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쁘게 삽시다' (시 126:1-6)

첨부 1


성공자는 웃는 사람입니다. 참 행복자는 웃는 사람입니다. 웃을 수 있는 그 자체가 행복입니다. 신앙생활은 기뻐하며 사는 것입니다. 오늘의 본문 2절에는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열방 중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저희를 위하여 대사를 행하셨다 하였도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웃음이 가득”한 것은 행복한 사람의 모습이며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라고 했는데 이것을 영어성경에서는 'Songs of Joy'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쁨의 노래’라는 뜻입니다. 기쁨의 노래는 웃는 사람이 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웃음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 웃음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

웃음은 하나님이 인간들에게만 주신 축복(Blessing)입니다. 짐승들에게는 웃음이 없습니다. 개가 웃는 것을 보셨습니까? 소가 너털웃음을 웃는 것을 보신 적이 있습니까? 돼지가 웃는 것을 보셨습니까? 어떤 사람은 제사상에 올려진 돼지의 모습이 웃은 얼굴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웃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병원에 사람이 죽은 시신 세구가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이 시신들이 모두 웃는 얼굴로 죽은 것이었습니다. 이상하게 생각한 병원 원장님이 그 이유를 물었더니 영안실 직원이 대답을 해 주었습니다. 첫 번째 시신은 10억짜리 복권에 당첨이 되어 너무 기뻐 웃다가 심장마비로 죽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시신은 아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도 않았는데 서울대학교를 수석을 합격을 해서 너무 기뻐서 웃다가 쇼크로 죽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마지막 세 번째 시신은 벼락을 맞아 죽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웃음을 띄었는지 이유를 물었더니 사진을 찍는 줄 알고 웃었다는 것입니다.
시편 30편 4-5절에는 “주의 성도들아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 거룩한 이름에 감사할지어다 그 노염은 잠깐이요 그 은총은 평생이로다 저녁에는 울음이 기숙할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노여움은 잠깐이고 은총은 평생이란 말은 우리를 기쁨으로 인도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스바냐 3장 17절에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하나님이 우리를 바라보실 때 너무나 기뻐하신다는 뜻입니다. 최근 저는 이 말씀의 깊은 뜻을 깨닫고 살아갑니다. 저희 집에는 딸, 아들, 이렇게 둘을 양육하고 있는데 요즈음 들어서면서 더욱 사랑스럽습니다. 딸은 바라만 보아도 예쁘고, 아들은 바라보기만 해도 사랑스럽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하나님의 자녀(요 1:12)가 되기에 하나님은 우리를 인하여 기뻐하시며 그 기쁨을 이기지 못하고 즐겁게 노래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자녀를 사랑하는 백만배 이상 우리를 사랑하시고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은 기쁨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시편 30편 11절에는 “주께서 나의 슬픔을 변하여 춤이 되게 하시며 나의 베옷을 벗기고 기쁨으로 띠 띠우셨나이다”고 했습니다. 또 시편 4편 7절에는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저희의 곡식과 새 포도주의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이다”고 그 기쁨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물질을 얻었을 때의 기쁨보다 마음의 기쁨이 더 소중하다고 했습니다.
신명기 28장 47-48절에는 “네가 모든 것이 풍족하여도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함을 인하여 네가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모든 것이 핍절한 중에서 여호와께서 보내사 너를 치게 하실 대적을 섬기게 될 것이니 그가 철 멍에를 네 목에 메워서 필경 너를 멸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기쁨과 즐거움으로 하나님을 섬기지 않으면 철 멍에를 매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2. 웃음은 그 자체가 성공입니다

성공(Success)한 사람만이 웃을 수 있습니다. 실패한 사람은 웃을 수 없습니다. 또 웃으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국민일보에 소개가 된 기사입니다. 지난 2월달 어느 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졸업생들에게 주는 훈시에서 성공의 비결을 소개한 글입니다. 성공(Success)하려면 3S를 해야 하는데 ? 항상 웃어야(Smile always)하고 ? 언제나 긍정적으로 대답(Say yes)해야 하며 ? 다른 사람을 섬기며 살아야(Server another)한다고 했습니다. 사람의 성공의 비결중 하나가 언제나 웃으면서 살 때에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를 보면 웃는 사람이 뽑힙니다. 대회가 끝나고 참가자들의 인터뷰를 들어 보면 가장 힘든 일이 무엇인가를 물었더니 웃는 것이었다고 대답합니다.
이사야 35장 10절에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로다”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이 기쁨과 희락을 주시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난다는 것입니다. 이사야 12장 3절에는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세상에서 성공했어도 기쁨이 없으면 성공이 아닙니다. 사업을 해서 돈을 많이 벌었어도 기쁨이 없으면 성공이 아닙니다. 목회도 마찬가지 입니다. 수천명의 성도들이 모여도 기쁨이 없는 목회는 성공이 아닙니다.
그래서 성경은 빌립보서 4장 4절에 “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고 했습니다. 두 가지 원칙으로 기뻐하라는 것입니다. 첫째는 ‘주안에서’ 기뻐해야 하고 둘째로 ‘항상’ 입니다. 이것은 일주일 내내 기뻐하라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5장 11절에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고 했습니다. 주님이 우리에게 기쁨을 주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둘째는 데살로니가전서 1장 6절에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라고 했습니다. 환난 가운데서도 기뻐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기쁨입니다.

3. 웃음은 능력(power)이다

웃음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웃음은 질병을 치료하는 능력입니다. 웃으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웃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웃으면 노화를 방지하게 되어 일노일노(一怒一老) 일소일소(一笑一少)라고 했습니다.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 윌리암 프라이교수는 '약으로서의 웃음'이란 책을 통해 웃음이 건강에 유익한 점들을 연구하여 발표했습니다. 이 책에 의하면 어린아이는 하루에 400번씩 웃는다고 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자면서도 웃는데 이것을 옛 어른들은 배내 짓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아이들은 많이 웃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하고 웃음 그자체가 건강의 비결이란 것입니다. 여기에 비하여 어른들은 하루에 10번밖에 웃지 않으며 그나마 잘 웃지 않는 한국 사람은 하루에 한번밖에 웃지 않아 어린아이보다도 병이 많다고 했습니다.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을 보면 인생의 목적은 첫째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이고 둘째가 ‘하나님을 즐거워하며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 온 목적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고 행복하게 사는 일들이 되어야 겠습니다.
미국의 링컨은 '이것도 지나가리라'는 유명한 명언을 남겼습니다. 어렵고 힘든 일을 만나도 결국은 이것도 지나가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살다보면 결국 지나갑니다. 여러분도 힘든 일을 만날 때 이것도 지나가리라하고 긍정적으로 살아가시면 결국은 웃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은 아저씨가 아니라 아버지시기 때문입니다.
본문 5-6절에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고 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지나가면 기쁨의 열매를 거둘 것입니다. 포기 하지 마십시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절망하지 마십시오. 포기는 배추를 샐 때 쓰는 말입니다. 실패는 실 감는 패입니다. 절망은 절대로 망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오직 희망을 가지십시오. 오직 기도하십시오. 하나님 안에 기뻐하며 웃으면서 사는 삶이되시길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