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활주일] 십자가와 부활 (고전 15:3-8)

첨부 1


십자가와 부활 (고전 15:3-8)


<부활 영상 5분 상영>

오늘은 예수님께서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신 날을 기념하여 온 교회가 지키는 부활절입니다.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요, 생명의 종교입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으십니까?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면 그것은 신앙의 기초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죽은 후에 다시 부활하지 못한다면 우리 기독교인들은 정말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부활을 믿지 못하고 이 부활신앙을 갖지 못하여 믿음이 흔들리고 부활의 소망이 없는 사람도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사건입니다. 다른 종교에는 부활절이 없습니다. 오직 기독교에만 부활절이 있습니다. 

비행기 안에서 어느 크리스천이 옆에 있는 사람에게 물었습니다. “어디 가시는 길이오?” “예! 나는 성지 메카의 마호메트의 무덤에 참배하러 갑니다. 나는 이슬람교 신자입니다. 우리 마호메트는 거기에 무덤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그가 물었습니다. “당신은 어디 갑니까?” “나는 예루살렘에 갑니다.” “아이 당신은 예루살렘에 가도 예수 무덤도 없지 않습니까? 우리는 마호메트의 무덤이 있는데...”그러자 그 크리스천이 말했습니다. “그것이 당신과 우리가 다른 점입니다. 당신네 이슬람교는 마호메트의 무덤이 있지만 우리 기독교는 예수님이 부활해서 승천하셨기 때문에 무덤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영원히 죽음을 이기고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다시 살아나셨기 때문에 무덤이 없습니다. 

(요 11장 25-26)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오늘 예수님께서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부활절을 맞이하여 이런 저런 이유로 살아갈 힘을 잃고 낙심하고 좌절하여 쓰러져 있는 성도 여러분들, 모두 오늘 말씀에 은혜받고 더욱 확실한 부활의 소망을 갖고 믿음으로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아멘!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모두 부활신앙을 회복하여 최후 승리를 얻기를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의 고난이 없이는 부활의 영광도 없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설교 제목을 <십자가와 부활>이라는 제목으로 십자가와 부활을 연결하여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피흘려 죽으심으로 우리를 향한 십자가의 사랑을 완성하셨고 십자가상에서 우리를 대신하여 저주를 당하심으로 우리에게 축복을 허락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의 첫열매가 되셨습니다. 

1.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셨습니다. 

(사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1) 예수님이 형벌을 받으심으로 우리가 용서받았습니다. 

우리 기독교는 용서의 종교입니다. 우리는 본질 상 진노의 자식들이었으나 우리 주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심으로 죄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가 용서되었습니다. 예수 믿는 우리는 이제 죄의 종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우리가 죄인임을 인정하고 우리의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면 우리 주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다 용서하여 주십니다. 

(요일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사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2) 예수님이 상처를 받음으로 우리가 치유를 받았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고난은 우리의 질병을 담당하신 고난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때 우리의 질병을 다 담당해 주셨습니다. 

(마 8:17)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그래서 우리가 병든 자에게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병이 치유되는 것입니다. 

(약 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약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약 5: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3) 예수님이 죄를 지심으로 우리가 의롭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지신 고난은 우리의 죄악을 담당하신 고난입니다. 우리 모두는 죄인입니다. 

(롬 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사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4) 예수님이 죽으심으로 우리가 생명을 얻었습니다.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가 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엡2:5). 


(5) 예수님이 가난해 지심으로 우리가 부요함을 얻었습니다. 

(고후 8: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잠 8:18)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의도 그러하니라" 

예수 믿으면 물질의 복을 받습니다. 왜냐하면 온 우주만물의 주인이시며 온 천하만물을 다 가지신 부자이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부요케 하시기 위하여서 십자가에서 가난해지셨기 때문입니다. 


(6) 예수님이 수치를 당하심으로 우리가 영광을 얻었습니다. 

(시 22:5) "저희가 주께 부르짖어 구원을 얻고 주께 의뢰하여 수치를 당치 아니하였나이다"

(시 25:3) 주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려니와 무고히 속이는 자는 수치를 당하리이다 

(시 71:1) "여호와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로 영영히 수치를 당케 마소서" 

주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수치를 당하심으로 우리는 수치를 당하지 않고 주님이 받으실 영광을 대신 받게 되었습니다. 


(7) 예수님이 거절당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영접되었습니다. 

(마 27:46) "제 구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질러 가라사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우리가 살다보면 남으로부터 거절을 당할 때가 많습니다. 그것이 사람의 마음에 상처로 남습니다. 우리가 이런 거절감으로부터 오는 상처를 치료받지 못하면 심각한 후유증을 가져옵니다.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하나님 아버지께 버림받으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영접되었습니다. 


(8) 예수님이 저주를 받으심으로 우리가 축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갈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 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저주를 대신 져주심으로 우리는 축복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예수님은 십자가 죽음으로부터 삼일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1)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사망권세를 이기셨습니다. 

(요 11:2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 11: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우리가 예수님의 부활을 믿음으로 죽어도 삽니다.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않습니다. 이 부활신앙을 가질 때 우리는 죽음이 두렵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죽어도 사망권세를 이기고 영원히 살기 때문입니다. 


(2)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마귀로부터 승리하셨습니다.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사단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자기가 승리한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마귀의 머리를 깨부수고 마귀로부터 승리하셨습니다. 우리도 이 부활신앙을 가질 때 마귀로부터 승리할 수 있습니다. 


(3)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 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 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고전 15:24)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4)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삶의 현장도 부활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개인적인 좌절과 절망에서 내일이 없다 할지라도 죽으신지 사흘만에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함께 하심으로 우리의 개인의 삶도 부활의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수많은 알코올이나 중독자들, 인생에 실패한 노숙자들, 삶을 포기하고 자살을 하려 했던 사람들이 예수님을 영접하고 새로운 꿈과 소망을 얻고 힘있게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어떠한 고난과 역경이 닥쳐와도 부활할 수 있다는 소망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있기 때문에 설사 우리의 가정이 파괴되고 사업이 망했다고 할지라도 다시 일어서고 부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셨으나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오늘 본문에 보면 성경대로 장사된지 사흘만에 부활하신 예수님은 게바(베드로)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 두 제자와 그 후에 500여 형제에게 보이시고 야고보와 사도 바울에게도 보이셨습니다.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주님의 능력과 권세와 힘이 오늘날 저와 여러분에게도 함께 하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예수님의 부활을 우리의 부활로 만드는 부활 신앙만이 어렵고 힘든 오늘을 사는 우리들이 승리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승리하신 부활신앙으로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 11:25-26).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