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에베레스트 산의 최초의 정복자, 텐징 노르가 - 협력, 희생, 양보

첨부 1


1953년 5월 29일은 존 헌트 John Hunt 가 이끄는 영국 등반대가 인류 역사상 최초로 세계 최고봉으로 알려져 있는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한 날이다. 그 중에 힐러리 Hillary, Edmund Percival 라고 하는 사람이 제일 먼저 정상을 밟았다고 한다. 

한 가난한 양봉업자에 불과했던 힐러리가 이 사건을 계기로 해서 세계적인 영웅으로 추앙을 받게 된다. 영국 여왕도 이 사건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그에게 기사 작위를 하사한다. 그리고 교과서에 이 사람에 대한 기록을 실어줌으로써 계속해서 이 사람의 업적을 기리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성공이 과연 이 한 사람의 지혜와 지식에서 비롯된 것이냐라고 볼 때 분명 그렇지는 않다. 한 사람의 영웅을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수고와 헌신과 뒷받침이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공식 기록에 의하면 산악전문도우미로 알려져 있는 셰르파들이 무려 350명가량이 동원이 되어서 10톤 이상의 물자와 장비들을 베이스캠프까지 날랐다고 한다. 

이처럼 한 사람이 정상을 정복하는데는 많은 사람들의 협력과 도움이 필요하다. 최초로 정상정복에 성공한 힐러리도 이 성공이 자기 혼자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많은 셰르파들의 도움에 의해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알고 그의 전 재산을 기증해서 셰르파의 가족들을 키우고 또 지원하는 일에 평생을 힘썼다는 것이다. 

세계 최초로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했다는 귀한 사건을 기념하는 50주년 행사에서 힐러리가 연사로 나와서 그 당시에 있었던 사건을 회고하면서 충격적인 고백을 하게 된다. 

“정상에서 일어난 일은 나와 텐징 노르가이 Tenzing Norgay 라는 셰르파 두 사람밖에 모른다. 왜냐면 그 정상에는 그와 나만이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텐징이라고 하는 사람의 도움이 없었다면 나는 결코 정상정복에 성공할 수가 없었을 것이다. 나는 정상을 향해 가는 도중에 여러 차례 죽을 위기를 만났었다. 그러나 그 때마다 텐징이 손을 내밀어 나를 구조해주었기 때문에 내가 살아날 수 있었고 그래서 계속해서 정상을 향해 도전할 수가 있었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은 정상을 앞두고 12미터로 솟아있는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하나 있는데 그 절벽을 오르는 과정에서 계속 실패하고 말았다는 것이다. 도저히 방법을 찾아내지 못해서 망설이고 있을 때 텐징이 앞서서 그 험한 길을 개척해나감으로 자기가 뒤따라서 그 절벽을 기어 올라갈 수가 있다고 한다. 

더 놀라운 사실은 정상을 앞두고 자기가 먼저 걸어갔던 것이 아니라 텐징 노르가이가 먼저 정상을 향해 걸어갔다는 것이다. 그저 몇 발자국만 더 가면 정상에 도달할 수 있는 순간에 텐징이 자기를 향해 돌아서면서 자기보다 앞서 정상을 밟으라며 길을 열어주었다는 것이다. 

‘나는 셰르파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이 에베레스트 산을 올라서 정상을 밟을 수 있지만 당신에게 있어서는 아마 이 순간이 두 번 다시 있을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나보다 앞서 정상으로 가라.’고 텐징이 말했다고 한다. 

그리고 힐러리는 이런 말을 덧붙였다. 

“세계 최초로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한 사람은 힐러리가 아니라 텐징 노르가이다. 에베레스트 산의 정복에 관한 모든 기록은 새롭게 바뀌어져야 한다. 힐러리가 아니라 텐징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모든 기록을 남겨야 한다.” 

거기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이 그의 연설을 듣고 그의 솔직한 고백에 많은 감동을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