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Self-Counseling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첨부 1


          
이곳 신학교에 와서 상담을 배우면서 가장 먼저 어려움을 느꼈던 것은 바로 Self-Counseling이었습니다.
맨 첫시간에 이것을 시작해서 학기를 마칠 때까지 물고 늘어집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나 자신조차도 자신의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속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상담하기 이전에 내가 먼저 복음의 변화시키는 능력을 체험해야 한다는 것이
성경적 상담의 가장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올리는 자료는 학교에서 배운 것을 근거로 만든 것이구요,
이곳에 있는 한국 신학교(미국에는 한인 신학교가 많습니다*^ ^*)에서 강의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갈말 식구들이 자신의 문제를 돌아보는데 아주 쬐~~끔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상담의 시작은 다른 사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자신에게 있는 삶의 문제들을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드러내고 고백하며 변화시켜 나가는가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있는 비성경적인 단면을 발견하고 말씀의 인도하심에 따라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면 도움이 필요한 다른 사람을 충분히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Self-Counseling Project의 목적과 의미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서 자기 상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봅시다.

  1. 여러분의 삶에 있는 문제를 하나 선택하십시오.

    먼저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운 삶의 단면이 있다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지나치게 큰 문제보다는 고쳐지지 않는 습관이나 다른 사람과의 갈등 등을 택하는 것이 훈련하기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습관이나 돈을 사용하는 습관, 여가시간을 보내는 방법, 분노나 걱정스러운 마음을 해결하는 방법, 성적인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 가족이나 이웃 혹은 친척과의 관계, 권위적인 행동 습관과 사고, 일하는 습관 등을 택해 보십시오.  그 외에도 늘 문제가 되지만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자신만의 삶의 문제들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2. 과연 어떤 문제인지 자세하게 표현하십시오.

    예를 들어 지나치게 걱정이 많은 성격을 선택하셨다면 과연 어떤 일에 걱정하고 있는지, 언제 걱정하는지, 그 걱정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걱정하는 성격이 발생시키는 삶의 문제는 무엇인지 등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자세하게 문제를 기록하십시오.

  3. 그 문제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을 찾고 묵상하십시오.

    하나님은 과연 그 문제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말씀을 찾고 연구하고 묵상해 보십시오.  하나님이 걱정과 근심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지, 하나님이 가정과 가족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지, 하나님이 직업과 소명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지, 하나님이 여가시간의 활용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지 성경과 신앙서적을 통해서 찾고 공부하십시오.  

  4.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십시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삶을 변화시키기를 원하신다면, 과연 어떤 구체적인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할 것인지 목표를 정하십시오.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원하시는 것과 여러분이 자신에게 원하시는 것을 일치시키는 것이 성령의 열매를 맺는 가장 지혜로운 길입니다.
    하지만, “아내를 더 사랑하겠다.” “부모님을 더 잘 섬기겠다.”  “이웃과 더 사이좋게 지내겠다.” 등의 목표는 추상적이어서 기준과 결과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아내 혹은 가족과 어떤 부분이 문제였는데, 어떻게 변화시키겠다...라는 삶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목표를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도와 격려의 도움을 청하십시오.

    자기 문제를 다른 형제, 자매에게 드러내고 도움을 청하십시오.  기도의 부탁을 하고 과연 내가 그렇게 변하고 있는지 지켜봐줄 것은 부탁하십시오.  필요할 경우 여러분이 공부하고 묵상했던 말씀을 함께 나누고 그 말씀을 늘 묵상하고 암송하십시오.  신앙 서적과 찬양집, 기도 서적 등을 읽으면서 잘못된 삶의 습관을 이길 수 있는 영적 힘을 기르십시오.

  6. 변화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십시오.

    먼저 스스로 얼마나 변화되고 있는지를 점검하십시오.  분노하고 원망하는 횟수가 얼마나 줄었는지, 비판하고 비난하는 경향이 얼마나 줄었는지, 이웃과 자신에 대해 얼마나 기쁨과 감사가 마음의 중심으로부터 흘러나오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그리고, 기도와 점검을 부탁했던 형제, 자매들에게 나의 그러한 변화가 삶을 통해서 얼마나 드러나고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이러한 상황을 기록하면서 그 문제로부터 완전히 자유할 때까지 기도하면서 승리하십시오.

    이상의 6가지 단계를 거치면서 우리는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며 성령 하나님이 주시는 힘과 지혜를 얻으며 형제, 자매들의 사랑과 격려 가운데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끄러움과 자존심을 버리고 하나님 앞에서 변화된 삶으로 영광 돌리기 위해서 여러분의 삶의 문제에 구체적으로 하나씩 도전해 보십시오.    



필라델피아에서 가일 아빠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