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오직 주 안에서만 자랑하는 교회 (고전 1:26-31)

첨부 1


오직 주 안에서만 자랑하는 교회 (고전 1:26-31)


오늘 본문에 앞서서 사도 바울은 자기가 전하는 복음은 하나님에 대해서 사람들이 흔히 가질 수 있는 사고와 기대에 정반대되는 것임을 밝혔습니다. 즉 자기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데 그것은 유대인에게는 그들의 믿음과 사고에 정면으로 부딪치는 교리로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고, 헬라인에게는 어리석은 주장일 뿐이겠지만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지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그를 믿게 하시며 그를 믿는 모든 이들을 그들의 지혜나 행실이나 신분에 상관없이 의롭다 하시고 거룩하게 하시며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이야말로 복음이 아니고 무엇이겠느냐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 앞에서 인간의 지혜는 아무 것도 아니며 따라서 그 누구도 자랑할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주장을 사도 바울은 오늘 본문에서 다시 한 번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는 먼저 26절에서 고린도교회 교인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복음과 믿음과 구원에로 부르실 때 그들이 어떤 사람들이었는지를 생각해보라는 것입니다. 

고린도교회 교인들 가운데 육체를 따라, 곧 세상적 안목에서 보면, 지혜로운 자도 많지 않고 능력이 뛰어난 자가 많지 않으며 문벌 좋은 자도 많지 않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그렇게 말하면서 그들을 “형제들”이라 한 것은 그가 고린도교회 교인들을 무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 앞에서 다 같은 존재일 뿐이며 스스로를 자랑하거나 누구를 무시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나라 백성을 택하신다면 지혜롭고 능력 있으며 고귀한 신분의 사람들만을 기가 막히게 골라 뽑으셔야 할 것 같은데, 그래야 하나님께서 과연 지혜로우시다 할 수 있을 텐데 하나님께서 고린도교회에는 그런 사람들을 많지 않게 하신 뜻은 바로 그들로 하여금 자랑하지 못하게 하시기 위함이라고 사도 바울은 가르칩니다. 본문 27-29절을 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본문 30절은 사도 바울이 오늘 본문에 앞서 쓴 글 속에 담긴 복음의 진리를 압축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한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우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라는 말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를 재확인합니다.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셨다는 말은 많은 사실을 함축하는 것입니다. 

그의 지혜도 그의 권능도 그의 말씀도 그의 의지도 다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그가 베푸시는 십자가의 은혜도 그의 사랑도 그의 구원과 영생의 약속도 모두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입니다. 그가 행하신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뜻을 따른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아버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과 더불어 한 분 하나님이십니다. 특히 그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와의 화목한 관계를 회복시키시며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우리 가운데 보내주신 하나님 자신의 아들이십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하나님의 아들이시기에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신 것입니다. “의로움”은 죄인인 우리가 죄가 없는 것으로 인정받은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거룩함”은 성령의 역사로 우리를 죄에 물들게 하는 세상과 결별하고 세상 사람들과 구별되어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 앞으로 용납됨을 의미합니다. 

구원은 죄의 노예상태에서 해방되고 정죄로부터 자유로워짐을 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 보내신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시라면 어떻게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될 수 있겠습니까?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이 지혜의 열매가 우리의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이루 다 이해할 수 없는 지혜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을 우리를 구원하실 그리스도로 이 세상에 보내셨는데 그 결과로 우리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을 얻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전에는 우리에게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이 없었는데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그것들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는 달리 우리가 구원을 주실 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신 하나님의 지혜라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본문 30절에서 먼저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다”고 합니다.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라고 한 것은 고린도교회 교인들도 하나님으로부터 났으며 오늘날 우리도 하나님으로부터 난 자녀들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을 얻게 된 것이 하나님의 뜻에 따른 것임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일방적이고 주권적인 선택의 은혜로 인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모든 사람은 “오직 은혜로” 구원받는 것이라는 우리 개신교 신앙의 핵심을 뒷받침해주는 말씀인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택하셔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말입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대로 그가 곧 우리의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시라는 것입니다. 사도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행4:8) 외친 대로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으며 하나님께서는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행4:12).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하기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1:14)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은 그 안에 있는 영광과 은혜와 진리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자리에 서는 것입니다. 그가 베푸시는 사죄와 구원과 부활과 영생과 하나님의 자녀 됨의 특권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그를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요 우리의 유일하시고 참되신 구원자로 믿는 믿음 안에 사는 것입니다. 그가 가르치신 대로 우리 자신을 부인하고 우리 각자의 십자가를 메고 그를 따르는 것입니다. 그를 깨닫게 해주시고 믿게 해주시는 성령의 역사를 따라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에게 접붙여진 사람으로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열매를 맺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이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을 누리는 사람인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선택의 은혜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 오늘 본문이 우리에게 새삼 깨닫게 해주는 복음의 진리입니다. 그럼,로 이 복음 아래 있는 우리에게 자랑할 것이라고는 아무 것도 없으며 그 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랑할 것이 있고 자랑할 수 있다면 그것은 오직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뿐인데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게 된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하신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로 하여금 오직 주 안에서만 자랑할 수 있게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지혜이며 능력이라고 사도 바울은 역설한 것입니다. 본문 30-31절을 다시 한 번 봅니다: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오늘 본문의 요지를 우리는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을 누리게 된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라는 것입니다. 사람의 지혜나 능력이나 신분의 귀천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신 이유가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시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본문 29절). 자랑하려면 오직 우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게 하신 하나님을 자랑하는 것밖에 없다는 것입니다(본문 31절). 그러므로 누구든지 자랑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아무 육체도” 즉 그 어떤 사람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말하면서 사도 바울은 두 가지를 염두에 두었을 것입니다. 하나는 고린도교회의 교인 모두가 각자의 구원을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으로 여기게 하는 것일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여러 당파로 나뉘어 서로 분쟁하고 있던 고린도교회 교인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았으며 그래서 스스로 자랑할 것도 없고 남을 무시할 일도 없음을 상기하게 함으로써 분쟁을 가라앉히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사도 바울은 진정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의 구원의 진리를 깨닫고 믿는 사람은 스스로 자랑하지 않으며 남을 무시하지 않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다 같이 오직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한없는 은혜로 인해 구원받은 이들의 공동체에서는 그 어떤 이유에서든 당파를 지어 분쟁해서는 안 될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한 믿음의 공동체를 세우시며 개개인의 지혜의 고하나 능력의 유무나 신분의 귀천을 가리지 않으시고 그 구성원을 삼으신 것은 참으로 은혜로운 일입니다. 

사회에 나가서는 참으로 대단한 이들도 교회 안에서는 다 같이 한 형제자매가 되고 꼭 같이 섬기며 살 수 있다는 것은 곧 하늘나라에서의 삶을 미리 앞당겨 보여주는 것입니다. 모든 교우가 오직 주 안에서만 자랑하는 교회가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런 교회 만들어가기 위해 다함께 힘쓰는 우리가 되어야하겠습니다. (이수영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