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교회에 대한 5가지 정의

  • 이한규 목사
  • 140
  • 0

첨부 1


시편(132) 교회에 대한 5가지 정의

(시편 87편 1-7절)


1. 하나님의 사랑 받는 공동체

 시편 기자는 하나님이 성전을 지극히 사랑해서 다른 어떤 곳보다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을 더 사랑하신다고 고백합니다(1-2절). 왜 교회를 사랑하고 아끼면 복을 받습니까?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 받는 공동체이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자기 생각하는 모습으로 아니 보일 수도 있습니다. 신앙생활을 하다 보면 각자의 생각과 경험에 따라 “교회는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한다.”는 자기 나름대로의 교회관이 있습니다. 그처럼 교회관이 다른 것을 가지고 교회가 잘못되었다고 비판하면 안 됩니다. 누가 보기에도 명백하게 잘못된 길로 가는 것이 아니면 다른 것을 틀린 것이라고 하지 말고 다른 것을 이해하면서 교회를 사랑하고 아껴야 합니다.

2. 소중히 섬겨야 할 공동체

 사람들은 예루살렘 성을 가리켜 영광스럽다고 말합니다(3절). 이 시편 기자의 고백도 결국 교회를 아끼고 높이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메시지가 암시된 고백입니다. 요새 섬길 교회를 찾지 못한 나그네 교인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그네 생활은 대개 광야생활로 접어들게 만듭니다. 더 나아가 나그네 생활 자체가 광야생활입니다. 섬길 교회를 잘 찾아 ‘내 교회’로 알고 지극정성으로 살피고 섬기고 지키고 보호하려고 하십시오. 또한 예수님 안에서 한 가족이 되어 천국에서도 영원히 함께 살게 될 교우들도 소중히 여기십시오. 교회를 아끼면 자기도 아낌 받습니다. 결국 교회를 잘 섬기는 길이 인생을 잘 지키는 길입니다.

3. 영혼을 낳는 구원의 샘터

 시편 기자는 많은 이방 나라들이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라고 고백합니다(4절). 그처럼 교회는 구원받은 사람들이 많아지도록 더욱 힘써야 합니다. 교회의 지나친 대형화 추구는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일이지만 교회성장 자체는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생명체가 건강하면 성장은 자연스런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몸집이 커지는 것만이 성장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 대형교회가 축소를 각오하고 많은 딸 교회를 낳는 것도 성장입니다. 더 나아가 믿음이 성장하고 교인간의 가족애가 깊어지고 영향력이 성장하는 내적인 성장은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 아름다운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4. 하나님이 친히 세우시는 곳

 교회는 예수님이 친히 세우신 능력과 권세가 충만한 공동체로서 하늘과 땅의 연결점 역할을 하는 이 땅의 공동체입니다(5절).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했습니다.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마16:18-19).” 그처럼 교회 얘기를 하고 이 땅의 모든 문제의 해결도구가 되는 천국 열쇠를 주신 얘기를 한 것을 볼 때 결국 교회를 사랑하고 아끼고 섬기는 사람이 능력과 권세가 넘치는 인물이 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5. 하나님의 모든 축복의 근원

 교회는 모든 생명과 축복의 근원과도 같은 공동체입니다(6-7절). 창세기 26장을 보면 이삭이 흉년을 피해 블레셋 땅인 그랄로 가서 거주할 때 하나님이 복을 주심으로 거부가 되지만 점차 제단 중심적인 삶이 약화되면서 블레셋 사람들과 우물로 인한 갈등이 끊임없었습니다. 결국 이삭은 가나안 지역의 최남단인 브엘세바로 이주했습니다. 그때 하나님이 복을 약속했고 거기서 이삭은 제단을 쌓고 하나님의 이름을 마음껏 불렀습니다. 그러자 그랄 왕이  와서 화해를 요청하면서 골치 아픈 문제가 완전히 해결됩니다. 교회에서 예배하는 삶은 인생 문제를 해결하고 실제적인 축복을 받게 하는 제일 소중한 덕목 중의 하나입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교회에 대한 5가지 정의"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