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이스라엘의 회복 (슥 09:11-17)

첨부 1


서론
1.슥9:11-17의 내용은 이스라엘의 장차 회복을 예언하고 있다. 이 일은 알렉산더라는 이방의 왕을 통해 성취되었다.
2.알렉산더는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한 걸출한 왕이다. 그는 유럽의 대부분을 점령하였다. 하지만 그의 요절로 인하여 영토는 셋으로 나뉘었다.
3.그는 점령한 나라마다 도시를 건설하였다. 특별히 애굽에는 자신의 이름을 따서 알렉산드리아 라는 도시를 건설했다. 그는 어느 곳을 가든 그곳에 헬라문화를 전수시켰다. 그래서 헬라어는 유럽의 공용어가 돼었다. 이 일이 장차 구약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을 출판하게 되는 근원이 되었다.
4.알렉산더가 죽은 후 유다 땅에는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라는 사람에 의해 지배를 받게 되었다.그는 매우 악랄한 정치가 였다.
1)예루살렘 성전에 희랍신화에 나오는 올림푸스 제우스의 신상을 세워 제사 지내게 했다.
2)율법에서 금기하는 돼지를 잡아 돼지피를 제물에 섞어 뿌렸다.
3)안식일을 폐지하였다. 할례를 금지시켰고 성전 지하에 체육시설을 설치하였다. 다니엘서 11:31절과 12:11절에는 안티오쿠스의 만행이 적나라하게 기록되어 있다. 이 일은 주전 167년 12월25일의 일이었다.
5.예루살렘의 파괴는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 유대인들의 독립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제사장이었던 마타티우스라는 사람은 아들 다섯과 자신을 따르는 추종자들을 규합하여 조직적인 독립운동을 전개했다. 그의 일차 목표는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제거였다. 그러나 그는 죽는다.
6.마타티아스의 셋째 아들인 마카비우스는 유대민족의 원통과 분노를 대신하여 안티오쿠스와 대항하여 싸워 성전을 되찾았다. 이 때부터 주전 63년 까지 평화를 누리게 되었다.
7.오늘의 말씀은 바로 마카비 시대에 대한 예언이라고 봐야할 것이다.

I.이스라엘이 헬라를 대항하였다(11-15).
A.마카비시대가 예언 되었다.
1.하나님이 유다와 에브라임을 활로 삼으셨다. '하나님께서 시온을 용사의 칼과 같게 하셨다'당할 자가 없도록 강하게 만드셨다.
2.'네 자식'은 이스라엘을 의미하고 '헬라자식'은 그리스문화에 충성하는 사람을 말한다.
3.한 가정을 모델로 제시된 사건이지만 이 일이 역사를 주도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4.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을 마카비의 열심당원이었다고 평하기도 하지만 이는 근거없는 말이다.

B.처참하게 진행될 것이다.
1.유다를 활로 삼음과 더불어 번개와 천둥소리, 남방의 회오리바람 까지 이용하셨다.
2.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자녀를 위하실 때 이처럼 만드신 만물을 모두 동원하셔서 은헤를 베푸신다.

II.승리와 평화가 임했다(16-17).
A.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
1.목자가 양떼를 구하듯이 하나님이 사랑하는 백성을 구원하신다. 하나님은 이 일을 위하여 마카비 형제를 들어 사용하셨다.
2.하나님은 과거의 전사들을 목자와 양떼로 변화시켯다. 이들을 구원하시기 위해서였다.
3.이스라엘은 인간적으로는 회생이 불가능하였다. 그야말로 마지막 하나 밖에 잎사귀가 남지않은 앙상한 나무와도 같았다.
4.인간적으로는 절망 뿐이었다. 도저히 소망이 없엇다. 그런데 이들을 구원하셨다. 이것이 복음의 능력이다.

B.번영을 주셨다.
1.그의 형통함과 그의 아름다움이 어찌 그리 큰지 라고 하였다. 구원만 하신 것이 아니라 또한 영광도 주셨다. 그들은 빼앗겼던 예루살렘을 재 탈환하고 큰 기쁨을 누렸다. 그리고 '그의 형통함과 아름다움이 어찌 그리 큰지'라고 찬양하였다.
2.소년은 곡식으로 강건하며 처녀는 새 포도주로 그러하리로다라고 영광과 기쁨을 표현하였다. 이제는 만족을 누리게 되었다. 그동안 억울하게 지내왔던 지난날의 모든 고통이 한 순간에 사라지는 은혜를 체험하였다. 그리고 찬송하였다.
3.하나님은 이들에게 아름다움의 조화를 주셨다. 이들이 기쁨을 누리게 하셨다. 그리고 찬양하게 하셨다.
4.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에게 이러한 은혜를 준비하셨다. 믿음으로 받아 누리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