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보다 더 큰 이

  • 김부겸 목사
  • 117
  • 0

첨부 1


2012년 3월 18일 주일설교

성경말씀 : 마태복음 12장 38절~42절

설교제목 : 예수보다 더 큰 이

 

<영성 시>

 

봄길

- 정호승.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

스스로 봄길이 되어

끝없이 걸어가는 사람이 있다.

강물은 흐르다가 멈추고

새들은 날아가 돌아오지 않고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꽃잎은 흩어져도

보라

사랑이 끝난 곳에서도

사랑으로 남아 있는 사람이 있다.

스스로 사랑이 되어

한없이 봄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있다.

 

【그 때에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 가운데 몇 사람이 예수께 대답하여 말하였다. "선생님, 우리는 선생님에게서 표적을 보았으면 합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요구하지만, 이 세대는 예언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아무 표적도 받지 못할 것이다. 요나가 사흘 낮과 사흘 밤 동안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과 같이, 인자도 사흘 낮과 사흘 밤 동안을 땅속에 있을 것이다.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이 세대와 함께 일어나서, 이 세대를 정죄할 것이다.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아라,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이 세대와 함께 일어나서, 이 세대를 정죄할 것이다. 그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려고, 땅 끝에서부터 찾아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아라,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마태 12:38~42)】

 

  <성경 이야기>

  이스라엘 사람들은 예수에게서 하느님의 아들임을 입증할 수 있는 기적을 보고 싶어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에게 “기적을 보여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를 거부하셨고, 그 대신 두 가지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하나는 요나가 고래 뱃속에 들어갔다가 나온 ‘동화 같은 이야기’였고, 또 하나는 남방의 여왕이 지혜를 배우고자 멀리서 솔로몬 왕을 찾아왔었던 ‘역사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그 말 끝에 결론적으로 덧붙이시기를 “나는 요나와 솔로몬 보다 큰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이게 오늘 성경 이야기의 줄거리입니다.

 

  <기적 이야기>

  며칠 전 TV를 보니, 한 때 기적을 일으키는 소년으로 유명했던 사람이 나왔습니다. 20여년 전, 이 소년은 놀라운 기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손에 신문지를 쥐고 있으면 그 신문지가 불에 끄을린 듯 검게 탔고, 손으로 씨앗을 감싼 채 입김을 불어넣으면 그 씨앗에서 싹이 올라왔습니다. 또 그 소년은 체중이 90킬로그램이 나가는 거구의 사람을 두 손가락으로 들어올렸고, 담배에 염력을 불어넣어서 눈 깜작할 사이에 순간이동시켰습니다.

  오랜만에 TV에 등장한 이 소년은, 아니 장년은 “어린시절에는 생각이 맑고 순수해서 인지 그런 일이 자주 일어났지만, 지금은 생각이 많고 복잡해서 인지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도 했고, “평범한 사람도 어느 순간 갑작스레 초능력의 인간으로 변화되기도 한다”는 이야기도 했습니다. 그 TV에서는 최근 젊은 경찰이 13층 높이의 아파트에서 떨어진 20킬로그램 체중의 아이를 직접 받아낸 사건을 보도해 주었습니다. 그것은 놀라운 기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20킬로그램의 아이가 10층 높이에서 떨어지면, 그 무게가 4백 킬로그램으로 급증하는데 그걸 그냥 받아내는 것은 과학적 이론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 TV를 보면서 정리되는 생각은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초능력이나 기적의 사건들은 분명 존재한다는 점이었고, 또 하나는 초능력이나 기적은 그야말로 뭔가 특별한 사건이나 상황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지, 일상적인 삶 속에서는 경험될 수 없는 - 또 경험되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다시 성경 이야기>

  다시 성경 이야기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예수께서는 기적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던 이스라엘 사람들의 요구를 거절했고, 그 대신 이스라엘 신앙전통 속에서 오랫동안 구전(口傳)되어 왔던 두 가지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하나는 요나가 고래 뱃속에 들어갔다가 돌아온 사건을 통해서 하느님의 사람으로 거듭났던 일이었고, 또 하나는 남방의 여왕이 하느님의 지혜를 배우기 위해서 멀리서 솔로몬 임금을 찾아왔던 일이었습니다. 즉 예수는 기적을 추구하지 말고, 하느님의 신앙과 하느님의 지혜를 배우는 삶을 살라는 권면을 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면서 덧붙이신 말씀이 “나는 요나나 솔로몬보다 더 큰 사람”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문제의 제기>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다.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다.” 어려서부터 이 성경구절을 읽으면서 솔직히 거부반응이 있었더랬습니다. “아무리 예수님이라지만 이거 너무 시건방진 것 아닌가. 교만의 극치지! 이건 좀 문젠데.” 그렇게 느꼈었습니다. 그런데 제 나름의 공부와 배움을 계속해 나가면서, 예수의 이 말씀에 깃들어져 있는 놀라운 정신을 읽을 수 있게 됐습니다. 오늘 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책 이야기>

  최근 『근대 자아 최초의 자화상, 몽테뉴의 엣세』(이환 지음, 서울대학교 출판부)를 읽었는데, 그 책에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권력의 세계에 권위주의가 있다면 정신의 세계에도 권위주의가 있다. 고대의 지적 거인들은 정신계에 군림하는 권위로서 신성시되었고, 근대 초기의 지식인들은 기꺼이 이 권위에 예속되기를 마다하지 않았다. 가령, 아리스토텔레스에 심취한 사람들은 그의 이론을 아는 것을 자랑으로 삼았으며, 오직 그것만을 믿고 그것을 유일한 진리로 세상에 전파했다. 몽테뉴는 이 정신의 예속, 정신의 소외를 개탄한다. 그는 정신을 꽁꽁 묶고 있는 모든 밧줄을 끊어버리자고 주장한다. 지식이란 그것을 소유하고 있는 자들에 의해 전달되고 또 전달받는 자들이 맹목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주고 받는 그런 것이 아니다. 아니, 가진 자가 없는 자에게, 스승이 제자에게 주는 일방통행의 순서는 오히려 뒤집혀져야 한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렇게 해서 획득된 진리가 ‘자신의 진리’가 된다는 사실이다. 진리란 자신의 진리가 아니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진리는 전달할 수도 또 전달받을 수도 없으며 오직 스스로가 찾고 붙잡아야 한다. 몽테뉴가 고대의 스승들을 대할 때 견지한 태도도 바로 이런 것이었다. (270쪽~272쪽)】

  우리는 흔히 스승들에 대해서는 ‘거대하다’고 평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작고 또 작다’고 평가하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예수의 정신이 아닙니다. 아니 진리의 수행자가 가져야할 태도가 아닙니다. 정반대입니다. 진리의 수행자는 “스승보다 더 크게 될 것”이라는 도전의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께서 “나는 요나와 솔로몬보다 더 크다”고 선언한 것은 하등 이상할 것도 없는, 오히려 진리의 수행자라면 누구나 다 그렇게 해야 하는 마땅한 선언이었던 것입니다.

 

  <기독교에 대한 비판>

  우리 기독교가 걸어 온 길은 어떠했나요? 우리는 예수보다 더 큰 이가 되기를 추구했나요, 아니면 예수보다 더 작은 이가 되기를 추구했나요? 우리는 예수라는 분을 거대한 산 위에 올려놓아놓고, 우리들 스스로는 그 산 아래에서 ‘겸손하게’(?) 노닐었습니다. 이건 겸손이 아닙니다. 예수의 진리정신에 대한 배반이거나 태업이거나 게으름입니다. 저 높은 산 위에 계신 예수께서는 뭇 중생들이 모두 저 높은 산을 뛰어넘어 푸른 창공으로 도약하기를 소망하셨는데, 우리는 푸른 하늘은커녕 작은 산에도 오르지 못하는 - 오르지 않으려고 하는 나태함을 겸손함으로 치장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설교의 결론>

  “기적을 보여달라”는 요구를 했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예수께서 보여주신 응답은, 예전부터 들어왔던 모든 신앙적 영웅들을 뛰어넘는 ‘진리의 도약, 그 탐구’였습니다. 예수께서 스승으로서 우리들에게 권면하시는 삶이란 한 마디로 예수 이후의 후생(後生)들이 예수보다 더 큰 이가 되는 것입니다.

 

  <설교를 마치면서>

  이제 설교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오늘 설교말씀의 제목을 ‘예수보다 더 큰 이’라고 잡아보았습니다. 오늘 이 설교말씀의 제목을 깊이 묵상하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 축도

하늘의 님이여. 땅의 예수여. 바람의 성령이여!

이제는 우리 생명의 근원 되시는 하느님의 신비로운 사랑과

이 땅에서 진리의 세계로 진입한 예수님의 놀라운 은혜와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를 아름다운 곳으로 인도해 주시는 성령님의 은총이

우리 수도교회 교우들 머리 위에 영원토록 충만하시기를 간절히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예수보다 더 큰 이"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