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모스의 제목과 머리말 (암 01:1-2)

첨부 1


아모스 선지자는 이사야 보다 약간 일찍 나타났지만 혹자가 오해하듯 이사야의 아버지 아모스는 아닙니다(사 1:1). 왜냐하면 히브리어로는 그들의 이름이 상이합니다. 그들의 가문도 달랐습니다. 이사야는 조정에 출사한 신하였고, 아모스 선지자는 농부였습니다.

1. 명칭과 저자 암 1:1에 나타난 드고아 출신의 목자 아모스는 바로 이 책의 저자입니다. 아모스라는 말은 “고된 짐을 진 자”라는 뜻입니다. 아모스는 유대 왕국에 거주한 사람으로서 특히 예루살렘 남방 약 10마일과 베들레헴 남방 5마일 지점에 있던 엔게디 도상의 한 방비 도시 드고아에 살았습니다. 드고아는 “슬기 있는 여인”이 살았던 곳이며(삼하 14:2), 다윗의 막료 중 한 사람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이 성읍은 여로보암 1세 때 요새화 되어서(대하 11:5-6), 예레미야의 시대까지 지속되었다고 생각됩니다(렘 6:1). 드고아의 거친 들은 사해의 서쪽 약 12마일되는 지점에 있었는데 사해는 해면보다 4,000피트나 낮은 바다입니다. 드고아의 둘레에는 조그마한 평지들이 있었는데 거기서 목자들은 그들의 양떼를 쳤으므로 소규모의 농사가 경작될 수 있었습니다. 사해에 면한 지대보다 낮은 지대에는 뽕나무가 심어졌는데 이는 그곳 주민들이 부족 되는 양식을 충당하기 위해서 경작되었던 것입니다. 식량의 공급은 항상 불안정한 상태였습니다. 아모스가 말한 재난이니, 한발이니, 기근이니(4장) 하는 곤경은 그도 잘 알고 있던 경험임에 틀림없습니다. 드고아는 매우 살기가 힘든 곳이었으며 자연 조건도 그곳 사람에게 아주 냉혹하였습니다. 여기가 아모스의 예언자적 성격을 형성하게 하여 주었던 것입니다. 아모스는 원래 선지자가 아니었으며 또 선지자 수양을 받은 일도 없습니다. 빈한한 가정에서 태어나 목축과 농업에 종사하다가(1:1-7:14) 하나님의 특별한 부르심을 받아 선지자가 되었으며 이스라엘 열 지파에게 보냄을 받아 벧엘에서 예언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아모스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죄로 말미암아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이 올 것을 예언했습니다. 동시대의 호세아 선지자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였지만 아모스는 하나님의 정의를 부르짖었습니다.

2. 연대 아모스의 연대는 주전 780-760년으로 봅니다. 호세아와 동대이며 유대의 선지자 이사야와 미가 보다는 조금 앞섭니다. 이스라엘 벧엘에서 예언하다가 우상을 봉사하는 제사장 아마샤에게 모반죄로 몰려 이스라엘에서 축출을 받아 유대로 돌아갔습니다(7:10-17). 이때는 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의 통치(785-745 BC)의 후반기이며 이때 북방 지파들에게 있어 군사적으로 크게 성공하고 유물주의가 크게 팽 창한 시대이었으며 이것이 곧 선지자의 맹렬한 공격의 목표가 되었던 것입니다.

3. 기록 목적

(1) 역사적 목적 아모스서의 목적은, 여로보암 2세 하에 번영을 누리며 물질위주로 살아가는 북방 지파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를 회개하도록 촉구하는데 있었습니다.

(2) 교리적 목적 아모스서는 악에 대한 하나님의 증오, 선을 위한 그분의 질투 및 그분의율법의 신성함을 가르칩니다. 아모스서에는 모세 율법에 대한 무수한 언급들이 있습니다.

(3) 기독론적 목적 아모스서는 그리스도를 다윗 성막의 재건자(9:11) 및 하나님의 백성의 농부(9:13)로 제시합니다.

4. 역사적 배경 본서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는 호세아서의 서론을 참고하십시오. 호세아는 아모스보다 나이가 어렸으나 그와 동시대 사람이었으며 그의 예언은 아모스의 예언보다 10년 내지 20년 뒤졌던 것입니다. 아모스 시대의 역사적 상황은 비교적 안정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아모스는 그러한 안정성이 결코 오랫동안 지속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5. 교훈

(1) 아모스의 야웨관 아모스는 세계적인 신관과 열국관을 제시합니다. 그는 결코 야웨를 그들에게 익숙한 용어인 “이스라엘의 하나님”으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메시지는 “하나님은 백성들을 의로서 다스리시며 반역 시에는 질그릇같이 그들을 부수어 버리는 유일하시고 의로우신 세계의 지배자라고 하는 일방적인 선지자적 확신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모스는 분명하게 하나님의 성품을 제시합니다. 암 3:7에 “그분은 타인과 교통하시며”, 5:21-22에 “그분은 미워하기도 몹시 싫어하기도 하시며”, 4:2, 6:8에 “그분은 후회하시며”, 9:3-4에 “그분은 명령 하신다”고 했습니다. 절대적 신의 속성들이 아모스에 의하여 강조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전능이 그의 창조 사역에서(4:13, 5:8), 그의 자연 세력의 지배에서(4:6-11), 그의 열국에 대한 주권에서(1-2장, 5:9, 9:7), 그리고 ‘야웨’, ‘주 야웨’, ‘야웨 만군의 하나님’, ‘야웨 그의 이름은 만군의 하나님’, ‘주’ 등으로 불리워지는 그의 칭호들에서 보여 집니다. 2) 하나님의 전지하심이 분명히 가르쳐지고(9:2-4), 분명히 암시되며, 또 인간의 생각들을 아심에서 선언됩니다(

4.13). 야웨의 의가 아모스에 의하여 항상 강조되며, 이 의가 그의 교훈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로 나타납니다. 긍휼은 비록 고것이 최고의 요소는 아니지만, 아모스의 교훈에서 간과되지 않음을 봅니다.

(2) 아모스의 이스라엘관 1) 이스라엘인들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그들 편에 책임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님과의 특수 관계를 보유하였다는 것입니다(2:9-12) 2) 그의 백성은 하나님의 인격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5:14-15, 24). 하나님은 그의 율법을 유대와 이스라엘에 주셨으며(2:4), 그들은 그의 특별한 백성이 되었습니다(3:2). 3)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의도를 수행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심판이 하나님을 거부한 백성 위에 임한 것과 같이 그들 위에 임해야만 했습니다. 이 심판은 침략과 포로의 심판이 될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웨는 원수들이 그 아래서 정복되고 말 다윗가를 통하여 남은 자를 구원할 것입니다(9:11-12).

(3) 아모스서의 항구적 교훈 1) 인간 상호간의 공의는 하나님이 정한 사회의 토대 중의 하나입니다. 2) 특권은 책임을 내포합니다. 이스라엘은 특정한 특권들을 향유하였으므로, 또한 특별한 책임들을 받게 되었던 것입니다. 3) 책임을 인식하고 받아들이지 못함이 형벌을 야기합니다. 4) 국가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빛과 지식에 따라 살아갈 의무가 있습니다. 5) 가장 공들인 예배도 하나님의 명령에 일치시킬 생각 없는 자들에 의하여 행해질 때, 하나님에게 모욕이 될 뿐입니다.

6. 아모스의 전체적 성격 이 예언서는 선지자자 묵시 받은 말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말씀이 9눈에 보입니까? 요 1서 1:1에 사도 요한은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 우리들이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와 같이 실질적이고 본체적입니다. 선지자는 이 말씀들을 보았습니다.

(1) 그 말씀들은 사도 요한이 자키에게 말하는 음성을 보았다고 하듯이(계 1:12), 환상으로 아모스에게 계시되었습니다.

(2) 아모스에게 있어서는 묵시 받은 예언의 말씀이 육안으로 본 것과 다름없이 확실했습니다. 이것은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가 되는(히11:1), 아모스의 믿음이 매우 강력했다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7. 말씀 개요 아모스서는 세 부분으로 나누입니다. 여덟 개의 명령, 세 개의 설교, 그리고 심판과 회복에 대한 여섯 개의 이상이 있습니다.

(1) 죄와 심판의 선언:여덟 개의 명령(1-2장)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로부터 시작하여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하는데 1) 수리아에는 그들의 잔학함 때문에 (1:3-5) 2) 블레셋에는 노예제도 때문에 (1:9-10) 3) 베니게에는 계약을 어긴 것 때문에 (1:9-10) 4) 에돔에는 그 보복심 때문에 (1:13-15) 5) 암몬에는 그 폭행 때문에 (1:13-15) 6) 모압에는 그 불의 때문에 (2:1-3) 7) 유대에는 율법을 악용한 것 때문에 (2:4-6) 8) 율법을 악용한 이스라엘은 심판할 것입니다 (2:6-16).

(2) 죄와 심판에 대하여 권고함:세 개 설교(3-6장) 1) 첫 메세지는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죄를 진술합니다(3장). 2) 둘째는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파멸을 진술합니다(4장). 3) 셋째는 죄와 하나님의 임박한 심판을 생각하고 회개할 것을 요구합니다(5-6장).

(3) 심판과 회복에 대한 이상들:여섯 이상(7-9장) 이 마지막 부분에서 선지자는 여섯 개의 생생한 이상들을 제시하는데 그중 다섯은 하나님의 심판에 관한 것이고, 하나는 약속된 회복에 관한 것입니다. 각 이상은 주 하나님께서 나에게 보이셨다. 혹은 “내가 보았다”는 말로 시작됩니다. 1) 메뚜기의 이상(7:1-3)은 모든 것을 태워버리는 하나님의 진노의 성질을 묘사합니다. 2) 불의 이상은 그 재앙에 뒤따라 올 극심한 한발을 지적합니다. 다림줄은 하나님께서 그의 공의의 법칙으로 이스라엘을 이미 측정하고 그들이 받아야 할 것을 정하였음을 제시합니다(7:7-9). 3) 아모스가 담대히 그의 소명과 위임을 선언하고 있는 짤막한 중간사건이 있은 후(7:10-17) 4)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운명의 임박함을 여름실과 광주리로 나타내는데, 이것은 그들의 열매 맺는 해의 끝남이 이르렀음을 암시하였습니다(8:1-14). 5) 최후 심판은 성진의 훼파인데 이것은 이스라엘의 세계적인 분산을 암시 합니다(9:1-10). 6) 그러나 결국에는 회복이 있을 것입니다. 9:11-15에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내가 저희를 그 본토에 심으리니 저희가 나의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고 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