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보내심을 받은 그리스도 (요 12:44-50)

첨부 1


보내심을 받은 그리스도 (요 12:44-50)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44-45)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요12:46-50)   

요한복음은 12장에서 고난주간이 시작됩니다. 본문은 12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요한복음에서 대중을 향한 마지막 메시지입니다. 13장 이후는 주로 제자들을 향한 교훈과 사역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문은 그동안 전파하신 말씀의 요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주님은 메시아의 신분, 메시아를 믿음으로써 얻는 영생, 메시아를 향한 믿음, 불신앙에 대한 심판 등을 언급하십니다. 


보내심을 받은 그리스도 

본문의 첫 번째 내용은 메시아의 신분입니다.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44) 

우리가 믿는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보내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어느 날 갑자기 그냥 하늘에서 떨어진 분이 아닙니다. 최근 통일교 교주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스스로 세상의 구주로 자처하며 전 세계에서 수 백 만 명의 추종자를 만들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렇게 등장하신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세상에 보내시려고 성경을 통해 수 없이 예고하신 분입니다. 그 예고대로 오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곧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고 하나님 아버지를 믿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보내시고, 예수님을 통해서 믿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은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와 똑 같이 신앙의 대상이십니다. 성부 하나님은 아들을 믿음으로써 아버지를 믿게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하나님 아버지를 믿을 수 없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이런 내용은 주님께서 일찍부터 반복하여 가르치신 말씀입니다.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니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되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하시니”(요7:28-29)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요5:36)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요14:1) 
  
우리는 예수님을 봄으로써 하나님을 봅니다.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45) 예수님을 본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를 본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 불가견적인 하나님이 눈에 보이는 모습으로 나타나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본 것은 곧 아버지를 본 것입니다. 빌립이 예수님께 요청했습니다.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요14:8) 

그 때에 주님이 빌립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요14:9-11)   


빛으로 오신 주님

본문의 두 번째 내용은 메시아를 믿음으로써 얻는 영생 천국입니다. 메시아는 무엇을 주시려고 오셨는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무엇을 얻는가? 신앙의 가장 중요한 결과물에 대한 말씀입니다.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46)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빛을 얻습니다. 빛은 영생 천국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은 빛이십니다. 빛에 대해서는 요한복음을 통해서 여러 차례 말씀한 바 있습니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8:12)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요9: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요11:9)   
  
성경에서 빛은 여러 가지를 나타냅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첫 번째로 만드신 것이 바로 빛입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5:14-16)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엡5:8) 

빛은 착한 행실을 나타냅니다. 정의를 나타냅니다. 행복과 기쁨을 나타냅니다. 질서를 나타냅니다. 사랑을 나타냅니다. 성결함, 거룩한, 깨끗함을 나타냅니다. 영생 천국을 나타냅니다.  
  
이런 여러 가지 빛의 의미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의미는 영생과 천국입니다.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50) 예수님은 빛이시며, 빛을 주시는 분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빛을 얻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가지를 얻습니다. 착한 성품을 얻습니다. 정의를 얻습니다. 행복과 기쁨을 얻습니다.  삶의 질서를 얻습니다. 성결해집니다. 그러나 이런 여러 가지 중에 가장 중요한 선물은 바로 영생과 천국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영생을 얻습니다.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5-16)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요3:36)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요6:40)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요 6:4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11:25-26)   
  
오늘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십니까? 나의 구주,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하셨습니까?  예수님을 마음 중심에 모셨습니까? 예수님이 나의 삶의 주인이십니까? 그러면 우리는 영생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영생을 소유했습니다. 영혼은 이미 하나님 품에 살고 있습니다. 육신은 일시적으로 땅에 묻힐 것이지만, 새로운 몸으로 부활합니다. 신령한 몸, 강건한 몸, 썩지 않는 몸, 영광스러운 몸으로 부활합니다.(고번15:42-44) 


불신앙에 대한 최후 심판

본문의 세 번째 내용은 불신앙에 대한 최후 심판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마다 심판을 면하고 구원 받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한다면 어떻게 될까? 신앙의 결과가 있듯이 불신앙의 결과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심판입니다.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47-50) 

이 말씀 속에는 몇 가지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로, 주님께서 비록 구원자로 오셨을지라도 불신앙에 대해서는 심판자가 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전 인류를 향해 하나님이 보내신 최후의 사면장(赦免狀)이기 때문입니다. 나라마다 사면(赦免) 제도가 있습니다. 범죄자를 용서해 주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일반사면과 특별사면이 있습니다.  일반사면은 범죄의 종류를 지정하여 이에 해당하는 모든 범죄인에 대해서 형의 선고의 효과를 전부 소멸시키거나 또는 형의 선고를 받지 아니한 자에 대한 공소권을 소멸시키는 것입니다. 특별 사면은 이미 형의 선고를 받은 특정인에 대하여 형의 집행을 면제하여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사면은 특정한 범죄를 지정하여, 국회의 동의를 얻어 사면합니다. 복수(複數)의 모든 범죄를 사면하는 게 아닙니다. 

특별사면의 경우, 사면을 받는다 해도 이미 선고 받은 범죄 사실이 소멸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형 집행을 면제해 줄 뿐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완전 사면을 받습니다. 일생동안 하나님의 법을 어긴 모든 죄를 용서받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범죄 사실을 무효화시키는 사면입니다. 사면과 동시에 완전 복권이 이루어집니다. 마귀의 자녀, 죄의 자녀가 단번에 하나님의 자녀의 자격을 얻습니다. 지구상에 이런 사면은 없습니다. 
  
이런 완벽한 사면이라 할지라도 사면 자체를 거부하는 사람에게는 아무 효력이 없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습니다. 이들에게 무슨 새로운 판결을 내릴 필요도 없습니다. 아담 이래로 세상 사람들은 이미 심판을 받은 상태에 있습니다. 사면을 받지 않는다면 형은 그대로 집행됩니다. 육체적으로 이미 사형 선고를 받았습니다.  영혼은 하나님과 원수 된 상태에 있습니다. 마귀를 통제와 지배를 받습니다. 죄악이 지배합니다. 세상 떠나는 날, 완전하게 지옥에 떨어집니다. 그것이 불신앙자들에 대한 세상 심판의 전부입니다.  
  
둘째로, 심판의 법적 근거입니다. 심판은 기분대로 아무렇게나 하는 게 아닙니다. 명백한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죄형법정주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법에 의하지 않고는 처벌할 수 없습니다. 무슨 죄든지 반드시 법으로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강도죄, 상해죄, 절도죄, 사기죄, 혼음빙자 간음죄, 뇌물수수죄, 폭력죄, 공무집행 방해 죄 등등. 분명한 법조항이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범죄자들은 항상 법에 없는 죄를 지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시는 것도 마찬가집니다.  성경은 하나님 말씀인 동시에 하나님의 법입니다. 성경은 복음의 책인 동시에 재판의 법전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 사람들을 심판하시는 법적인 근거는 바로 성경에 있는 하나님 말씀입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전하신 말씀은 그대로 하나님의 법입니다. 믿으면 사면 받고 구원 받는 것도 하나님 법입니다. 믿지 않으면 심판 받고 지옥 가는 것도 하나님 법입니다.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48-50)  
  
주님의 말씀은 세상 사람들이 지켜야 될 법입니다.  법의 정신은 두 가지입니다. 

법의 정신의 첫째는 바른 삶의 표준입니다. 성경의 십계명을 보세요. 최소한 행해야 될 일들을 지정합니다. 안식일을 구별하여 거룩히 지키라.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또한 최소한 어기지 말아야 될 일을 지정합니다.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우상을 만들지 말고 절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 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법의 정신의 둘째는 판결의 근거입니다. 위반자를 처벌합니다. 법조문에는 반드시 처벌 조항이 있습니다. 살인의 정도에 따라 형량이 정해집니다. 고의적인 살인인지, 우발적인 살인인지? 빵 한 조각을 훔쳤는지, 은행을 털었는지? 형량이 있습니다. 

성경도 마찬가집니다.  하나님 말씀을 어기면 처벌합니다. 그런데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말씀을 어겼을 경우의 형량입니다. 여러분 성경을 보시면서 형량이 지정된 것을 보셨습니까? 십계명을 보세요. 이 법을 어긴 자에게 어떤 형벌을 주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물론 신명기 법전에 보면 어떤 죄에 대해서 처벌을 지정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사회를 위한 시민법입니다. 천국의 법이 아니라 땅 위의 법입니다. 영적인 법이 아니라 육체를 제어하고, 물질을 다루는 법입니다.  
  
영적이고 일반적인 성경의 처벌은 오직 하나 뿐입니다. 사형, 혹은 저주입니다. 사형이나 저주는 내용은 같습니다. 모든 죄는 사형입니다. 살인, 간음, 도적질, 사기, 폭력, 거짓, 우상 숭배, 무신론, 다신론, 범신론, 모두 같습니다. 결과는 사형입니다. 에덴동산에 법은 오직 하나였습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창2:17) 

법조문도 하나요, 처벌도 하나입니다. 이 법조문은 달리 해석하면 “하나님께 순종하라! 위반하면 죽는다!”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법을 어기면 죽임을 당합니다. 왜냐하면 법을 어기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반역으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아담이 법을 어겼을 때 세 가지 처벌을 받았습니다. 첫째는 육체적인 죽음입니다. 둘째는 영적인 죽음입니다. 셋째는 세상에서 사는 동안 죽도록 고생하는 형벌입니다.  

그 결과 오늘 모든 인류가 이 처벌 아래 있습니다.  육체적으로 죽어 흙으로 돌아갑니다. 영적으로 죽어 하나님과 원수 되어 있습니다. 세상에서 사는 동안 죽도록 고생합니다. 살아 있으나 산 것이 아닙니다. 저주 아래 있습니다.  
  
신명기 27장에 보세요. 하나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법을 어기면 저주를 받는다고, 저주로 맹세하게 하셨습니다.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신 27:15-26)
  
하나님의 법을 어긴 자에게 여지없는 저주가 있습니다. “네가 성읍에서도 저주를 받으며 들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요. 또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저주를 받을 것이요.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소와 양의 새끼가 저주를 받을 것이며”(신28:16-18) “그들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 언약의 말을 따르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니라”(렘11: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육신으로 그의 힘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렘17:5)  
저주는 곧 사형입니다. 이것이 성경 보편의 처벌입니다.  
  
셋째로, 최후 심판에 대한 경고의 의미입니다. 주님은 세상의 구주이십니다. 죄인들을 구원하러 오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최후의 심판이 내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두 가지 최후가 있습니다. 

첫째는 역사의 종말입니다. 역사의 종말에는 전 인류가 예수님 앞에서 심판을 받습니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는 심판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미 완전한 사면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최종적인 운명을 결정하는 심각한 심판입니다. 그들에게는 주님이 하신 말씀 하나하나가 다 심판의 법조문이 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대로 정죄되고 주님의 말씀대로 지옥에 던져집니다. 

둘째는 개인의 종말입니다. 역사의 종말보다 개인의 종말은 더 가깝습니다. 우리는 길어야 100 년을 이 땅에서 살아갑니다. 반드시 떠날 날이 있습니다. 언제 불현 듯 떠날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그 날이 오기 전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사면을 받아야 합니다.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여러분 이것은 최후 통첩입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영접하세요. 그리고 하나님 자녀가 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