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요한계시록 맛보기2 - 계시록속의 교회론

첨부 1


          
요한 계시록에서 종말론적인 요소들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저자 사도요한의 중심속에는 교회를 사랑하고 종말론적인 시대의 교회(택함받은 성도들의 연합)를 위하여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격려하고 위로하는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다시말하면 요한계시록에서 일관된 흐름을 형성하는 주제가 교회론이라는 사실이고 그 교회론은 요한계시록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주제입니다.
또한 요한계시록의 처음부분에서 일곱교회를 논하고 마지막부분에서 새로워진 교회(새 예루살렘)을 말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분명해 집니다.

그렇다면 계시록의 다른 어떤 부분에서 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까?
그것은 교회를 표현(상징)한 단어들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십사 장로(4-5장)입니다.
24장로는 구약의 12지파와 신약의 열두사도를 더한 수인데 이것이 사도요한의 문학적 기법이며 그 상징하는 의미가 바로 교회를 표현한 것입니다.

둘째, 십사만사천명(7장 A)과 셀 수 없는 무리(7장 B)입니다.
여기서 십사만사천명은 <땅에> 존재하는 전투하는 교회를 말하는데 아직 완성되지 않은 교회를 말하고, 셀 수 없는 무리는 각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들로 <하늘에> 존재하는 승리하는 교회로써 이미 이루어진 완성된 교회를 상징한 것입니다.

셋째, 성전과 도시입니다(11장).
여기서 성전은 무엇을 말합니까? 구약시대의 솔로몬성전이나 신약시대의 헤롯성전과 같은 것을 말하는데 그 건물로 지칭되는 성전과 도시(예루살렘)가 이방인들에게 핍박받고 고난받은 것 처럼 교회가 '종말의 때에 고난과 핍박을 받을 것이다'는 것입니다.

넷째, 두 증인(11장)과 여인(12장)입니다.
여기 나오는 두 증인은 1260일동안 증거의 사역을 감당할 것이고, 여인은 메시야를 낳은 여인을 상징하는데 종합하면 두 증인과 여인은 고난과 핍박과 심지어 순교까지도 각오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두 증인과 여인과 같은 사람은 누구를 지칭하느냐 말입니다. 그것은 두말 할 필요없이 <교회>를 상징하는 단어임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새 예루살렘입니다(21장).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어떤 신비적 체험을 했다는 사람들은 천국을 위에 묘사되어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는 문자적으로 볼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오류를 범하여 이단으로까지 낙인 찍힌 사람이 퍼시콜레목사입니다. 그는 '내가 본 천국'이라는 저서를 발행하여 세계적으로 큰 히트를 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 기록돼 있는 새 예루살렘은 완성된 교회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지 천국의 모습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교회는 종종 신랑되신 예수님을 맞이하는 신부에 비유된 것을 보더라도 여기 새 예루살렘은 교회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상과 같이 사도요한이 요한계시록속에서 보여주고자 했던 것은 일곱교회로 대표될 수 있는 오늘의 종말론적 시대속에 있는 교회에게 경고도 주셨지만 많은 위로와 격려를 줌으로써 고난과 핍박속에서도 심지어 순교를 요구하는 작금의 현실속에서도 교회는 패배하지 않으며 악의 세력들과 싸워 승리해야 한다는 것을 교훈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