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공의 비밀 (창 41:37-45)

첨부 1


사람마다 자기가 소원하고 또 계획하는 일이 성취되며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성경은 말합니다. 잠 16:9에서 “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 고 했고, 시 127:1에는 “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는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꾼의 경성함이 허사로다 ” 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되게 해 주시기 않으면 되는 일이 실상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 하나님은 누구에게 성공이 있게 하십니까? 요셉의 사례를 통해서 성공의 비결을 배우고자 합니다.

1.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이 성공하도록 섭리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고 하나님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케 하셨다고 여기 본문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요셉은 믿음의 사람이었음을 알게 합니다. 요셉은 어려서부터 신앙의 교육을 받은 자입니다. 그가 섬기는 하나님은 그의 조상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아버지 야곱의 하나님 되심을 부모 형제들을 통해서 자초지종을 듣고 또 믿었습니다. 일찌기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선택하시고 복을 주시되 그 자손을 창대케 하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요셉은 이런 귀한 말씀을 자주 들은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소망을 갖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꿈을 가집니다. 믿음이 무엇입니까? 히 11:l에 “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라 ” 고 했습니다. 믿음은 아직 얻지 못하는 사물을 이미 소유한 것처럼 확신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사람은 장래에 이루어질 것을 생각하고 기쁨을 가지며 소당을 가집니다. 요셉의 꿈은 그의 비젼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잠 29:18에 “ 꿈이 없는 백성은 망한다 ” 고 했습니다. 시 19:8에서는 “ 여호와의 말씀은 우리 눈을 밝게 한다 ” 고 알려줍니다. 믿음의 사람은 장래사를 내다보는 큰 꿈을 가집니다. 새 역사에 대한 꿈을 가질 때 하나님께서는 아름다운 역사를 이루도록 도와주십니다. 모세와 함께 여호수아와 갈렙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꿈을 가겼습니다. 이사야는 그 당시 사회가 도덕적으로 극히 타락된 시대에서 메시야 탄성을 믿고 메시야를 예언했던 것이며, 다니엘은 바벨론 포로생활 속에서도 이스라엘의 광복의 날을 믿고 준비 생활을 하였습니다. 이들의 소망이 대한 확신은 끝내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소망을 주셨고 이들의 소망을 마침내 성취 하신 것입니다.

2.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는 자를 하나님은 성공케 하십니다

 요셉이 17세가 되던 때의 어느 날, 아버지 야곱이 요셉에게 세겔에서 양을 치는 형들에게 다녀오라고 심부름을 보냈습니다. 요셉은 예하고 즉시 떠났습니다. 요셉이 세겜으로 가보니 거기는 형들이 없었습니다. 그는 돌아서지 아니하고 지나는 사람에게 물으니 형들이 도단에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요셉은 그 멀고 먼 험악한 길 도단으로 찾아갔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요셉이 적극적인 행동을 한 소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는 부정적인 사람입니다. 이런 자에게는 새 역사를 기대 못합니다. 망설이는 자에게 일을 시키면 시간 낭비요, 다른 사람에게 방해만 될 뿐입니다. 또 한 종류의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입니다. 어떤 난관도 극복해 나가는 사람입니다. 역사는 이런 사람을 통해서 새로워지고 우리 환경도, 우리 생활도 이런 사람을 통해서 변화됩니다. 인생을 실패로 이끄는 것에는 일곱 가지가 있다고 어느 심리학자는 말했 습니다. ① 열등감 ② 공포심 ③ 복수심 ④ 과거 실수에 집착하는 것 ⑤ 방심 ⑥ 근시안 ⑦ 잡년이 그것입니다. 적극적인 행위란 진취적인 행동을 뜻합니다. 열등감이 아니고, 공포심도 아니고 뒤로 물러서지 않고 믿음으로 나가는 자세가 진취적 자세입니다. 그러면 어떠한 사람이 진취적으로 살아갑니까? 진취적인 사람은 바로 믿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믿음의 사람이라면 매사에 긍정적이요 적극적으로 삽니다. 믿음은 아멘이요, 아멘은 예스요, 예스는 적극성을 보여주는 말입 니다. 로버트 슬러 목사는 미국 LA에 Garden Grove Church의 목회자인데 단폰 300$로 개척교회를 시작해서 교인 5,000명의 교회로 성장시킨 목회자인데 그는 말하기를 “ 당신이 성공하기 전에 성공했다고 말하시오, 그리고 나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다, 나는 내부에서 위대한 가능성을 간직하고 있다, 나는 아직 발휘하지 아니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내 속에 역사하고 있다,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신다. 나는 그리스도를 통해서 무엇이나 할 수 있다고 말하시오 ” 라고 했습니다. 주님께서도 말씀하시기를 막 9:23에 “ 할 수 있거든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함이 없으리라 ” 고 했습니다. 또한 사도 바울은 빌립보 교회에 “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고 했습니다. 이런 적극적인 자세로 사는 믿는 자에게 하나님은 성공이 있도록 섭리하십니다.

3. 성실한 자에게 성공이 있도록 하나님께서 섭리하십니다

 요셉은 애굽 보디발 집에서 성실했습니다. 고달픈 노예상활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열심히 살았습니다. 그는 기도하면서 하나님만을 의존하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믿고 오히려 자기가 행할 일을 찾으며 성실하게 살았습니다. 정직과 성실을 최고의 추천장으로 삼는 자가 지혜로운 자입니다. 성경은 성실한 자를 보호하신다고 알려줍니다. 계 2:10에는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 고 했습니다. 믿음의 사람의 생활은 충성이 있을 뿐입니다. 그 후에는 생명의 면류관이 기다린다고 했습니다. 생명의 특성은 활동하는 것이요, 죽음의 특성은 정지하는 것입니다. 살아있는 자는 움직이게 되어 있고, 뜻있는 자는 성실하게 움직입니다. 오늘 우리 믿는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맡은 일에 충성하면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을 준행하기를 소원하는 자들이 아닙니까? 어느 직장을 가든지 그곳에 물질의 소득 외에 아무 것도 얻는 것이 없다면 그의 일생은 불행한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일에서 기쁨을 얻고, 일에서 보람을 찾고 행복을 찾아야 합니다. 일을 통해서 주의 기뻐하시는 일을 이루는 역사도 봅니다. 적극적으로 일을 맡아 충성하면 살길이 열리고 성공의 문도 열립니다. 하나님께서는 성실한 자에게 좋은 것을 맡기시며 성공의 기쁨을 누리며 섭리하십니다. 작은 일부터 성실하시기 바랍니다. 성실한 성공이 있게 되어 있습니다.

 4. 소망 중에 인내하면서 선을 도모하는 사람이 성공하도록 우리 하나님께서 섭리하십니다

 요셉은 용모가 단정했고 준수한지라 여러 여자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어느 날 요셉의 집주인 보디발의 처가 눈짓하면서 추파를 던졌습니다. 그리고 동침하기를 청했습니다. 그러나 요셉은 이 유혹을 이겨내어 자기의 청결을 지켰고 그로 인해 하나님께 죄짓지 아니하고 주인 보디발 집의 파산을 막았습니다. 그러나 자신은 누명을 쓰고 감옥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요셉은 억울하게 감옥이 들어왔으나 소망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 언제인가는 자기의 꿈이 이루어질 것을 소망했고 자기가 무죄임을 밝혀질 것을 믿었습니다. 언제인가 자기의 기도의 제목이 다 이루어질 것이며 어릴 때부터 꿈꾸던 바가 다 이루어질 것을 믿었던 것입니다. 시 62:1에 “ 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만 바람이여 나의 구원이 저로 쫓아나느니라 ” 고 했습니다. 성공을 바라실진대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오늘 이 시대는 기다릴 줄을 모르는 시대가 아닌가 합니다. 모두 인스턴트입니다. 1분이면 물만 끓여 놓으면 커피와 라면을 먹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남녀의 사랑도 쉽게 결합하고 쉽게 헤어지고 맙니다. 남녀의 사랑도인스턴트입니다. 기다리기 싫고 그저 당장 결과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인스턴트 시대인 것입니다. 하나님을 기다리는 것은 기쁨이요, 평안이요, 안식 입니다. 하나님께서 인도하심을 기다리십니다. 불평 말고 원망 말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요셉은 감옥에서 꿈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면서 성실히 하루 하루를 보냈습니다. 마침내 그는 총리대신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에 자기를 애굽의 노예로 팔았던 형제들을 다 만났습니다. 그가 평소에 꿈꾸던 일이 다 이루어진 것입니다. 여러분 주님 안에서 참된 성공을 원하십니까? 만일 그렇다면 믿음의 삶, 적극적인 삶, 소망 중에 인내하면서 사는 삶을 살아가십시요. 그 때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귀한 은혜를 더하시고 성취의 기쁨, 성공의 기쁨을 넘치게 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