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말씀과 건강 (출 15:26)

첨부 1


하나님의 말씀과 건강(출애굽기 15:26)사람들의 관심사는 사회의 변화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불안정하고 가난했던 시절에는 일차원적인 문제, 즉 한 끼의 양식과 잠잘 곳을 해결키 위해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물질적으로 풍요로움을 누리는 때에는 삶에 질을 생각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 중 한 가지가 건강 문제입니다. 현대인들이 숭배하는 큰 우상은 첫째로, 돈이란 신(神)입니다. 그리고 둘째가 건강이라는 신(神)입니다.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고 얻기 위해 물질과 시간을 투자합니다.(비만 클리닉, 다이어트, 목욕탕, 찜질방, 헬스클럽, 등산, 골프, 달리기, 걷기, 등산 등) 그러나 우리 성도들은 불신자들과는 다른 영원한 건강 요법과 비결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그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성도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신명기 7:15 “여호와께서 또 모든 질병을 네게서 멀리하사 너희가 아는바 그 애굽의 악질이 네게 임하지 않게 하시고 너를 미워하는 모든 자에게 임하게 하실 것이라.” 고 했습니다. 1)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자에게 임하는 질병의 징계입니다. 병의 원인은 환경에 의해, 혹은 사고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에게 있어서 가장 두려운 요인은 바로 불순종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는 생활은 죄와 불의와 불신앙의 생활입니다. 그와 같은 생활에 깊이 빠진 성도들에 대한 징계의 수단으로 건강을 상실하게 하리라고 하나님은 경고하셨습니다. “네가 악을 행하여 그를 잊으므로…여호와께서 폐병과 열병과 상한과 학질과 현재와 풍재와 썩는 재앙으로 너를 치시리니”(신28:20-22)라고 하신 것입니다. 말씀에 불순종함으로써 다시 멸망의 길로 가려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은 사랑의 매를 들 수밖에 없으며 그 수단 중 한 가지가 질병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좋은 환경과 보약으로 자신을 보신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다면 무용지물이 될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건강이 보장됩니다. 반면, 하나님과 그 말씀에 순종하며 사는 성도들에게는 강건한 삶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너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니”(출23:25)라고 했듯, 하나님은 말씀을 순종하는 자에게 몸의 건강은 물론이요 경제적, 사회적으로도 명예를 얻고 부강하고 풍성케 되리라고 보장하셨습니다. 그와 같은 언약은 평생 하나님과 그 말씀을 순종하며 살았던 믿음의 선진들의 삶이 증거해 줍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의 건강 비결은 무엇보다도 하나님과 그 진리의 말씀에 대한 믿음과 순종 생활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일생을 살면서 건강하시기를 원하십니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은 건강 유지를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잠언 4:20-22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나의 이르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말며 네 마음속에 지키라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 1) 순리대로 사는 것입니다. 건강과 평화는 상실했다가 다시 회복하는 것보다 미리 지키는 것이 최선의 지혜요 방법입니다. 그와 같은 견지에서 볼 때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의 가장 좋은 방법인 것입니다. 그와 같은 생활은 곧 순리대로 사는 생활이기 때문입니다. 변칙적인 행동, 무분별한 행동 방식, 법과 질서를 무시한 생활은 곧 생활의 균형과 조화를 깨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며 그로 인해 건강을 상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질병이란 생활의 조화와 균형이 깨진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나님의 의와 사랑으로 가득 찬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은 성도들에게 질서와 조화가 있는 순리의 길로 가게하며 그 결과 건강을 늘 유지케 해줄 것입니다. 2) 하나님을 의지하며 사는 것입니다. 순종하는 생활은 내 고집이나 욕심대로 살지 않고 하나님께 그 영혼과 삶을 의뢰하며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해 하고, 그 이상의 것, 감당할 수 없는 일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맡기고 사는 생활이 순종 생활의 매력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과도한 근심이나 걱정이나 갈등을 겪는 예는 드뭅니다. 건강 상실의 원인 중 가장 큰 것이 정신적인 요인이며 순종 생활은 곧 기독교 신앙생활의 본질이자 평안을 얻는 기반이 됩니다. 3) 최상의 몸과 마음이 됩니다. 순종하는 생활은 자연히 그 몸과 마음이 최상의 상태로 유지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건강 유지는 그 몸과 마음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에 달렸습니다.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벧전1:22)라고 했듯, 하나님의말씀으로 그 영혼이 죄와 불의에서 벗어난 상태가 됩니다. 그 몸도 거룩한 생활의 실천으로 정결한 상태가 됩니다. 추하고 더러운 환경과 사람들을 멀리하고 방탕하고 무절제한 생활을 피하게 되며, 하나님의 의의 병기와 성령의 전이 됩니다. 이처럼 순종하는 생활은 성도의 심신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을 말씀을 순종하면 질병을 이깁니다. 시편 103:3,4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1) 질병에서 구원함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아프게 하시다가 싸매시며 상하게 하시다가 그 손으로 고치시나니"(욥5:18)라고 했듯, 건강을 상실한 성도가 그 과오와 죄를 진심으로 회개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자세를 지니면 하나님은 죄의 용서와 더불어 그 건강도 회복시켜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건강을 잃은 성도가 있다면 의학적인 치료와 더불어 반드시 자신에게 어떤 불순종의 요소가 있는지 살피고 회개해야 하겠습니다.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약5:16). 2) 순종 자체가 인생의 명약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가치가 있다면 순종하는 마음, 순종하는 생활 그 자체가 성도에게는 만병 통치의 명약이요 최대의 건강임을 알아야 합니다. 선천적으로 건강치 못한 성도가 있으며, 불의의 사고와 재난으로 건강을 상실한 성도가 있으며, 또는 불치, 난치병을 앓고 있는 성도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리 기도해도 하나님의 치유의 응답을 받지 못하여 인생을 마감하는 성도들도 있을 줄 압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진리의 말씀에 순종하며 산다면 그 얼마나 위대하고 값진 일이겠습니까? 병을 낫기보다 그 병을 주신 섭리에 순종하고 그 당한 처지에서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는 성도에게는 어떤 사련도 문제될 것이 없을 것입니다. 결론 오늘날 우리나라도 보험시대입니다. 만약을 위해서 생명보험을 듭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은 건강의 보장과 건강 유지의 중요한 것이며 더 나아가 그 자체가 하나님 보시기에 건강한 삶임을 기억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