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지도자의 사명 (슥 04:1-14)

첨부 1



지도자의 사명(슥 4:1-14)

서론
스가랴서 3장과 4장에는 두 사람의 중요한 인물이 등장한다. 바로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이다. 이 두사람은 성전재건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인물들이다. 학개와 스가랴는 성전재건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역설했다면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은 성전건축의 실무를 담당한 사람들이다.
짐작컨대 스룹바벨은 정치지도자일 것이다. 그는 총독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당면한 문제점은 오랜 포로생활에 의한 후유증이었다. 이들은 새로운 삶에대한 꿈과 희망을 상실해 버렸다. 스룹바벨은 이러한 백성들의 지도자로서 성전건축을 총괄 감독하였다.
스가랴의 다섯번째 환상은 순금 등대와 그 등대 옆에 서있는 두 감람나무에 대한 환상인데 이것은 지도자에 대한 특별계시이다.

I.두 감람나무는 두명의 지도자를 의미한다.
1.순금으로 만든 등대와 일곱 등잔이 있었다. 그리고 일곱 등잔 옆에는 두 큰 올리브나무가 있는데, 올리브나무에서는 기름이 금관을 타고 등대로 흘러 들어갔다.
2.순금 등대는 교회를 상징하고 있다. 등대가 불을 밝히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름이 필요한데 올리브나무로 부터 기름을 공급받았다. 기름은 틀림없이 성령이시다. 그런데 기름은 두개의 감람나무에서 공급되고 있었다.
3.그러므로 불을 켜기 위해서는 반드시 감람나무가 필요했다. 과연 이 두 감람나무는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가?
4.대체적인 의견이 스룹바벨과 여호수아를 가르킨다고 한다. 이 둘은 틀림없는 하나님의 종이다. 어느 시대에나 하나님의 종이 중요하다. 지도자 없이는 교회가 세워질수 없고 세상에서 사명을 다 감당할 수 없다.
5.감람나무는 기름을 공급하는 중요한 나무다. 감람나무가 기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해야 할까? 결코 그 기름은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뿌리가 적당한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받을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6.하나님의 지도자가 충분한 성령의 능력을 공급 받아야지만 교회가 건강을 유지하고 성도들이 성령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다.
7.그러므로 성도들은 특별히 교회의 지도자들이 영적으로 성령충만하기를 위하여 끊임없이 기도해야 한다.

II.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1.당시 이스라엘의 힘으로 성전을 건축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실현가능성 없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2.그러나 하나님의 일은 어느 특정한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돈으로만 되는 것도 아니다. 오직 성령께서 함께 하실 때라야 가능하다.
3.성령께서 함께 하시면 결코 능치 못함이 없다. 하나님의 은총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는 겸손해질수도 없고 하나님의 일도 못한다.
4.하나님의 뜻은 아무리 방해꾼이 많아도 반드시 이루어 진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은 아무리 방해꾼이 많아도 기필코 성취된다.
5.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가 누구냐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기뻐하리라(10)하였다. 성전재건을 방해하던 장애물이 사라졌다.
6.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큰일 작은일이 없다.다만, 인간의 교만한 마음이 크고 작은 것을 따질 뿐이다.
7.하나님에게는 지극히 작은자 하나가 회개하고 돌아오는 것이 온 천하보다 귀하다고 하셨다.

III.참 하나님의 지도자가 필요하다.
1.무엇이든 수가 많아지면 가짜가 섞이게 마련이다. 너도 나도 지도자라고 자처하는 세상이다. 자기가 최고라고 자랑하고 선전하는 일에 열심들이다.
2.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이 열심히 하나님을 위해 일하려 했지만 백성들이 따라주지를 않았다. 그래서 하나님은 선지자 스가랴에게 환상을 보여 주셨다. 오직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의 말을 듣는 길만이 그들이 살 길임을 보여 주셨다.
3.올바른 지도자는 민족에게 소망을 주고 민족을 바른 길로 이끌지만 잘못된 지도자는 자신의 이익만을 챙긴다. 하나님의 은헤로 이 땅에 바른 지도자가 세워져야 한다.
4.모든 성도는 기도해야 한다.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이 아니다. 사람하고 싸워서 될일이 아니다. 악의 영들과 싸워야 한다. 공중권세 잡은 악의 영들이 인간 세상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5.악의 영들은 졸지도 않고 잠도 않잔다. 그리고 항상 삼킬자를 찾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의 역사가 이 땅에서 왕성하기를 간절히 기도해야 한다.

결론
1.등대와 금관 그리고 금촛대의 환상이었다.
2.아무리 기름이 많아도 금관이 막히면 등대 에 불이 계속 탈수 없다. 금관이 막히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3.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원활한 기름의 공급이다. 악한 영들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역사를 방해놓고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이간질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쉬임없이 기도해야 한다. 늘 성령충만해야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