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카네기의 성공적인 인간관계 3대 기본원칙

첨부 1


"하나님에 대한 최고의 예배는 인류에 대한 봉사이다." “부자인 채로 죽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라고 말하며 교육과 문화 사업 등 자선사업에 몰두하여, 2,509개의 공공도서관과 카네기 공과대학, 카네기 교육진흥재단, 각종 평화 재단 건립에 전 재산의 90%를 기부한 앤드루 카네기는 주급 1달러 20센트를 받고 첫 직장에 출근하였던 사람입니다.

13살 때부터 얼레잡이(베틀에 실을 감는 일), 기관 조수, 전보 배달부, 전신 기사 등의 일을 한 그가 위대한 인물이 된 것은 좋은 대인관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인관계에 있어 그의 성공 비결은 사람을 칭찬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는 "타인의 장점 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처럼 좋은 방법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데일 케네기는 “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원칙은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말라”는 것입니다.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아무리 잘못을 저질러도, 100명 중 99명은 자신을 비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비판은 종종 원한을 사게 되고, 이러한 원한은 직원들과 가족, 친구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그러면서도 비판한 상황은 개선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비난이란 집비둘기와 같아 언제나 자기 집으로 돌아오는 법입니다.

두 번째 원칙은 “칭찬은 무쇠도 녹인다”라는 것입니다.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고 말합니다. 사람을 움직이게 하려면 상대가 바라고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인간의 마음을 뒤흔들어 놓는 타는 듯한 갈증은 프로이드가 말한 '위대해지고 싶은 욕망', 듀이가 말한 '중요한 사람이 되려는 욕망'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타인의 갈증을 제대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지만, 그 사람이야말로 다른 사람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머슨은 "어떤 인간도 어떤 점에서는 나보다 나은 점이 있고, 그래서 배울 게 있다"고 했습니다. 이 세상에 칭찬처럼 기적을 만드는 말도 없을 것입니다. 흰 종이에 한 점의 검은 점만 보듯이 남을 깎아 내리고 나무라고 헐뜯기에 익숙하지 말고 검은 점보다 훨씬 큰 하얀 바탕을 보고 칭찬의 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무시되기 쉬운 미덕 중의 하나가 칭찬이라고 합니다.

셋째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라”라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라는 말입니다. 다른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는지 보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눅6:31)”


- 열린편지 (김필곤 목사)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