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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화 수도원 운동의 허(虛)와 실(實)

  • 최한주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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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원 운동의 허(虛)와 실(實)


로마 황제 콘스탄틴이 A.D 313년 기독교를 공인하는 칙령을 선포하였다. 오랫동안 지속되던 로마의 박해가 끝나고 교회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박해 때 교회가 당한 손해를 정부가 보상해 주고, 세금의 일부가 교회의 재정이 되고, 교회의 지도자가 그 지역의 실권자가 되었다.


그러자 세속적으로 성공하려는 사람들이 교회로 몰려들고, 교회에 수많은 기부금과 유산들이 주어지면서 도무지 상상도 못하던 일들이 갑자기 벌어졌다.


이렇게 되자 박해를 받으며 생명을 내어놓고 순수하게 신앙생활 하던 모습은 사라졌다. 여기서 반발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이들은 세상 모든 것을 다 버리고 금욕과 고행을 벗 삼아 한평생을 독방에서 은둔하며 살았다. 이것이 은둔주의 운동 곧 수도원 운동이었다. 이 운동의 시조는 애굽인 안토니(A.D251-356)로 알려져 있다.


이 수도원 운동의 불길이 이집트와 시리아 사막지대에서 타올랐다. 극단적인 고행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어떤 이들은 풀만 뜯어먹고 살았고, 돌기둥이나 나무 위에서 살기도하고, 평생 목욕을 하지 않고 지내기도 했다.


교회의 세속화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이 이런 수도원적인 삶에 매료되었다. 개인적으로 시작된 수도원 운동이 수가 늘어나면서 공동체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최초의 공동체 수도원은 파코미우스(A.D 285-346)에 의해 시작되고 여자들을 위한 수녀원도 생겨났다. 각 수도원에는 공동체를 위한 규칙을 정했다. 가장 유명한 베네딕트 수도원은 순결, 순명, 청빈을 강조했다.


예수님같이 되려했던 수도원 운동이 시작은 아름다웠지만 결국 평생 금욕과 고행 속에 살게 했다. 이것이 중세 기독교가 1천년 이상 암흑의 구덩이에 빠지게 된 동기가 되었다. 이는 그 배경이 성경이 아니라 헬라의 철학인 이원론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이다.


이원론으로 육체는 영혼의 감옥이므로 학대해야 한다는 금욕주의와 육체는 영혼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하므로 맘대로 살아도 된다는 쾌락주의가 일어났다. 바울이 아덴에서 만났던 사람들이다(행전17:18). 그 중에 금욕주의가 수도원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은 세상을 피하여 고행과 수도로 일생을 보내는 삶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의 삶을 살므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야 한다. 수도원(기도원, 모든 기도의 처소)은 이런 삶을 살기 위해 영성을 회복하는 곳이어야 한다.


최한주 목사<푸픈숲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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