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전건축 준비 (대상 22:2-5)

첨부 1


하나님의 성전은 하나님의 얼굴이며 하나님의 의복이며 하나님의 집입니다. 하나님의 성전은 사람들에게 그 외부적인 얼굴이나 의복이나 주택이 그 사람의 삶의 아름다움과 인품과 인격과 인상과 특성을 말해주듯이,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야말로 하나님의 성품과 하나님의 신령한 인격을 나타내 보여 주시는 것으로 볼 때, 하나님의 성전이 곧 전도를 한다는 말씀이 무슨 말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성전이야말로 하나님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많은 인간을 구원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주의 종인 전도자들이 전도하지 어찌 성전이 전도하겠느냐 하시지만 성전은 하나님을 상징하는 집이므로 많은 죄인들이 성전의 십자가를 바라보고 영생을 얻으려고 찾아오는 것입니다. 십자가는 구원의 상징이며 하나님을 상징하므로 성전이 많은 죄인을 구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성전은 모든 사람이 기도하는 생명의 집인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상징하고 인간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집이며 또한 우리들의 집이기도 한 성전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중요한 사업인가를 깨달아야 할 뿐 아니라 완벽한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본문을 통해 다윗 왕의 성전건축에 대한 준비생활을 통해서 교훈을 삼아야 할 줄 압니다.

1. 다윗은 성전 건축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1) 다윗은 물질적인 준비를 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집인 성전을 건축하려하면 물질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다윗 왕은 건축 재료를 미리 준비했습니다. 돈과 돌과 문짝못과 건축에 쓸 철을 한없이 준비하고 중수를 셀 수 없는 놋을 준비하고 백향목을 무수히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값비싼 금과 은을 준비 했습니다. 14절에 “내가 환난 중에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금 10만 달란트와 은 백만 달란트와 놋과 철을 그 중수를 셀 수 없을 만큼 심히 많이 예비하였고 재목과 돌을 예비했다”고 했습니다. 또한 솔로몬을 향하여 너는 더할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이 많은 값비싼 재료는 모두 환난 중에서의 준비였다고 했습니다. 다윗은 여러 고통 중에서나 전쟁중에서도 최선을 다해 성전 건축의 대지와 재목들을 유감없이 준비를 했던 것을 봅니다. 우리의 영적인 성전의 재료는 인간의 삶 전체로서 그 재료들이 하나님을 위한 성전에 합당한 것으로 준비되는 과정은 바로 부르심을 받음과 거듭남과 그리스도께 대한 전적인 헌신으로써 그 모든 재료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엡 2:21에 “서로 연결하여 성전이 되어 갑니다.”

(2) 다윗은 인력의 준비도 했습니다. 본문에서 다윗 왕은 성전 건축의 준비로써 인력동원에 대하여도 완벽한 준비를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이방인들을 모으고 석수를 모아 건축할 석재를 다듬게 하고 외국인 시돈과 두로 사람들까지 동원하여 백향목을 운반하였습니다. 왕상 5:13에 보면 이스라엘 역군 3만명, 운반인 7만명, 석수 8만명, 감독자 3,300명 그 외에 외국기술자와 전국민을 동원해서 이에 대한 제일의 성전 건축 준비를 빈틈없이 하였던 것을 우리는 본받아야 할 줄압니다.

(3) 다윗 왕은 신앙적인, 정신적인 준비를 한 것입니다. 물질적인 것, 인력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신앙적, 정신적인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제일 먼저 성전을 건축하라는 것을 다윗 왕에게는 자기의 뜻을 세우기보다는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여졌고 하나님의 명령으로 알고 뚜렷한 목적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5절에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라 하신 목적을 하나님의 만국적인 명성과 영광이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말씀하고 있는데 다윗 왕의 성전건축은 곧 하나님의 명령이었습니다. 성전건축의 목적은 하나님이 만국에서 영광받으시게 하기 위한 것이며 성전건축의 준비로서는 무엇보다 죽기 전에 최선을 다하여 결사적으로 신앙적 준비를 하였던 것입니다. 아무리 물질적인 준비나 인력적인 준비가 완벽하다 하더라도 참으로 다윗 왕과 같이 신앙적인 준비가 안됐을 때에는 성전건축의 준비는 완전한 것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는 본문을 통해서 이 성전건축의 준비를 위하여 얼마나 기도를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했던 것입니다. 솔로몬 왕자는 어리고 이 크나큰 사업을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상당히 하나님 앞에 기도로 졸랐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전 건축은 그렇게 준비했어도 솔로몬 왕이 건축하는데 7년이 걸렸습니다.

(4) 오직 하나님 영광위해 성전건축을 준비 했습니다. 다윗은 하늘과 땅의 주인이신 여호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것들을 준비하였습니다.

(5) 모든 사람의 유익을 위하여 성전건축 준비를 했습니다. “만국에 명성과 영광이 있게 할지라.” 그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존재와 그의 명령을 상기시키고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널리 알리기 위해 성전을 건축하고자 했습니다.

2. 하나님의 성전건축의 수행을 촉진시켜 주었던 것들 그 일의 수행을 촉진시켜주었던 것들은 매우 많이 있었습니다.

(1) 그 일의 위대함:성전을 건축하는 일은 궁전짓거나 도시를 세우거나 제국을 세우는 일보다 더 크고 위대한 일이었습니다.

(2) 하나님의 지시:하나님께서는 성전의 장소와 성전건축을 위한 계획과 성전의 모든 구조를 분명하게 제시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의 사역을 행하기에 앞서 그 사역을 도와주셨습니다.

(3) 훌륭한 모범:“훈계는 가르치나 모범은 끌어당긴다”고 했습니다. 인간은 교육과 습관에 의한 모범자입니다. 훌륭한 모범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들로 하여금 그 모범을 따르게 해주는데, 다윗은 바로 이러한 훌륭한 모범을 보였습니다.

(4) 현실적인 상황:“솔로몬이 어리고 연약하고” 다른 사람들은 우리들처럼 복을 받거나 준비를 갖춘 상태에 있지 못하고 지극히 연약하고 곤궁한 상태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교회가 필요로 하고 있는 것들을 고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세대들은 훌륭한 모범과 교육과 동정심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 세상은 성전들과 성경과 선교사들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관심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신이 직접 세울 수 없을 경우 이를 위한 재료들을 모으고 그것들을 비축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