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시떨기 밭 마음 (막 4:13-20)

첨부 1


가시떨기 밭 마음 (막 4:13-20)


13 또 가라사대 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할진대 어떻게 모든 비유를 알겠느뇨 14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라 15 말씀이 길가에 뿌리웠다는 것은 이들이니 곧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단이 즉시 와서 저희에게 뿌리운 말씀을 빼앗는 것이요 16 또 이와 같이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이들이니 곧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17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깐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18 또 어떤 이는 가시떨기에 뿌리우는 자니 이들은 말씀을 듣되 19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치 못하게 되는 자요 20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와 육십 배와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

밭에 뿌린 씨앗은 모두 동일합니다. 100배의 결실을 맺은 씨앗은 특별한 씨앗이 아니라 길가나 돌짝 밭이나 가시떨기에 뿌려졌던 것과 같은 동일한 씨앗입니다. 동일한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도 제자들과 같이 좋은 결과를 내는 밭이 있는 반면에 전혀 그렇지 못한 밭이 있습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의 은혜는 어제나 오늘이나, 이곳이나 저곳이나 동일하게 부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마음 밭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적다고 탓하기 전에 우리 마음 밭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더 지혜로울 것입니다. 보물은 우리 마음 밭에 있습니다. 내 자신을 변화시키고 내 마음 밭을 아름답게 가꿀 때 바로 그곳이 천국이 될 것입니다. 

이런 기도문이 있습니다.(수피의 회교 신비주의자 바야지드의 기도문)

내가 젊었을 때 나는 혁명가였고 하느님께 드린 나의 기도는
“주여 저에게 세상을 뒤엎을 힘을 주소서.”였네.
그러나 내가 중년에 이르러 내 인생의 절반이 덧없이 흘렀음을 깨달았을 때
나는 기도의 내용을 바꾸었네.
“주여 저에게 저와 만나는 모든 사람을 변화시킬 힘을 주소서.”
그러나 나의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주위에 아무런 변화도 없는 것을 보았네.
이제 내가 늙고 여생을 헤아리게 되면서 나는 나의 우둔함을 눈치 채게 되었다네.
지금의 내 기도는 이렇게 되었네.
“주여 저에게 내 자신을 변화시킬 힘을 주소서!”
내가 처음부터 이런 기도를 했더라면 내 인생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을 거야. 

마음 밭과 관련된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며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세 번째 묵상할 마음의 밭은 가시떨기 밭입니다. 예수님은 이 밭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셨습니다. “또 어떤 이는 가시떨기에 뿌리우는 자니 이들은 말씀을 듣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치 못하게 되는 자요” 농부가 가시떨기가 있는 곳에 씨를 뿌리겠습니까? 아마도 가시떨기가 있었다면 다 갈아엎을 것입니다. 그러나 잡초는 원래 생명력이 강합니다. 

뿌리가 살아 있다가 다시 성장하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가시떨기와 같은 잡초는 발육이 더 왕성해서 알곡으로 가야할 양분을 다 빨아 먹습니다. 가시떨기는 또한 햇빛과 공간마저 막아 알곡은 성장이 더디게 되고 결국은 쭉정이가 되고 맙니다. 

예수님은 가시떨기를 세상의 염려, 재리의 유혹, 기타 욕심이라고 해석합니다. 누가복음의 비유에서는 여기에 일락, 곧 쾌락을 덧붙입니다.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리와 일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치 못하는 자요”(눅8:14) 우리 안에는 생명의 에너지가 있습니다. 이 에너지가 열매를 맺는 데 사용되어야 하는데 염려나 물욕이나 욕심이나 쾌락으로 그 에너지가 새어나가고 맙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 안에 일정량의 생명 에너지 탱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탱크가 줄줄 새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연결관이 박혀 있어 에너지를 뽑아가 정작 열매를 맺는 쪽으로 미약하게 흘러들어갑니다. 새는 곳을 막고 불필요한 관들을 잘라내어야 생명에너지가 온전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집중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능력은 작을지라도 한 곳에 힘을 모으면 거기서 폭발적인 힘이 나옵니다. 남극의 태양일지라도 돋보기를 갖다 대면 불을 일으킵니다. 못의 힘 또한 집중력에서 나옵니다. 힘이 다른 곳으로 분산되는 것을 막고 한 곳에 집중시킨 결과입니다. 가시떨기와 같은 것들은 우리 안에 있는 생의 에너지를 분산시키고 결국 열매 없는 인생으로 만듭니다. 생명에너지를 갈아먹는 유혹들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는 세상의 염려입니다.

데일 카네기라는 사람이 『근심이여 안녕』 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이 책에서 그는 “근심, 곧 염려와 싸우는 방법을 모르는 사업가는 일찍 죽는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세계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들의 50%는 염려와 근심 때문에 생긴 신경장애나 정신장애일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우리들의 신앙을 좀 먹는 것도 이 염려입니다. 현실은 전혀 비관적이지 않는데 가만히 앉아 있다 보면 온갖 부정적인 생각이 스쳐갑니다. 

그래서 우리 온 에너지가 다 빠져 버리고 말며 더 이상 기도할 의욕도 나지 않고, 믿음도 없어집니다. 염려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메림나’인데 ‘나뉘다’란 단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염려는 생각과 마음이 나뉘고 분산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배를 드리는 이 시간에도 여러 염려들로 우리 마음이 분산되어 말씀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먹을 것에 대한 염려, 일에 대한 염려, 자녀에 대한 염려, 건강에 대한 염려, 미래에 대한 염려 등으로 우리 생각은 흩어져 있습니다. 

염려가 많은 우리들을 향해 주님은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라”(빌4:6)고 말씀합니다. 그 이유는 염려가 무익하기 때문입니다.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마6:27) 염려는 쓸데없습니다. 쓸데없는 이유는 염려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될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마음만 산란하여 제대로 된 조치나 계획을 취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염려는 습관입니다. 그것도 아주 잘못된 습관이고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악한 것입니다. 

몽테뉴는, “나의 생애는 실제 발생하지 않은 아주 처참한 액운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찼다.”라 말을 합니다. 염려는 무엇입니까? 현실을 현실 그대로 보지 않고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인데 미리부터 걱정하는 태도입니다. 염려는 우리 마음이 만들어내는 허상입니다. 현실은 잘 굴러가는데 우리는 이 염려라는 허상 때문에 스스로를 죽이고 있습니다. 

몇 해 전 유행했던 베스트셀러 중에 『우리는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그 책의 주된 내용은 사람들은 사소한 문제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여 자기 목숨을 걸 정도로 무기력한 삶을 산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염려입니다. 예컨대, 어떤 계약을 해야 하는데 상대방이 나오지 않는 경우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런데 이럴 경우 우리는 오만 가지 생각을 다합니다. “저 사람이 나를 싫어하는 것이 분명해” “저 사람이 내 약점을 알아봤다” “내가 하는 일은 항상 그래” 등등 온갖 상상을 하고 의미 부여를 하다가 스스로 낙담하고 맙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까 이유는 단순했습니다. 정말 그 회사에 바쁜 일로 긴급소집이 있어 올 수 없었다고 하며 오히려 사과까지 하였습니다. 사소한 일이었지만 이렇게 염려하고 있었던 시간 내내 우리는 마치 사망의 늪에 빠져 있었던 것과 같다 할 것입니다. 염려할 시간에 대신 기도를 하십시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4:6)

염려는 하나님을 신뢰할 때 사라집니다. 주님은 공중의 새나 들의 백합화를 먹이시고 입히시는 하나님께서 너희 아버지 되시는데 너희 필요한 것들을 어찌 다 채워주시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십니다. 세상 사람들 중에는 신앙이 없으면서도 염려하지 않고 태평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잘 되겠지!’ ‘궁하면 통한다’ ‘산 입에 거미줄 치랴’ 하면서 이겨냅니다. 하물며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우리 필요를 아시고 도와주시겠다는데 더욱 더 염려하지 말아야 될 이유가 충분하지 않겠습니까? 염려를 없애면 오히려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이 생겨 위기를 돌파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재리의 유혹입니다. 

알곡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으로 물질에 대한 욕심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님 앞에 나왔던 부자 청년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청년은 영생에 대한 관심이 있었습니다. 하나님 말씀도 다 지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확신이 없었습니다. 그러자 주님께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막19:21)고 말씀합니다. 주님은 이 부자의 마음이 물질에 가 있다는 것을 간파하시고 문제의 본질을 건들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부자 청년은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갔다”(막19:22)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재리의 유혹이 영생의 열매를 맺을 기회를 앗아간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수도자들의 아버지' '사막의 성인'으로 불리우는 안토니오의 경우입니다. 안토니오는 251년 이집트 중부 코마나의 한 부유한 그리스도교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스무 살에 양친을 잃은 후 성인은 가족들을 돌보며 많은 재산을 관리해야 했습니다. 평범한 부자 청년이었던 안토니오의 삶을 바꾸어 놓았던 것은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과 부자 청년과의 대화였습니다. 

안토니오는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는 주님의 말씀을 따라서 많은 재산을 모두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 자신은 참회와 청빈의 삶을 살기로 마음먹습니다. 그는 한적한 동굴과 사막에서 수도의 생활을 하였고 안토니오를 통해서 놀라운 기적과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났습니다. 안토니오의 수도와 청빈 생활을 본받고자 수많은 사람들이 이집트 광야로 몰려들었습니다. 한참 많을 때는 사막의 수도사만 근 2만 명에 달하였다고 합니다.

이들이 재산을 버리고 사람이 없는 사막으로 나간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오직 ‘하나님만 찾기 위해서’였습니다. 세상에 있으면 물질과 여러 유혹 때문에 하나님께 집중할 수 없습니다. 의지할 것 없고 방해하는 것이 전혀 없는 광야에서 이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찬양하는 데만 전념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물론 우리 시대에서 이와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 생활이란 것이 있고 또 우리가 먹여야 할 가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우리 생활에서 영적인 성숙과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부단히 물질로부터 자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잠언 30장 7-9절에 나오는 아굴의 기도문은 우리에게 귀감이 됩니다.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잠30:7-9) 아굴의 기도는 겸손한 기도입니다. 그는 물질의 위력을 잘 알고 있습니다. 물질이 없으면 신앙을 유지하기가 어려움을 잘 압니다. 물질이 많으면 교만해져 신앙을 버릴 수도 있음 또한 잘 압니다.

주님은 물질을 주인이라 하여 하나님과 같은 위치에 놓고 있습니다. 그만큼 유혹이 강하고 맘몬의 지배력이 막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분명히 말씀합니다.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 우리는 항상 물질이 하나님의 발 앞에 무릎 꿇도록 해야 합니다. 부요하게 되는 것은 좋지만 그 때문에 교만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 물질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용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 물질이 유혹이 되지 않고 하나님나라를 위한 귀중한 도구가 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셋째는 욕심입니다.

사람이 욕심을 갖지 않기는 어렵습니다. 적당한 욕심은 우리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정도 이상의 욕심을 품을 때 그것은 우리의 영적 성장을 방해합니다. 영적인 것에 집중해야 할 때 다른 부수적인 것으로 우리 에너지를 분산시킵니다. 문제는 욕심이 교묘히 하나님의 뜻으로 포장되어 우리를 유혹한다는 점입니다. 욕심은 목회자들을 자주 넘어지게 만듭니다. 선교로 포장되어 있지만 실은 많은 성도수를 자랑하고 싶은 욕심이 그 안에 자리 잡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교회 건축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성도들의 편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라고 주장하지만 실은 큰 교회를 지어 자랑하거나 소유하려는 우리 욕심이 더 클 경우가 많습니다. 총회장 자리나 세상의 높은 자리에 오르려는 명예욕 또한 목회자들을 영성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듭니다. 

우리나라 술잔 중에는 ‘계영배’라는 것이 있습니다. 계영배는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일정 높이 이상이 되면 따랐던 술이 사라지게 만든 잔입니다. 사람들에게 적당히 마실 것을 권유하기 위해서 만든 교훈의 잔입니다. 소설 『상도』에서 유명하게 된 잔인데 거상 임상옥의 마지막 시험이 바로 이 욕심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권력과 결탁하여 더 큰 부자가 되는 꿈을 내려놓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그동안 쌓아놓았던 것을 완전히 허물어버리는 욕심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단은 광야에서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는 과시욕과 세상 만국의 권세를 주겠다는 권력욕으로 예수님을 유혹하였습니다. 더 인정받고 더 큰 힘을 갖고자 하는 것은 욕심입니다. 끊임없이 물리쳐야 될 것들입니다. 주님은 대신 죄인들과 가난한 자를 섬기는 길과 십자가에서 자신을 비우고 희생하는 길을 가셨습니다. 섬김과 십자가를 통해서 신앙인들이 본질적으로 추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셨습니다. 

욕심인지 하나님의 뜻인지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 안에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더 깊어져 가는지를 보십시오. 또 내가 맺은 열매들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사랑과 희락과 평화와 오래참음과 자비와 선함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에 이르는 성령의 열매인지 아니면 과시와 허영과 허세와 권려과 분열의 열매인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을 향한 욕심을 하나님을 향한 욕심으로 바구십시오.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 5:16) 하나님은 우리가 더 영원하고 가치 있는 것에 욕심을 내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고 그 뜻을 이루기 위해 부지런히 달려갈 때 욕심이 자리를 잡지 못합니다. 

넷째는 세상의 즐거움입니다.

세상에 즐거운 일이 많으면 하나님의 일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술이나 도박이나 음식이나 스포츠나 성적 탐익 등이 우리의 에너지를 빼앗아 갑니다. 목회자가 세상의 즐거움에 빠지면 기도를 게을리 하고 목회도 게을러집니다.

물론 자기 본 일 외에 다른 즐거움이 없다면 인생이 너무 재미없을 것입니다. 적당한 놀이와 즐거움은 필요합니다. 그것이 기분전환이 되고 생의 창조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볼링의 원조가 누구인지 아십니까? 볼링의 원조는 바로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입니다. 옛날 중세 수도사들에게는 나무 막대를 세워놓고 공을 굴려서 넘어뜨리는 놀이를 하였습니다. 놀이라고는 하지만 이들은 나무 막대를 사탄으로 생각하고 사탄을 쓰러뜨리는 놀이를 즐겼던 것입니다. 이것을 대중화 시킨 것이 루터입니다. 당시 루터는 다이아몬드 형태로 핀을 세우고 공을 굴려 넘어뜨리는 놀이를 개발하였습니다. 쉬고 놀고 즐기면서 우리는 새 힘을 공급 받습니다. 

그러나 ‘-홀릭’이라고 불릴 정도로 한곳에 빠지면 위험합니다. 사업가가 사업 외에 도박에 빠지면 그 회사는 곧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학생이 인터넷이나 게임에 빠지면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즐거움은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어야 합니다. 목회자는 목회가, 학자는 연구하는 것이, 사업가는 사업이 가장 큰 즐거움이 될 때 거기서 열매가 나옵니다. 주님은 자신의 일이 즐거움이 된 분이었습니다.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요4:34)

우리가 세상의 즐거움에 빠질까봐 주님은 종말을 통해 우리를 경고하십니다. 주님은 갑작스럽게 우리를 찾아오실 것이고 그 때 깨어서 주님의 일에 충성되었던 사람에게는 칭찬이 주어질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악한 종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동무들을 때리며 술친구들로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생각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간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24:48-51) 지금은 즐거움에 빠져 있을 때가 아닙니다. 자다가도 깰 때입니다.

가시떨기와 같은 잡초는 그냥 놔두어도 잘 자랍니다. 우리 마음 밭에도 이런 잡초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죄의 쓴 뿌리들이 틈만 나면 솟아오르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 신앙은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뒤로 떠내려가고 맙니다. 하나님 말씀과 기도와 부지런한 순종은 강력한 제초제입니다. 말씀과 기도와 행함으로 우리 마음 밭을 부지런히 일굴 때 가시떨기라는 잡초는 자랄 수 없을 것이며 거기에는 30배 60배 100배의 놀라운 결실이 맺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