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은혜를 체험한 이사야 선지자 (사 06:1-8, 사 53:1-12)

첨부 1


오늘 아침에는 주전 7백 년 경의 유대 나라의 궁궐 선지자였던 이사야 선지자와 그의 은혜 체험에 대하여 생각하면서 은혜받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한 순간도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살 수 없는 것이 우리의 삶이지만, 이사야 선지자 처럼 특별한 은혜를 체험하는 일은 항상 있는 일이 아닌 것입니다.

이사야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의 구원' 또는 '여호와는 구원하신다'라는 의미입니다. 이사야의 부친은 아마샤 왕의 형제이며, 요아스 왕의 손자인 아모스이며(선지자 아모스와는 다른인물), 여선지인 아내와 두 아들 스알야숩('남은 자는 돌아올 것이다' 라는 의미)과 마헬살랄 하스바스('전리품으로 번영한다'라는 의미)를 두었습니다.(사7:3, 사8:3)
남유다의 귀족 출신 선지자로서, 예루살렘에서 출생하였고, 주로 예루살렘에서 사역하며, 웃시야, 요담, 아하스 , 히스기야 4대에 걸친 왕 시대에 활동하고 예언하였으며, 성경 이사야서의 저자입니다. 이사야가 예언자의 부르심을 받은 때는 웃시야 왕이 죽은 해입니다. 즉 이사야가 은혜를 체험한 동기는 웃시야 임금이 죽게 된 것이 동기였습니다. 웃시야는 16세에 왕위에 올라 장장 52년간이나 장기집권을 했고, 우리 나라 강원도 크기도 안되는 작은 국토를 가진 왕이었지만, 애굽의 변방에서까지 알아주는 소문난 인물이 되었고 모압이 농사하여 조공까지 바치는 위대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도와주시는 축복이었던 것이지만 인기와 덕망이 올라 갈 때 영적인 교만이 싹트게 되었습니다. 웃시야의 교만은 제사장만이 할 수 있는 성전에까지 들어가 방자하게 제사장을 무시하고 분향했을 때, 하나님께서 보다 못해 징계하시어 하루 아침에 문둥병에 걸린 것이었습니다. 이를 이사야가 보게 되었습니다.(대하26:16-22) 이것이 동기가 되어 이사야는 성전에 들어가 기도하다가 은혜를 체험한 것입니다.
B.C. 8세기 경의 남조유다는 북조 이스라엘과 아람 왕국, 그리고 앗수르 제국, 애굽 등의 세력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이사야 당시, 앗수르 제국은 강력한 세력을 형성하고 지중해로 진출했습니다. 곧 아람(수리아)과 가나안 방향으로 진출하는 서진정책을 폈습니다. 이 정책으로 인해, 아람의 여러 왕들과 북조 이스라엘은 위협을 느낀 나머지,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압력을 가하여 앗수르에 공동대항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아하스는 이 제안에 응하지 않고 도리어 앗수르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이런 아하스의 결정을 이사야는 책망했습니다. 앗수르는 유다를 도왔으나, 북조 이스라엘은 마침내 정복당했고, 북조 이스라엘의 패망은 결국 유다를 더욱 위태한 지경에 빠지게 했습니다. 왜냐하면 앗수르는 이제 더욱 가까운 곳에서 암암리에 남조 유다에게 위협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앗수르의 산헤립 왕은 예루살렘성을 위협했습니다. 경건한 히스기야 왕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고, 이사야는 하나님이 앗수르 군대를 물리치실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히스기야의 회개로 일단 바벨론 군대가 물러섰으나 다시 히스기야가 애굽과 동맹하려 하자 이사야는 히스기야에게 경고하며 이방 국가들의 멸망을 예언하였습니다.(사13:1-사23:18)
이사야는 유다가 죄로 인하여 패망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사로잡혀 갔다가 되돌아올 것을 예언했으며, 바사(페르시아) 고레스 왕의 등장에 대해서도 예언하였는데 2-3세기 후에 이사야의 예언대로 유다가 패망해서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 갔다가 되돌아왔고, 고레스는 바벨론을 정복했습니다. 이사야는 베옷을 입고 다니며 정치적, 사회적 부패상을 예리하게 고발하며 주님의 메시지로 견책하였으며 동시에 믿고 소망하는 자에게 주어질 미래의 복과 하나님의 구원인 메시야적 복음을 선포하였습니다. 즉 이사야는 고난 받는 백성을 위로하고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이사야는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처녀)탄생을 예언하였습니다.(사7:14) 그는 구약시대의 다른 어떤 선지자들 보다도 구원을 성취하기 위해 오실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을 상세히 기록한 저술가요, 시인이며, 정치가요, 웅변가였습니다. 그러나 이사야가 이스라엘 백성과 지도자들의 우상숭배의 죄악과 사치와 부와 군대를 자랑하고 의지하는 교만의 죄 그리고 탐욕과 압제의 죄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책망하자 므낫세 왕은 이사야를 톱으로 켜서 죽였다고 전합니다.(히11:37)

이사야에 선지자에 대해 좀 더 정리하여 살펴봅시다.

1. 이사야가 체험한 은혜
구약의 이사야서는 구약의 복음서라고 불리워집니다. 왜 그런가 하면 이사야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가장 많이 그리고 정확하게 예언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저자이며 대 선지자인 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자 나라를 근심하며 성전에 들어가 기도하다가 중대한 사실 몇 가지를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중대한 일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발견해야 될 것들입니다.

(1) 살아계신 하나님을 발견했습니다.
이사야는 하나님을 재인식하는 은혜를 받았습니다. 주님께서는 높은 보좌에 앉으신 통치자이시고 권능의 하나님, 영원하신 하나님이심을 인식하였습니다.
본문 말씀에 보면(6:1-3)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며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하는 이러한 엄숙한 모습을 보았습니다.
여기에 보면 이사야는 지금까지 이념(理念)과 사상(思想)으로 하나님을 알아 왔는데 성전에 들어가 기도하다가 어느 순간에 살아 계신 지극히 거룩하시고 엄위하신 하나님을 발견했습니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을 보여 주며 세 번 말한 것은 성부, 성자, 성신 삼위(三位)의 하나님을 가리키심 입니다.
본문 8절에 보면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우리를 위하여' 라고 단수를 쓰지 않고 복수를 쓴 것은 성부, 성자, 성신, 이 세 삼위(三位)를 의미하는 복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어떤 모습인가 하면 스랍들이 날개가 여섯이 있는데 둘로는 얼굴을 가리우고 둘로는 발을 가리우고 둘로는 날면서 외쳤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무슨 뜻인가 하면 두 날개로 얼굴을 가렸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겸손한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예배드릴 때 겸손한 마음으로 예배드려야 합니다. 아무리 학식이 많고 재산이 많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무참한 보잘 것 없는 죄인이기 때문에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예배드려야 합니다. 두 날개로 발을 가렸다 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두려움과 조심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진실되게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조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성도들은 교회에 나와서 조심해야 하지만 하나님께 예배드릴 때 특별히 조심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어떤 학생은 성전에 들어와서도 극장에 들어온 것처럼 행동을 하고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뛰어다닌다거나 축도도 다 끝나지 않았는데 몰래 빠져 나가고 소곤소근 얘기하고 이런 모든 것은 예배드리는 올바른 자세가 아닙니다. 또 복장도 엄숙 단정해야 합니다. 짧은 치마나 소매 없는 옷을 입는다 거나 하는 것은 조심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두렵고 조심스런 마음을 항상 가져야 할 것입니다. 또 둘로는 날았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순종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치 않는다면 예배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특별히 스랍들이 얼굴을 가리고 발을 가리고 날았던 것처럼 우리는 예배하는 태도에서 겸손하고 조심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말씀에 순종해 야 합니다. 참으로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겸손할 수밖에 없고 두려움으로 조심할 수밖에 없고 그의 말씀 에 순종하는 외에는 다른 것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일찍이 하나님께서 귀히 쓰셨던 하나님의 종들이나 성도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는 계기가 있었고 그리고 자기가 추악한 죄인임을 발견하고 자기의 사명을 발견했던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사야도 예레미야도 모세도 베드로도 바울도 모두 하나님을 만나고 자기를 다시 발견하고 사명을 받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 나오시는 이마다 성신의 역사하심 가운데서 어떠한 모양으로든지 살아계신 하나님을 영적으로 만나시는 체험을 하시길 바랍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고 건성으로 교회에 왔다 갔다 한다면 아무 의미도 없고 이런 생활은 필요 없습니다.

(2) 진정한 자기를 발견했습니다.
이사야는 자기 자신의 죄된 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5절에 보면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라고 하였습니다. 이사야는 지금까지 자기가 과연 죄인인지를 몰랐습니다. 그만하면 자기는 의인이요 거룩한 자요 애국자인줄만 알았는데 하나님을 실상 만나 뵈니까 자기는 추한 죄인이요 특별히 입술이 부정한 죄인임 을 깨달았습니다. 그 때에 스랍 하나가 제단에서 핀 숯불을 가져다가 입에 대주면서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 졌느니라'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 핀 숯불은 성령의 불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사야는 자기의 죄를 발견하되 특히 입술이 부정한 죄인임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성령의 불로 소멸함을 받고 악이 제하여 짐을 받았습니다. 일찍이 위대한 종들은 다 깊이 자기가 죄인임을 발견했고 죄사함을 받고 성령의 불체험을 했던 것입니다. 우리는 철저하게 자신이 죄인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밝은 빛을 대하게 될 때 죄인임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그가 의인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빛에 가까이 가지 못했기 때문인 것입니다.
예레미야 17장 9절에 보면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나 여호와는…' 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6장 8절에 보면 '성령이 오시면 죄에 대하여 책망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시편 26편 2절에 보면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마음을 단련하소서' 하였습니다. 시편 139편 23절 이하에 보면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밝은 빛 아래 자신을 비춰서 우리가 얼마나 추악한 죄인임을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의인중에 의인이라 불리우던 욥도 자기 스스로 의인인 줄 알았으나 폭풍 가운데 하나님을 만나 뵙고는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한하고 티끌과 재 가운데서 회개하나이다'하고 욥기 42장 5절 이하에 고백하였습니다. 성경 중에 죄가 기록되지 않은 사람중 다니엘이 있습니다. 그렇게 흠이 없는 사람도 하나님을 뵈고 나서는 '그러므로 나만 홀로 있어서 이 큰 이상을 볼 때에 내 몸에 힘이 빠졌고 나의 아름다운 빛이 변하여 썩은듯 하였고 나의 힘이 다 없어졌으나 내가 그 말소리를 들었는데 그 말소리를 들을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깊이 잠들었었으니라'고 다니엘서 10장 8절 이하에 말하였습니다.
하박국 선지자도 '내가 들었으므로 내 창자가 흔들렸고 그 목소리로 인하여 내 입술이 떨렸도다… 내 몸은 처소에서 떨리는도다'라고 하박국 3장 16절에 말하였습니다. 베드로도 예수님 말씀대로 순종하여 고기가 많이 잡힌 것을 보고 누가복음 5장 8절에 보면 '예수님의 무릎 아래 엎드려 가로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바울도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기 전에는 의인이요 흠이 없는 사람인 줄로 알았으나 다메섹 도상에서 빛 가운데서 주님을 만난 뒤에는 '죄인중에 내가 괴수니라'(딤전 1:15)하고 고백하였던 것입니다. 사도 요한도 예수님께서 영광을 가리우시고 육신을 입고 계실 패는 예수님 품에 마음대로 기대면서 지내던 사람이었으나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계시록을 받은 때에는 계시록 l장 16절 이하에 '그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취는 것같더라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라고 하였습니다. 누구나 한번은 자기가 죄인임을 깊이 깨닫고 눈물 흘리며 회개하는 때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사람일수록 자기가 죄인임과 약한 자임을 더욱 깨닫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으므로 자기가 죄인임을 깨닫지 못하는 자는 예수님도 구원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 교회에 찾아오시는 분마다 말씀을 듣다가 기도하다가 찬송하다가 어느 순간에든지 하나님의 빛에 접하여 자기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3) 자기의 사명을 발견했습니다.
자기의 사명을 재인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실 때 이사야는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하고 자원해서 말씀을 선포하는 선지자가 된 것입니다. 특별히 여기서 알아야 할 바는 자원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시기 때문에 압력을 가하지 아니하셨고 이사야도 자원(volunteer)해서 하였습니다.
우리들은 누구나 하나님을 위하여 일해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전도의 사명, 기도의 사명, 성가대, 교사 사명, 물질을 많이 벌어 바쳐야 할 사명, 무슨 일로나 어떤 방면으로든지 해야 할 사명이 각각 다 있습니다. 이 사명은 생명보다 귀중한 것입니다.

2. 이사야가 이 중대한 삼대(三大) 발견을 언제 어디서 했습니까?

(1) 때가 중요합니다.
농사짓는 일도 때를 놓치면 피농할 수 밖에 없고, 어부도 고기잡는 시기를 놓치면 실패할 수 밖에 없으며, 공부하는 학생이 시기를 놓치면 성공할 수 없는 것과 같이, 은혜를 받는 때도 놓치면 안되는 것입니다.
이사야는 언제 은혜를 체험할 수 있었겠는가? 이사야 6장 1절에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라고 하였습니다.
(2) 장소가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성전에 들어가 기도하다가 이사야는 과거에 받지 못한 큰 은혜를 체험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닥치는 각 가지의 시련 가운데서도 은혜 받을 수 있는 때가 된 걸로 믿고 하나님의 성전을 찾아 기도하는 사람은 은혜를 체험할 수 있는 줄로 믿습니다.
은혜받은 장소도 각각 다릅니다. 어떤 이는 산 기도하다가
은혜를 받고, 어떤 이는 철야 기도, 혹은 금식 기도, 작정 기도하다가, 골방에서 기도하다가 은혜를 받습니다. 어려울 때 이사야처럼 성전에 나아가 놀라운 은혜를 받아 누리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사야가 은혜받은 때와 장소
① 성전에서 했습니다.
교회에서 은혜 받는 것이 가장 정상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내가 내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하고 말씀하셨습니다.
② 기도하다가 했습니다.
간절히 부르짖고 찾으면 만나주신다고 했습니다. 예레미야 29장 12절 이하에 보면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만나리라'하였습니다. 옛날에 '썬 다싱'이 힌두교도의 집안에서 태어나서 핍박을 받으며 신앙 생활하다가 좀더 확실한 체험을 하기 위해 결심을 하고 골방에 들어가 간절히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 살아계신다면 나를 만나주십시' 하니 기도하던 3일째 주님을 만났다고 합니다.
어떤 젊은이가 노인과 낚시질 갔다가 그 노인께 하나님을 어떻게 하면 만날 수 있을까요 여쭈었습니 다. 이 때 그 노인은 아무말 없이 그 젊은이 머리를 물속에 집어 넣어 한참동안 숨을 못쉬게 하고 바둥댈 때 꺼내 놓더라는 것입니다. 젊은이는 '왜 이러십니까?'하니까 그 노인 말씀이 '네가 숨을 안쉬니까 견딜 수 없었지. 바로 숨쉬고 싶은 안타까운 심정으로 하나님을 찾고 기도하면 만날 수 있다'하고 말씀하시더랍니다. 여러분 얼마나 매달리고 부르짖으셨습니까? 분명히 하나님께서 살아계시다는 체험을 하여야 됩니다.
③ 절망중에 하였습니다.
웃시야 왕은 유대 중흥의 명군인데 교만하여 문둥병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별궁에 거하다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웃시야왕이 살아있을 때는 이웃 나라가 유대를 넘보지 못했으나 이제 유대 나라는 위기에 처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되자 이사야는 근심하여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절망 중에 하나님께 기도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절망은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야곱이 천사가 사닥다리를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본 것도 부모를 떠나서 아무도 없는 광야에서 깊은 고독에 쌓였을 때 하나님을 만난 것입니다. 야곱이 환도뼈를 꺾고 하나님을 만난 것도 형이 400명 군사를 몰고 죽이려 달려오는 위기에 처했을 때 일인 것입니다. 평안할 때 하나님을 만나거나 하나님의 은혜 받기는 어렵습니다. 인간의 절망은 하나님과 만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절망 가운데 낙심하지 마십시요. 절망은 하나님의 기회요 하나님을 만나는 기회요 하늘문이 열리는 기회요 하나님의 축복과 손실이 나타나는 기회입니다. 성도 여러분! 이사야 같이 3대 발견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3. 이사야가 은혜를 체험한 동기
웃시야 임금이 죽게 된 것이 동기였습니다. 웃시야는 16세에 왕위(王位)에 올라 장장 52년 간이나 장기 집권을 했고, 우리나라 강원도 만큼도 못된 국토를 가진 작은 나라 임금이지만, 애굽의 변방에서까지 알아주는 소문난 인물이 되었고 모압이 농사하여 조공까지 바치는 위대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도와주시는 축복이었던 것이지만 인기와 덕망이 올라갈 때 영적인 교만이 싹트게 되었습니다. 교만은 무섭게 제사장만이 할 수 있는 성전에까지 들어가 방자하게 제사장(주의 종)을 무시하고 분향했을 때, 하나님께서 보다 못하여 징계하시어 하루 아침에 문둥병으로 죽어 넘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이사야가 보게 되었습니다.(대하 26:16-21) 이것이 동기가 되어 이사야는 성전에 들어가 기도하다가 은혜를 체험했다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은혜받고 교만해짐으로 망한 사람을 보았습니까? 축복을 저주로 바꾸어 가진 사람을 보았습니까? 진실로 신앙인에게 가장 무서운 것 중에 무서운 것은 신앙의 교만입니다.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은혜 받는 비결입니다. 성경 66권 중에 교만한 자를 가만두신 역사는 한 사람도 없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우리가 배울 교훈이 무엇인가를 상고해 보고자 합니다.
1.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이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한 이사야의 열심있고 적극적인 태도입니다. 오늘날도 주님께서는 추수할 일꾼을 찾고 계십니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였고 여호와를 위하여 일하도록 보냄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가서 말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특히 성도는 주님을 증거하고, 전도하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2. 이사야는 사랑하는 조국이 하나님 앞에서 범죄하는 모습과 그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 앞에 견딜 수 없는 안타까움과 사랑을 가지고 온 힘을 다해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패역함을 책망하여 애끓는 경고를 선포했습니다. 우리도 정부가 악을 행할 때 방관하지 말고, 지적하고 회개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3. 이사야는 동족의 오해를 살만큼 획기적인 발언과 행동을 서슴치 않으며 조국의 패역을 고발하고 멸망을 경고했으며, 또한 장차 도래할 희망과 구원을 노래했습니다. 이처럼 오늘날의 교회는 이 사회의 죄악을 비판할 뿐 아니라 소망과 위로를 주어야 합니다.
4. 이사야는 그리스도의 초림을 보았습니다. (사7:14, 9:6-7, 61:1-2)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도 보았습니다.(사11:1, 61:2) 그리고 그가 우리를 구원하고자 고난 받을 것을 증거하였습니다. 우리도 재림하실 예수님을 증거해야 합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53:5)
5. 이사야는 저술가, 정치가, 개혁가, 예언자, 신학자의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였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자기 자신이 하나님께로부터 사명을 위임받은 자라는 것을 늘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이사야와 같이 우리의 사명을 깨닫고 이에 모든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6. 이사야는 선지자가 되기 전에도 나라의 정치적인 상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그는 웃시야 왕을 통해 자기의 바라던 모든 일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환상을 통해 이 땅의 궁극적인 번영과 안정은 하나님께 속해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도 우리의 마음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세상인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인가를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롬1:28)
7. 이사야는 담대하고 정직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필요한 경우에는 담대히 말하였고, 한편으로는 사랑과 온유함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복종하는 사람을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그리고 그는 유다 선지자였으나, 이방민족과 이스라엘에 대해서도 말하였습니다. 우리도 이사야의 그런 점을 본받아야 하겠습니다.
8. 이사야를 통하여 깨달아야 할 점은 위로와 구원을 설명하고 가르치기 위해 40년간 인간들이 듣기 싫어하는 예언을 하였다는 점입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암담한 그들에게 듣기 좋은 말보다는 그들의 죄악을 지적하는 세월을 보내었습니다. 이제 그의 예언은 이루어져 가고 있습니다. 예언을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함은 그 눈이 가리워져서 보지 못하며 그 마음이 어두워져서 깨닫지 못함입니다. 질그릇 조각중 한 조각 같은 우리들이지만 이제 대장부가 됩시다. 그리고 사치하고 평안히 지내려는 마음보다 사50:4절의 학자(제자)처럼 말씀을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항상 말씀을 묵상하며 기도하는 자세로 일어섭시다.(사60:1) 그리고 좋은 소식을 전하고 평화를 노래하며 구원을 외치는 현대판 이사야가 됩시다. 일어나 빛을 발하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