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십계명(8계명) : 정당하게 소유하라! (출 20:15)

첨부 1


십계명(8계명) : 정당하게 소유하라! (출 20:15)

집을 나올 때는 문을 잠근다. 사무실도 잠근다. 자동차도 잠근다. 이중 삼중 잠금장치를 한다. 감시카메라도 설치한다. 왜 그렇게 하는가? 도둑맞지 않으려고 한다. 
통장에 비밀번호가 있다. 인터넷에도, 핸드폰도 비밀번호가 있다. 왜? 도둑맞지 않으려고. 
오늘은 십계명 8계명 말씀 “도둑질하지 말라”이다. 

1. 도둑질하지 말라. 

도둑질은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소유하는 것이다. 어떤 도둑질이 있을까? 
먼저는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창조주 하나님의 것이다. 그것을 사람에게 위임해 주셨다. 사람은 청지기이다. 주인이신 하나님은 청지기인 우리에게 소득의 십일조를 헌금하게 하셨다. 그리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도둑질하지 말라. 

말3: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시나? 10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소득만이 아니다. 시간도 하나님께 드려야 할 시간이 있다. 하나님의 시간을 도둑질하지 말아야 한다. 4계명이다. 출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남의 소유를 도둑질하지 말아야 한다. 남의 것을 부당하게 소유하지 말라는 말씀이다. 
.어떤 방법으로든 이웃의 소유를 훔치는 것은 도둑질이다. 절도, 강도, 사기, 횡령... 
.타인의 지식을 훔치는 것도 도둑질이다. 기술유출, 저작권 침해, 불법 다운로드, 커닝... 
.타인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것도 명예 도둑질이다. 모함, 험담, 뒷담화... 
.꾸고 갚지 않는 것, 빌리고 갚지 않는 것도 도둑질이다. 꾸면 우선 갚으라. 빌리면 우선 갚으라. 교인끼리는 꾸지도 발고 꾸어주지도 말라. 그 대신 줄 수 있는 만큼은 그냥 주라. 
요일3:17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사장님이 직원에게 임금을 주지 않는 것도 도둑질이 된다. 

약5:4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직원이 일을 게으르게 하거나, 근무시간에 개인 일을 보는 것도 도둑질이 된다. 

부당한 거래도 도둑질이 된다. 함량미달의 제품 생산이나 판매, 뇌물, 폭리... 

레19:34-35 “너희는 재판할 때에 길이나 무게나 양을 잴 때 불의를 행하지 말고 공평한 저울과 공평한 추와 공평한 에바와 공평한 힌을 사용하라.” 

출23:8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자기의 것을 도둑질하지도 말아야 한다. 무슨 말인가? 
내 소유는 내 것이 아니다. 주님의 것이다. 나는 청지기이다. 청지기 욥의 고백이다. 

욥1:21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자기의 것을 도둑질하는 것이 될까? 
돈을 낭비하는 과소비, 사치, 허비, 허영... 자기의 것을 도둑질하는 생활인 것이다. 
시간을 낭비하는 게으름, 헛된 일에 시간을 사용하면 자기 시간을 도둑질하는 것이 된다. 

휴식은 주님께서 명령으로 주셨다. 그러나 게으름은 시간은 도둑질하는 것이 된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것이든 사람의 것이든 도둑질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2. 도둑질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보다 욕심을 다스려야 한다. 무엇보다도 돈 욕심을 다스려야 한다. 

딤전6:9-10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욕심을 조절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 성경은 이렇게 경고한다. 

약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속담이 있다. 작은 욕심이 생길 때 욕심을 다스리라. 
욕심을 거부하라. 눅12:15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하니라.” 

욕심을 부리지 말고 지금 있는 것에 자족하는 마음을 가져라. 

히13:5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고 말씀하신다. 

딤전 6:7-8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지금 있는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사람이 되자. 감사하는 사람이 행복을 누리게 된다. 

도둑질 했다면 회개하라. 어떻게 회개할까? 구약성경에는 도둑질의 배상원리를 이렇게 말씀한다. 

출22: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예수님을 만난 세리장 삭개오는 이렇게 회개한다. 눅19:8 “삭개오가 서서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3. 정당하게 소유하라. 

부당하게 도둑질하여 소유하지 말라. 정당하게 소유하라. 어떻게 해야 할까? 
힘써 일해야 한다. 창조 때부터 하나님은 사람에게 힘써 일하며 살게 하셨다. 

창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십계명 4계명에도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라.”고 명령하셨다. 

하나님은 심은 대로 거두게 하신다. 하나님은 힘써 일하는 사람에게 복을 주신다. 
시128:1-2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힘써 일하되 정당하게 일해야 한다. 신앙적으로 정당한 일을 정당한 방법으로 해야 한다. 
죄짓는 일을 힘써하면 열심히 일하는 것인가? 성경말씀에 불순종하는 일을 힘써 하면 열심히 일하는 것인가? 아니다. 그건 죄를 짓는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불법적인 소득을 얻으려 하지 말라. 투기하여 소득을 얻으려 하지 말라. 

투기와 투자의 차이가 무엇일까? 
투기는 노력한 것 이상의 소득을 얻으려고 욕심으로 하는 것이 투기일 것 같다. 
무슨 대박을 노리고 하는 것이 투기일 것이다. 도박, 복권은 투기이다. 부동산, 증권도 대박을 노리고 하면 투기가 될 것이다. 
대박을 노리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가? 허황된 마음을 갖는다. 허황된 삶을 살아간다. 인생이 쪽박이 난다. 불행해진다. 무너지고 깨지고 만다. 

도둑질하지 말라. 정당하게 소유하라. 더 나아가서 나누고 베풀어라. 

엡4:28 “도둑질하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도둑질하는 대신 구제하도록 일하라고 말씀하신다. 

정당하게 소유할 뿐 아니라 부족한 사람들의 필요를 보충해 주라고 하신다. 

고후8:14 “이제 너희의 넉넉한 것으로 그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함은 후에 그들의 넉넉한 것으로 너희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균등하게 하려 함이라.” 

구제하고, 기부하고, 선교하고, 장학금 주고... 함께 기뻐하는 삶을 살기를 힘쓰자. 
주님은 말씀하신다. 행20:35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 

맺는 말 

우리는 모든 소유의 소유권은 하나님께 있다. 우리는 위임받은 청지기이다. 
하나님의 것을, 다른 사람의 것을, 심지어는 자신의 것도 도둑질하지 말자. 
도둑질하는 사람이 행복할까? 도둑질하는 사람을 하나님이 축복하실까?? 
힘써 일하고, 정당하게 일하여 정당하게 소유하자. 나누자. 베풀자. 
나누는 사람이 행복하다. 베푸는 사람을 하나님이 축복하신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