 실패로 돌리지 아니하십니다. 오늘 우리들이 그 어떤 최악의 위기에 부딛침이 있다 해도 하나님께서 그의 지혜로우심과 능하신 역사를 통해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그의 능하신 뜻을 이루도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낙심 하지 맙시다. 좌절하지 맙시다. 우리 하나님은 살아계시고 우리를 돕는 자입니다.

3.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믿어야 합니다 6-8절에 “내가 이 성을 치료하며 고쳐 낫게 하고 평강과 성실함의 풍부함을 그들에게 나타낼 것이며” 그리고는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이 내게 범하며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여기 정하게 하신다는 히브리말은 속죄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죄는 미워하시되 죄인들은 사랑하십니다. 더욱이 하나님은 범죄한 자기 백성을 징책하지 아니하실 수 없으셔서 채찍을 드시나 영원히 노를 품지는 아니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긍휼이 풍부하십니다. 그는 우리를 때리시고 곧 싸매십니다. 사 43:25에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인이 어찌 그 젖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아니 하겠느냐 그들은 흑시 잊을지라도 나는 잊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합니다. 이 놀라운 은혜를 깨달은 하나님의 종들은 외칩니다. 사 55장은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들을 향한 내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강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는 생각이라”고 했습니다. “너희는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만이 우리들의 살길이요, 구원받는 길입니다. 그러므로 하박국 선지자와 같이 우리 가 하나님 앞에 부르짖는다면 “진노 중에라도 긍휼하심을 베푸시고, 주의 일을 부흥케 하소서” 해야 할 것입니다.

4. 죄악의 위기에서도 살 길이 있으니 이는 바로 하나님께 부르짖는 일입니다 3절에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고 약속했습니다. “내가 응답하겠다” 이 말은 의지 미래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어 성경에는 “I will answer you” 입니다. “내가 기필코 응답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렘 29:12에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만나리라”고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입으며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 자들이 하나님을 만날 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위로를 받고자 하는 자는 계속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할 것입니다. 유대 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바벨론 그 밭 강가에 모여 버드나무에 거문고를 걸어놓고 하염없는 눈물을 흘리면서 서로 부둥켜안고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하나님이여 이 고역을 언제까지 해야 합니까 조국 광복의 날이 언제입니까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베푸소서!” 부르짖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언약하신대로 조국광복의 날을 허락하시고 해방의 기쁨 고레스 원년에 허락하셨습니다. 우리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이루십니다. 약속대로 이루십니다. 이제 우리에게 최악의 위기가 닥칠지 모르겠는데 우리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고 그의 말씀 마음에 새겨 주시고 그의 긍휼의 손길에 부탁하시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5. 기도 응답받은 여러 사람들 기독교 역사는 기도하는 사람의 역사라 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지배하고 변화시킨 위대 한 그리스도인들은 모두가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이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틴 루터는 하루에 2시간 이상 기도했다 합니다. 그는 분주한 날일수록 더 많은 시간의 기도를 했습니다. 영국 교회가 낳은 세계적인 대설교가인 “스펄전”목사님에게 그 은혜스러운 설교의 비결이 무엇입니까 하고 물어보니까 무릎을 끊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것입니다 하고 대답하더 랍니다. 또 교회가 부흥되는 비결은 무엇이냐고 물으니까 그 손님을 지하실에 있는 기도실로 데리고 갔는데 예배 시간30분전인데 그 교회의 기드온 용사같이 기도의 용사들이 300여 명이 열심히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것이 바로 우리 교회의 동력 공장입니다 라고 말했다 합니다. 옳습니다. 기도하는 성도가 많을 때 그 교회는 부흥되고 기도 많이 하고 엎드릴 때 거기에 은혜도 능력도 나타난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겠습니다. 기독교 역사상 위대한 사람들은 다 위대한 기도의 사람이었던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아무리 해도 열매가 나타나지 않은 것일지라도 활동하는 시간이 적어지더라도 기도 많이 하는 것에 반듯이 열매가 맺어지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기도처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일본의 성자라고 하는 “가가와 도요히꼬”는 말하기를 “나의 나된 것은 밤중에 다른 사람 다 잠잘 때에 한 시간 씩 일어나서 주님과 교제하는 기도하는 한 시간이었기 때문에 내가 오늘날 내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다니엘은 하루 세 번씩 창문을 열어놓고 기도했습니다. 사자굴 속에 집어던져 죽이려 하여도 생명을 걸고 기도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기도하는 법 을 기르치는 것보다 더 좋은 교육은 없다고 합니다. 기도는 인간이 발취할 수 있는 최고의 정력을 필요로 합니다. 사탄을 가장 연약한 그리스도인이 무릎을 끊고 있는 것을 제일로 무서워합니다. 진정한 성공의 비결은 기도입니다. 진정한 부흥의 비결은 기도입니다. 진정 한 축복의 비결은 기도입니다. 여러분 여러분 난제를 만날 때마다 모든 일을 하나님 앞에 부르짖으시기 바랍니다. 인간의 생각으로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하는 것보다 무릎 꿇고 하나님 앞에 기도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기도는 어떻게 할 것입니까 기도는 간절히 해야 합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어느 때나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늘 기도하는 생활, 쉬지 않고 기도하는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성공의 비결, 승리의 비결이 기도생활에 있음을 깨닫고 이제 어떤 어려운 일이 있더라고 기도함으로 물리치는 기도의 승리자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