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지혜로운 사람과 사귀라

  • 한태완
  • 394
  • 0

지혜로운 사람과 사귀라

   

 

성경: 고전14:20, 4:7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아이가 되라 지혜에 장성한 사람이 되라(고전14:20)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4:7)

 

 

나는 매일 자녀들에게 1- 2개의 성경구절을 핸드폰 문자로 보냅니다. 오늘 보낸 성경구절은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13:2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1:7)입니다.

지혜로운 자와 가까이 하고, 사귀라고 했는데 그러면 어떤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까?

첫째는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사람입니다.(111:10) 이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고 미련한 자는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자입니다.(14:1)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을 모르고서 어디에서 행복과 기쁨을 찾을 수 있겠습니까? 혹 찾더라도 일시적이요, 허무한 것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고전1:18)이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1:7, 9:10)입니다.

아브라함 링컨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는 어려울 때마다 무릎 꿇고 기도합니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내가 알지 못했던 지혜가 떠오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8:13)

 

둘째,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죄악을 회개하고 죄와 악을 떠나는 사람입니다.

죄와 악은 반드시 심은 대로 거두고 행한 대로 보응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은 반드시 그 행한 대로 심판을 받습니다. 다윗 왕은 지은 죄를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용서를 받았으나, 세상사는 동안 그 죄로 인해 심한 고난을 당했습니다. 악을 떠남이 명철이며, 지혜로운 자는 악을 두려워합니다.

또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주를 경외함이 곧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라 하셨느니라’(28:28)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14:16)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아이가 되라 지혜에 장성한 사람이 되라’(고전14:20)

셋째, 지혜로운 사람은 시간을 아끼고 게으르지 않고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모든 일이 때가 있고, 기한이 있습니다. 기회를 놓친 자는 어리석은 자입니다.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5:15-16)

우리의 생이 언젠가는 끝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의 끝에 또 다른 영원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이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시간이라면 우리는 가장 먼저 무엇을 할까요? 아마도 곧 다가올 영원의 시간을 준비할 것입니다. 또 아직 주님을 알지 못하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에게도 역시, 영원의 시간이 기다리고 있음을 알려 줄 것입니다. 오늘이 마지막 날이라면 우리는 시간을 지체하지 않을 것입니다.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 넷이 있나니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준비하는 개미와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 임금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손에 잡힐 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30: 24- 28)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10:5)

넷째,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자기를 낮추고 입술을 지키며 겸손한 자가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11:2)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14:3)

 

다섯째,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의 보고인 성경 말씀을 항상 가까이하고 묵상합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한다”(19:7-8)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3:1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며’(119:105)

여섯째, 지혜로운 사람을 가까이하여 사귀고, 지혜로운 사람의 훈계를 듣는 사람입니다.

지혜로운 사람과 사귀어야 합니다. 사람은 모름지기 부모를 잘 만나야 하고, 스승을 잘 만나야 하고, 배우자를 잘 만나야 합니다. 훌륭한 지도자와 좋은 친구를 만나는 것이 지혜로운 일입니다.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13:20)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8:33)

일곱째,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사모하고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들이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지혜를 사모하여 간절히 구하는 자에게 지혜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1:5)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2:4-6)

그리고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의 징계를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징계를 통해서 깨닫습니다. 또한 자기를 성숙시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징계의 의미를 압니다. 징계를 통해서 사랑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징계를 통해서 지혜를 얻습니다. 지혜의 소중함을 아는 사람은 징계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잃는 것이나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 속에서 지혜를 얻기 때문입니다.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니라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3:11-18)

지혜로운 사람은 자연만물을 통해서도 지혜와 진리를 배웁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1:20)

여덟째,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입니다. 자기 분수, 능력, 한계를 알고 겸손하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고전3:18, 11:2) 나의 나됨의 본질을 먼저 생각합니다. 세상의 그 어떤 것보다도 먼저 나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누구냐를 바로 알고 자기 나이를 아는 것은 지혜 중의 지혜입니다. 자기가 생애의 어느 시점에 와 있는지 분명히 알고 사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소서’(90:12)

* 기도: 지혜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 우리가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지혜로운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사람을 바로 볼 수 있는 눈을 주시옵소서. 그리고 지혜로운 사람을 만나게 하셔서 삶이 복되게 하옵소서. 주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지혜를, 세월을 아끼는 지혜를, 성령충만함과 찬송과 감사하는 삶의 지혜를 주옵소서. 지혜와 지식의 근본인 여호와를 경외하며 주신 말씀에 순종하므로 가족과 교회와 사회에 유익을 끼치는 지혜자의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한태완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삭제

"지혜로운 사람과 사귀라"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