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와 일곱 대접 (계 15:5-8)

첨부 1


5-6절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엔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1. 하늘의 증거 장막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생활을 하던 중 하나님의 법궤를 모시던 성막을 말합니다. 성전이 열렸다는 말은 하나님의 법궤를 둔 지성소가 열렸다는 말입니다. 이 말씀은 율법을 보관한 그 법궤를 공개한다는 소리로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과 맺은 언약을 실행한다는 선언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렸다는 말은 이제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공의를 실행하며 온 세계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며 공의를 온전히 세우리라는 말씀입니다.

2.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 이는 16장 이하의 재앙을 실시할 천사를 말함이요, 이 일곱 천사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심판권을 받아 행한다는 말입니다. 그들은 하늘 보좌에서 나왔으므로 그 심판 역시 성도의 기도에 대한 응답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 천사들은 정결과 거룩과 승리를 상징하는 자고 빛나는 세마포 옷 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심판을 실행할 것입니다. 천사들은 눈부신 흰 옷에 금띠를 띠었습니다. 천사들의 흰 옷은 세 가 지를 상징 합니다. (1) 그 옷은 대제사장의 옷입니다. 흰 세마포 옷에 금으로 아로새긴 띠를 띤 이는 대제사장입니다. 대제사장은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의 대표자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천사들은 하늘 의 권세를 대표하여 대제사장의 역할을 담당하는 자들입니다. (2) 그 옷은 왕의 옷이었습니다. 흰 베옷과 흉대는 군왕들이 입고 띠는 것이었습니다. 이 천사들은 왕중왕을 대표하여 그 권위를 가지고 나온 사자들입니다. (3) 빛나는 흰 옷은 하늘에서 내려온 자의 옷입니다. 막 16:5, 마 28:3에 예수의 변화산과 빈 무덤에 앉은 천사가 입었던 옷입니다. 천사들은 하늘의 시민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실행키 위하여 세상에 온 것이었습니다.

3. 네 생물 중 하나의 사역 7절에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세세에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 은 금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에게 주니 ”라고 했습니다. 즉 말하자면 하 나님의 진노를 담은 금대접 일곱을 일곱 천사에게 준 자는 네 생물 중 하 나라고 하였습니다. 계 4:7에 네 생물이 처음 등장하였을 때 거기에 보면 그 첫째는 사자 같고 둘째는 황소 같고 세째는 사람 같고 네째는 독수리 같다고 하였습니다. 그 네 생물이 그룹이지만 다른 한편 자연계와 세상에 가장 힘세고 용감하고 영리하고 빠른 존재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이 상징은 자연계가 하 나님의 목적에 이바지하기 위해 있는 것이니 그 재앙을 네 생물이 맡아서 재앙의 대접을 재앙의 천사에게 맡기는 역할을 한 것입니다.

4. 접근하기 어려운 영광 8절에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인하여 성전에 연기가 차게 되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고 했습니다. (1) 성도의 기도가 담겼던 금대접에 하나님의 진노가 담겨져 일곱 천사에게 나눠졌다는 말은 성도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악마와 어두움과 짐승과 우상 숭배자들을 숙청할 준비가 췄다는 말을 상징한 것입니다. 8절 상단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인하여 성전에 연기가 차게 되매.” 집집마다 조용히 떠올라 동리를 덮는 석양의 연기는 매우 온화하고 매혹 적인 것이나 전쟁과 큰 화재로 인해 농후하게 솟아오르는 화약 연기는 공포의 대상이 됩니다. 성전의 연기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계 8:4의 성도의 기도의 향연입니다. 2) 계 14장의 두려운 심판의 연막입니다. 성전에서 이런 두 가지 기도의 연기와 심판의 연기가 솟아을라 일곱 천사의 일곱 대접이 마치기까지는 아무도 감당할 자가 없다고 하였는데 여 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성전에는 기도가 들어갈 수 있을 때가 있고 다시는 들어갈 수 없는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늘 문을 닫아 버리면, 하늘에 계엄령이 내리면 그 때는 기도하고 싶어 도 기도를 들어줄 주님이 귀를 막으시고 예배를 드리고 싶어도 예배를 드릴 수 없는 세상이 오리니 그러면 우리 생은 산산이 깨어져 연기로 사라 져 버릴 때 후회한들 무슨 말을 할 것입니까 공산당 세계에서는 하늘 문이 닫혀졌습니다. 하늘 문이 닫혀졌기에 그 들은 예배를 드리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신앙도 소유할 수 없는 실정이 된 것 아닙니까 (2) 하나님의 영광을 연기나 구름으로 상징 삼은 것은 구약에서 흔히 보는 일입니다. 사 6:4에 이사야가 성전에서 거룩하신 하나님을 뵈었을 때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찼습니다. 연기나 구름이 덮였을 때는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구약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출 40:34-35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으니 이는 구름이 회막 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 라고 했습니다. 왕상 8:10-11에 “제사장이 성소에서 나을 때에 구름이 여호와의 전에 가득하매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 인하여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여초와의 전에 가득함이었더라.”고 했습니다. 여기에 두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1) 첫째는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은 간혹 아무도 하나님의 뜻을 알아볼 수 없게 하기 위하여 구름으로 가리우고 그들에게 가리워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2) 둘째는 하나님의 거룩함과 영광은 인간이 자신의 권리나 공적으로는 결코 접근할 수 없는 그러한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8절 하단에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고 했습니다. 즉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다 끝날 때까지 그 누구도 성전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성전은 일곱 재앙의 심판이 마치기까지 잠시 닫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곱 재앙의 심판이 얼마나 무서운 재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기도하여도 하나님께서는 일곱 재앙을 실시하시고 성도 의 기도, 예배도 중지시키고 만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사도 요한은 계 14:20 말씀대로 천사들의 포도즙 틀에서 행한 심판의 실시와 계 15:2 말씀대로 불 바다 가운데서의 세상 심판이 있을 것이며 이 심판은 하늘이 정한 시기에 오는 것이므로 성도들에게 완전한 승리의 완전한 구원을 얻게 하십니다. 옛 말에 “하늘을 알지 못했으면 땅을 알 수 없다”는 옛 사람의 말이 있거니와 밧모섬의 사도 요한은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알지 못하면 인생의 시간을 알 수 없다는 확신으로 세상 삶의 시간 속에 하나님의 복음의 문 이 닫히기 전에 주의 일을 해야 한다는 신앙으로 계시를 보여 주신 것입니다.

5. 일곱 대접의 환상의 의미 결론으로 말한다면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 전에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그 가슴에 금띠를 띠었습니다.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세세에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대 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에게 주었습니다. 성전과 지성소는 곧 하나님이 계신 곳이요, 천사가 성전에서 나왔다 함 은 그들의 사명을 지니고 오신 것을 보이신 곳이요, 맑고 빛난 세마포 옷 은 그들의 성결성을 상징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진노를 담은 금대접은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보여준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인하여 연기가 가득 찬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진노의 기세를 연기로 보이신 것으로 이 진노의 연기가 그치기 전에는 아무라도 진노를 그치게 할 자가 없고 성전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니 지 금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을 괴롭히는 공산 세력도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면할 길이 없을 것입니다. 지금 공산 지역에 찬송, 기도, 예배 소리가 끊어짐은 하늘 문이 닫힌 결과의 일부분이 아닙니까 하나님의 진노가 선포된 후에는 회개도 기도도 전도도 예배도 아무 의의가 없어지는 것이니 하늘 문이 닫히기 전에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있기 전에 기회 있는 대로, 시간 있는 대로 늘 자신 을 채찍질하며, 근신하며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여러분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기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