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승리함 (삼하 8:13-14)

첨부 1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승리함 (삼하 8:13-14)

"다윗"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란 뜻입니다. 그는 이스라엘 역사상에 가장 활발한 정복 전쟁의 명수였습니다. 그는 억울하게도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에 의해 10년이 넘는 도피 생활을 한 일이 있으나 오히려 그 일로 인하여 그는 탁월한 군사 전력가로서 또는 지휘관으로서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가 통일 이스라엘의 왕으로 즉위한 이후 그는 여러 곳에서 쟁취하는 용맹의 왕으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모든 지역을 다 회복하는 축복을 받음으로 그가 확보한 영토는 남으로 이집트 북으로 유브라데까지 이스라엘 역사상 황금 시기를 이루었던 솔로몬 시대의 번영과 부와 명예의 기반이 되었습니다.(창15:18절). 

우리는 이러한 전쟁의 승패를 단순히 우리 인간의 의지와 또 운으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그 이상의 어떤 섭리 즉 하나님의 도우심이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실로 다윗의 생애는 전쟁의 생애로 점철되었습니다.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본문은 그가 이스라엘 왕으로 즉위한 후 대외적으로 국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이웃의 대적들과 싸워 이기는 전승의 기록입니다. 

고지합니다. "낙송 사랑방" 카페지기 및 운영자. "예수 아리랑" 카페지기 및 운영자 는 본 카페에서 자료를 스크랩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허락없이 스크랩 및 복사는 자적권 법에 적용됩니다.   

1.이기게 하신 이는 여호와이십니다. 다윗은 블레셋과 싸워 이겼습니다. 8:1절에 "다윗은 블레셋 사람을 쳐서 항복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모압도 쳐서 이기었습니다.(8:2절). 그래서 모압을 이스라엘에 복속(服屬)시켰습니다. 이것은 예언 성취이기도 합니다.(민 24:17절).   

그는 소바왕을 이겼습니다.(8:3-4절). 소바왕 하닷셀이 자기 세력 확장을 꾀하러 가는 길을 다윗이 가로막아 이겼습니다. 그는 아람과 싸워 이겼습니다. 5-8절 중에 다메섹의 아람 사람들이 소바왕 하닷셀을 도우러 가는 사실을 알고 저들을 쳐 물리침으로 이방의 세력들이 감히 동맹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는 다시 에돔과 싸워 이겼습니다.(13-14절). 다윗이 염곡에서 에돔을 쳐 물리치고 명예를 얻고 그들을 다윗의 종으로 삼았다고 하였습니다. 전쟁의 승패(勝敗)의 판가름을 하시는 이가 곧 여호와이십니다. 하나님은 전쟁을 명하신 분이시요.(출17:16; 민31:1-2; 신1:2절),   

전쟁의 기술을 가르치신 이시요(삼하22:35절) 전쟁에서 승리케 하시는 신이요(민21:3; 신 2:33절). 전쟁을 그치게도 하십니다.(시46:9절). 그러므로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이라고 한 말이 옳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쟁에서이기는 비결은 무기가 좋거나 무술이 특출하거나 병력이, 많아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하나님을 붙드느냐 즉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그에게 모든 일을 맡기고 싸우는 자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인생의 승패는 결코 우연이나 인간의 특출한 재능과 의지에 달린 것이 아닙니다. 삶의 전쟁에서는 하나님께서 매우 깊이 관여하십니다. 즉 하나님께서 승과 패를 좌우하시는 것입니다.(대상29:11절). 하지만 불신자들은 어리석게도 자신의 힘으로 승리하는 삶을 꾸려 가려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가능치 않습니다. 그들은 활짝 피었다 순식간에 지는 벚꽃과 같은 인생이 될 뿐입니다. 반면에 승리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인식한 사람들은 영원하고 완전한 승리를 보장받았습니다. 

왜냐하면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요일5:4절)고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승리의 모든 원인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2. 하나님이 함께 하는 자는 반드시 성공하고 형통합니다. 14절에 "다윗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더라."고 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어디를 가든지 형통하였습니다. 

다윗은 훌륭한 성군으로 이스라엘의 전무후무한 대 영토를 점령하여 확장하는, 전성기를 이루었으며 백성에게 환영을 받는 신앙의 왕이 되었으며 온 백성을 평안하게 잘 살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 말은 하나님이 함께 계실 때 다윗의 번영이 따라 왔다는 말씀입니다. 성공과 실패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임시적인 성공과 또 하나는 항구적인 성공이 있습니다. 한 때는 성공을 했는데 얼마의 세월이 흘러가 버리면 성공이 아닌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그와 반대로 한 때는 실패한 것처럼 보이나 세월이 흘러가면 오히려 빛을 발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러가도 점점 빛이 발할 수 있는 것이 참으로 가치 있는 성공이 되는 것입니다. 그 일이 누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까? 바로 하나님의 동사자(同事者)들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과 같이 일하는 자의 일은 세월이 흘러갈수록 빛을 발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같이 도와주시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후6:9-10절에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고 징계를 받은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라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고 했습니다.   


3. 다윗은 상승(常勝)자이었던 것입니다. 다윗의 생애를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줄곧 전쟁터에서 살아온 셈입니다. 다윗이 싸운 대상자를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내부적 대적이니 곧 사울입니다. 그러나 사울과의 싸움은 언제나 피하여 도망질하였습니다. 

하나님의 기름 부은 자를 감히 대적할 수 없어서 항상 일부러 피하였던 것입니다. 대적하여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어도 무력으로 대항하여 이길 수 있는 힘이 있었어도 일부러 져 주었으니 지는 자가 이기는 진리대로 다윗은 사울에게 항상 승리하였습니다.   

또 하나의 대적은 외부에서 내침하는 이웃 나라를 항상 대적하여 승리하였습니다. 그의 전승 기록을 발기(勃起)하면 블레셋과의 싸움에서(삼상17:17-54; 18:27), 아말렉과의 싸움에서(삼상27:30), 여부스 사람과의 싸움(삼하5:6), 모압 소바왕 에돔 등 실로 허다한 전쟁에서 항상 승리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신 까닭입니다. 

무엇보다도 다윗은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전쟁을 하였고 그 결과는 항상 승리하였습니다. 이처럼 전쟁에 능하신 하나님의 함께 하시는 전쟁은 늘 승리로 끝맺게 됩니다. 여기서 "이기게 하셨더라"는 소극적으로, 승리한 위험과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옮겨지거나 그것들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또한 적극적인 의미로 승리는 세상의 근심과 사단의 유혹을 파괴하고 그것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도움과 구원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또한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승리자는 예수님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는 세상을 이기었노라(요16:33절)고 선포하셨습니다. 본문에서는 다윗이 에돔을 무찌르게 되는데 하나님께서 이기게 하셨기에 승리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이처럼 오늘날에도 사단과 늘 싸워야 하는 성도들의 신앙생활은 그리스도의 힘을 힘입어 승리하여야 하겠습니다.   
  

4. 다윗이 전쟁에서 승리한 원인은 의지와 순종입니다. 다윗이 전쟁에서 얻은 것은 명예 입 니다. 여기서 명예는 명성과 이름이 널리 알려지고 추앙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일이 이루어지려면 위대한 업적이나 모범이 되는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 

본문의 다윗은 에돔 사람 일만 팔천을 죽여서, 명성을 얻게 되었던 것입니다. 모든 백성이 이 승리를 기뻐한 것으로 에돔 사람이 악한 자였던 것이 분명합니다. 명예란 이렇게 정당한 일을 하였을 때 주어집니다. 또한 이 명예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부어 주십니다.(신26:19절). 

이처럼 하나님께서 주시는 명성은 사단을 놀라게 하고, 원수를 흩어 버리게 하는 것입니다. 이 승리로 하나님의 성호와 더불어 성도의 명성이 더욱 높아져서 두려운 존재로 이 세상에 나타나게 합니다. 앞에서 승리의 근원은 하나님께 있으며 그것을 인정할 때 승리하는 삶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해서 승리의 삶이, 도래하였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본문을 보면 다윗은 싸움에서이긴 후 획득한 말의 발 힘줄을 끊었다고 했습니다.(4절). 이는 모든 전쟁을 군마(軍馬)에 의지하지 않고 오르지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겠다는(신17:16) 다윗의 신앙 고백이었습니다. 
  

5. 다윗의 전승은 하나님 자신의 힘이었습니다. 6절에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고 하였습니다. 바로 이 말씀은 저 유명한 다윗 왕국의 기초였습니다. 다윗 왕국의 힘이었습니다.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더라" 실로 다윗 왕국의 자존심이었습니다. 

"이기게 하심"은 전혀 자기 힘으로 어찌 할 수 없는 위기의 상태에서 전적인 타력에 의지하여 도움을 받고 극적인 구출을 받는 사태를 나타내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 단어의 의미를 세기면서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더라"는 성경을 볼 때 우리에게 오는 영감의 뜻이 새로워짐을 느낍니다. 

다윗의 생애와 걸음은 어디를 가든지 전쟁이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말은 다윗의 생애는 어디로 가든지 죽음의 상황이었다는 말입니다. 그가 처한 생존의 상황이 전혀 자기 힘으로이기거나 살아 나올 수 없는 막다른 코너였습니다.   

그때마다 "하나님께서 이기게 하셨더라"고 한 것입니다. 지금 다윗과 싸웠던 블레셋이나 모압이나 소바왕이나 아람 사람이나 에돔 사람들이 모두 그러했습니다. 이들의 힘과 세력들은 다윗과 비교할 수가 없을 정도로 강하였습니다.

거기에다 저들은 다윗을 대적하고 죽이려고, 믿음을 동맹하고 힘을 동맹하는 전술을 썼습니다. 이런 경우는 모두 다윗의 죽음을 만나는 끝장의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다윗은 마치 쏜 화살처럼 적진에 선재 공격을 가하는 용맹으로 접전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술로 싸웠습니다. 그 마음의 힘과 육체의 힘은 바로 하나님 자신이었습니다. 

그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믿었고, 하나님이 구원하심을 믿었고, 하나님의 선택을 믿었고, 하나님의 언약을 믿었습니다.

그의 삶의 전 자존심은 하나님뿐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이 저들 조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축복의 언약이었습니다. 그는 권능의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약속에 능하신 진실의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저처럼 죽음과 바꾸는 여러 전쟁 중에 용맹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더라."는 엄청난 자기 승리의 에너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6. 다윗은 전승의 전리품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11절에 "다윗이 그것도 하나님께 드리되 저가 정복한 모든 나라에서 얻은 은금을…여호와께 드렸다"고 하였습니다. 말하자면 모든 전리품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 전리품 중에는 1)물질적인 것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금과 은, 놋과 여러 보석 등입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조공으로 받은 것도 있었습니다. 2)전승자의 명예도 있습니다. 다윗의 명예는 실로 하늘에 치솟을 정도였습니다. 패전국들에게도 그 이름이 떨쳤고 더욱이 자국민들에게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가 옛날 무명의 시절에도 백성들로부터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이 죽인 자는 만만이라" 하는 절대적인 인정을 받은 바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이것까지도 그는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어떻게 이 사실을 할 수 있겠습니까?

바로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하나님이 이기게 하셨더라"는 사실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고 있습니다. 
  

7.모든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린 것입니다. 승리하는 삶을 경험했을 때 그 승리를 주 신 하나님께 반드시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본문이 다윗은 모든 전리품을 하나님께 드렸다고(12절) 했습니다. 이는 승리를 감사하고 그 영광을 하나님께 돌렸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승리하는 삶을 주시는 목적에 대하여 말하기를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벧전4:11절)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승리의 영광을 먼저 하나님께 돌림으로써 그 기쁨을 누려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 승리하는 삶으로 인해 스스로가 교만하게 되고 그 결과 사단의 덫에 걸리게 될 뿐 아니라 나아가 성령님을 무시하고 소멸하는 큰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승리를 경험할 때마다 그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으로 인해 지속적인 승리의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8. 말씀을 정리합니다. 

다윗의 싸움은 곧 하나님의 싸움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도 삶도 하 나님의 삶이 되도록 그분을 인정합시다. 오직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신뢰합시다. 신앙 제일주의의 각오로 삶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돈이나 권력을 의지하지 말고 전정 승리의, 근원 자이신 하나님만 바라보고 그분께만 그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그리할 때 어디서나 무엇을 하거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승리하게 하십니다.

아울러 자기 중심이 되면 될수록 그만큼 손상된 자신을 발견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본 받아야 할 것은 다윗은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여호와께 아뢰었습니다. 올라 가리니까? 여호와 하나님께서 올라가라 하시면 믿음으로 순종하였습니다. 

그러나 가지 마라 하면 아멘 하고 순종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계획을 세우기 전에, 기도부터 해야합니다. 실행하기 전에 기도부터 해야 합니다. 진행 중에도 기도. 끝나고 나서도 기도로 마무리하여야합니다. 

여호와께 아뢰고 감사 기도로 마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삶을 아버지께서 가장 기뻐하십니다. 항상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어서 승리하는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