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모든 문제에는 해답이 있다 (출 14:21-25)

첨부 1


모든 문제에는 해답이 있다 (출 14:21-25)

 
<모든 문제에는 해답이 있다>
수학의 명제입니다.
모든 막힘에는 뚫림이 있습니다.
성지 순례를 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국제 공항 텔라비브에 도착한 분이 있었습니다. 택시를 타고 외쳤습니다.

<오! 할렐루야! 모세의 나라여!>
이 말은 들은 운전기사가 말했습니다.
<모세 때문에 우리가 죽을 고생을 하는 데 그런 말을 하지 마십시오.> 이상하여 물었습니다.
<무슨 말입니까? 모세는 당신 나라의 영웅이 아닙니까?>

택시 기사가 말했습니다.
<말도 마십시오. 모세에게 하나님이 출애급후에 어디로 가겠느냐고 물으셨을 때 카나다로 가겠다고 하였으면 우리는 참 좋은 환경에서 살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모세가 말이 어눌하여 가나안 간다고 하여서 우리가 여기에서 이 고생을 하고 있답니다.> 농담입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할 때 이야기입니다.

모세가 10가지 재앙을 애급에 퍼부었습니다. 모세는 200만 이스라엘 백성들을 400년 만에 해방시켰습니다. 모두 홍해까지 나왔습니다. 애급은 온통 난리였습니다. 노예들을 다 내보내고 나니 사회가 마비되었습니다. 일할 사람이 없었습니다. 
짓던 모든 공사가 중단되었습니다.
벽돌 공장이 마비되었습니다. 
각종 공장들이 쉬게 되었습니다. 
농사 지을 사람이 없어 식량난이 발생할 것이 뻔하였습니다.
소 양을 돌볼 목자가 없어서 짐승들도 모두 굶어 죽게 되었습니다.
들판에 익어가는 밀보리를 거둘 노동력이 없어졌습니다. 들판에서 곡식이 썩어갈 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잡아드리려고 따라 갔습니다. 마침 홍해 앞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 모여 있었습니다. 바로는 외쳤습니다.

<하나님은 작전에 미숙한 분이로구나! 독안에 든 쥐다.>
무기가 없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탱크만 600대를 가진 애급 군대가 다시 잡아 가는 것은 이제 시간 문제였습니다. 점점 다가 오고 있었습니다. 앞에는 홍해, 뒤에는 애급 군사였습니다. 앞으로 가도 죽음, 뒤로 가도 죽음이었습니다. 앞으로 가도 문제, 뒤로 가도 문제였습니다. 두 가지 반응이 일어났습니다.
백성들은 앞 뒤로 막힌 것만 보았습니다. 모세는 뚫어진 곳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백성들은 막힘을 보고 이렇게 부르짖었습니다.

<애굽에 매장지가 없으므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뇨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 이같이 우리에게 하느뇨. 우리가 애굽에서 당신에게 고한 말이 이것이 아니뇨. 이르기를 우리를 버려 두라 우리가 애굽 사람을 섬길 것이라 하지 아니하더뇨. 애굽 사람을 섬기는 것이 광야에서 죽는 것보다 낫겠노라>(출 14: 11-12)
그러나 모세는 막힘을 보지 않고 뚫어짐을 보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출 14:13-14)

그 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홍해에 지팡이를 내어 밀라고 명하셨습니다. 모세는 지팡이를 홍해로 내밀었습니다.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어민대 여호와께서 큰 동풍으로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출 14;21)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넜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다를 건널 때 양 쪽으로 물벽이 되어 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애급 군사들이 이스라엘 백성들 뒤를 따랐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다 건넌 후 모세는 다시 지팡이를 홍해에 내밀었습니다. 홍해가 다시 합하여졌습니다. 애급 군사들은 모조리 바다에 빠져 죽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우리가 전진하다 보면 막힐 때가 종종 있습니다.
막힐 때에 신앙적으로 어떻게 하여야 할가요?

1. 막힐 때 가까운 막힘을 보지 말고 먼 목표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모세는 홍해가 막혀 있는 것을 보지 않았습니다. 먼 곳에 있는 가나안을 바라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주신다고 하셨으니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주실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 무슨 일을 하든지 막힘없이 순조로운 행진은 없습니다.
윌리암 헨리워드는 늘 이렇게 말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업적이 있으면 댓가가 있다.
목표가 있으면 적대자가 있다.
승리가 있으면 문제가 있다.
성공이 있으면 희생이 있다.>

어떤 물리학자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우주 법칙은 저항의 법칙이다. 비행기의 원리는 저항으로 인하여 물체가 뜬다는 것이다. 공기의 저항이 없으면 비행기가 뜰 수가 없다. 높이 나르려고 할수록 공기의 저항이 크고, 공기의 저항이 클수록 비행기 부력은 커져서 높이 나를 수 있다.>


구약의 최고 사역의 사람은 모세입니다. 신약의 최고 복음의 사람은 바울입니다. 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일을 하였고 방해하는 막힘이 가장 많았던 사람입니다.
가다보면 막힘이 있고 막히면 뚫고 나가고, 가다보면 또 막히고 그러면 또 기도하고 매달려 뚫고 나가는 생애였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설교자 찰스 스윈돌 목사님이 바울에 대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바울의 비판자들은 일생 안디옥에서 마케도니아 해안까지, 소아시아에서 예루살렘까지,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로마까지 평생 그가 가는 곳마다 끈덕지게 따라다니며 괴롭혔다. 바울에게는 평생 반대자가 그칠 날이 없었다.>
목표를 향하여 가다보면 막힐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모세는 먼 목표를 가나안을 바라 보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까운 곳에 막혀있는 홍해를 보았습니다. 멀리 보면 다 보입니다.

토끼와 거북이 경주를 우리는 잘 압니다. 거북이가 토끼를 이겼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거북이는 먼 목표를 보고 누가 무엇이라고 말하든지 그 곳만 보고 달렸습니다. 그러나 토끼는 먼 목표를 보지 않고 거북이만 보았습니다. 거북이만 보았기에 거북이가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보고 잠만 잤습니다. 거북이가 이겼습니다.

다윗과 사울이 그렇습니다.
다윗은 하나님만 바라보고 누가 무어라고 하든지 하나님의 일만 하였습니다. 사울은 하나님을 보지 않고 다윗만 따라 다녔습니다. 다윗이 이겼습니다.

이 순신 장군과 원 균의 차이도 그렇습니다.
이 순신은 항상 나라의 승리, 일본군 물리침만 바라보고 전진 또 전진하였습니다. 그러나 원 균은 이 순신만 감시하였습니다. 이 순신만 이길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 순신이 이겼습니다.

벤허 영화를 보셨나요?
원형경기장에서 전차 경기하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하여 3년 연습을 한 장면입니다. 벤허는 목표만 향하여 말을 몰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적은 목표는 보지 않고 벤허만 감시하였습니다. 벤허가 이겼습니다.

가인과 아벨의 차이도 같습니다.
아벨은 하나님만 바라 보았습니다. 늘 성실하게 제사를 준비하고 드렸습니다. 그러나 가인은 하나님을 보지 않고 아벨만 감시하였습니다. 아벨이 승리하였습니다.

나는 여기에서 중요한 원리를 발견하였습니다.
나는 감리교 감독회장에 정책이 있습니다. <경영 감리교>입니다. 빈부차가 너무 심합니다. 감리교를 경영하여 수익 단체를 만들어 그늘진 교회, 아파하는 선교사, 몸부림치는 은퇴목사님들을 돌보는 일을 하려고 합니다.
나는 이 일만 바라 볼 것입니다. 경쟁자를 바라보지 않을 것입니다. 경쟁자들은 나를 보고 있습니다. 나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모세는 가까운 곳에 있는 막힘을 보지 않고 먼 곳에 있는 가나안 목표를 보았습니다. 모세가 이겼습니다. 막힘이 있을 때는 가까운 막힘을 보지 말고 먼 목표를 보고 나가십시오.
승리의 비결입니다.

2. 막힘을 부정으로 보지 말고 긍정으로 보아야 합니다.

앞에는 홍해로 막혀 있었고 뒤에는 애급 군사로 막혀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보니까 이 두 막힘은 막힘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지나놓고 보니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가 들어 있었습니다. 일석이조라는 말이 있습니다. 돌 하나로 새를 두 마리 떨어뜨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홍해와 애급 군사사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몰아 넣으신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는 일석이조가 아니라 일석 10조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우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급은 하나님이 개입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니면 결코 홍해를 가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극히 사랑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려준 사건입니다.

또 있습니다. 
그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신뢰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자기들은 종살이 할 때에 왕궁에서 호화호식하다가 어디로 갔는 지 모르게 사라졌던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 나를 따르라고 할 때 그리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모세를 통하여 홍해가 갈라졌습니다. 홍해가 갈라져서 자기들은 다 살고, 애급 군사는 다 죽었습니다.
이 모습을 보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모세를 믿었습니다.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애급 사람들에게 행하신 그 큰 권능을 보았으므로 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여호와 그의 종 모세를 믿었더라>(출 14;31)

그리고 또 있습니다.
하나님은 애급의 군사를 없애버릴 계획을 하셨습니다. 애급 군대를 그대로 두면 광야 생활할 이스라엘 백성들을 두고 두고 괴롭힐 것이 틀림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차 군대감도 없애 버리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장자를 데리고 가시는 사건입니다. 10가지 재앙 중에 마지막 재앙이 장자를 죽이는 재앙이었습니다.

이같이 앞에 홍해가 가로막혀 있는 막힘은 알고 보니 하나님의 큰 섭리가 숨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막힘이 있으면 그 곳에 하나님의 오묘한 계획이 숨어 있는 줄 믿고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긍정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3. 막힐 때 막힘을 뚫어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 보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던 길이 홍해로 막힐 때 홍해만 보고, 애급 군사만 보고 죽음을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막힘을 뚫어주실 하나님을 바라 보았습니다. 그리고 말했습니다.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출 14:13-14)
막힐 때 우리는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너희는 두려워 말고.>

문제가 생겨서 막힐 때 우리는 외쳐야 합니다.
<문제보다 내가 크고, 나보다 하나님이 크시다.>
어떤 분이 당당하게 말했습니다.
<나는 어떤 문제가 생겨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왜요?>
<나는 하나님의 전화 번호를 늘 가지고 다니니까요?>
<하나님의 전화 번호는 몇 번인가요?>

<33국에 3번입니다. 예레미야 33장 3절에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 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보이리라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두려워 말고 그리고 가만히 있어야 합니다.
<가만히 서서.>

막히고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먼저 할 일이 있습니다. 가만히 있어 보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당황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친구에게 물었습니다.
<이런 때에는 어떻게 하여야 해? 무엇을 하여할지 모르겠어.> 그 때 친구가 대답하였습니다.
<무엇을 하여야 할지 모를 때에 할 일이 하나 있다. 아무 것도 안 하는 것이다.>
막힘이 있을 때에는 모세처럼 하십시오.

두려워 말고 가만히 있으십시오. 그리고 다음에 할 일이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가만히 있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께 기적을 일으킬 공간을 드리십시오. 가만히 있다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내가 할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그 분에게 일하시게 하고 나는 기다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그리고 또 할 일이 있습니다. 믿음으로 선포하는 것입니다.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 지니라.>

모세가 입으로 말한 것이 나중에 결과론적으로 보니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이 입으로 토해낸 말은 그대로 이루어주십니다.
믿음의 말은 하나님이 보장하여 주십니다.
평범하면서도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기적보다 믿음이 먼저다.>

그래서 노만 핀센트 필 목사님이 말했습니다.
<기적의 시대가 지나 간 것이 아니라 믿음의 시대가 지나 갔다.>
믿음이 없어서 기적을 보지 못 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막 11:23) 

입의 말이 그 사람의 믿음입니다.
언어가 그 사람의 모두입니다. 모세의 마음속에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 하여 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속에 들어 있는 가득 찬 것이 입을 통하여 토하여 진 것입니다.

난소암으로 병원에서 투병하고 있는 소녀가 있었습니다.
아이 손에는 돌멩이 한 개가 항상 쥐어져 있었습니다. 그 소녀는 그 돌멩이를 어떤 일이 있어도 놓지 않았습니다. 잠잘 때에도 꼭 쥐고 잤습니다. 아빠가 준 돌멩이입니다. 그 돌멩이에는 아빠가 이렇게 글을 써놓았습니다.
<딸아! 예수님과 함께 기적을 기대하자!
사랑하는 딸아! 예수님과 함께 기적을 기대하자!>
딸은 순간 순간마다 이 돌멩이를 들고 하나님게 기도드렸습니다. 돌보는 간호원이 들어오면 이렇게 말해주었습니다.

<기적은 매일 일어난단다. 오늘도 기적이 일어날 거야.>
용기와 꿈을 가지고 기도하던 그 딸은 고침받았습니다. 오늘도, 지금도 기적은 일어납니다. 기적을 기대하는 자에게 기적은 선물로 주어집니다.

중국을 짜퉁의 천국이라고 합니다. 모조품을 잘 만드는 나라입니다. 지난번 TV를 보니까 달걀까지 똑같이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가짜 달걀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한 분이 비관하여 자살하려고 농약을 마셨습니다. 그런데 안 죽었습니다 농약이 짜퉁 가짜였습니다.
그런데 짜퉁 믿음이 있습니다. 가짜 믿음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믿음은 짜퉁 믿음입니다. 하나님께서 10가지 재앙으로 인도하여 내셨는 데 믿지 못 하였습니다. 그러나 모세 믿음은 참 믿음이었습니다. 
참 믿음이란 이것입니다.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출 14:13-14)
그렇습니다. 

인생길을 가다 보면 이렇게 저렇게 막힐 때가 종종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믿음의 지침을 주고 있습니다. 모세를 통하여 방향을 주고 있습니다.
모세는 당시 최고의 지도자입니다.
죤 맥스웰 목사님이 지도자를 이렇게 정리하였습니다.
<지도자란 그가 가려는 길을 알고, 그 자신이 그 길을 가고, 다른 사람에게도 그 길을 보여 줄 수 있는 사람이다.>

모세는 가나안으로 가는 길을 알고, 그 길을 가며, 백성들에게 그 길을 보여준 지도자입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모세는 막힐 때 어떻게 하여야 하는 지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막힘이 있을 때 모세처럼 하라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계십니다. 
1. 막힐 때 가까운 막힘을 보지 말고 먼 목표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2. 막힘을 부정으로 보지 말고 긍정으로 보아야 합니다.
3. 막힐 때 막힘을 뚫어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 보아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