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유글 [펌] 개인 인터넷 보안...

첨부 1


[펌] 개인 인터넷 보안...


요즘은 개인들도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보안의 중요성을 새삼 절감하게 됩니다. 많이 알려진 신뢰성이 있는 사이트들만 갔음에도 나중에 백신이나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보면.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들이 발견되는것을 볼때에.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인 인터넷의 오염이 얼마나 심각한가를 세삼 느끼게 됩니다. 결국 누굴 믿어야 한다는 말인가요?
요즘 백신 프로그램들의 추세는 단순히 백신이다라는 개념이 아닌 Internet Security Suite 로 통합솔루션을 지향하는것 같습니다. 백신에서 악성코드방치 거기에 방화벽까지. 사실 다른것은 몰라도 여기에 돈을 쓰는것은 아깝게 생각해선 안됩니다. 백신업체마다 가격에 차이가 있지만 개인이 1년~2년 정도 지원을 받는데 3만원대 에서 6만원까지 다양하더군요.

바이러스 보안에 대해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다 필요성은 절감하지요. 이런 백신이나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이 개인에게 무료로 제공해 주는곳이 없을까 고민하게 되었고. 온라인상에서 다리품도 팔았죠(시간을 투자했죠). 최소한의 노력으로 효과를 얻는방법을 찾다가 알게된 것들입니다. 요즘같은 세상 이렇게 공짜를 바라는게 어쩌면 지나친 바램일 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이 각박해 지더라도 역시 아직 인정은 남아 있는가 봅니다. 무료로 제공해 주는곳들이 있습니다. 물론 조건은 개인에게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 말이죠. 그래도 이게 얼마 입니까?

1. 아래는 무료백신입니다.
(1) avast - 이것은 아시는분들은 다 아는 백신입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가시면 영문판뿐만이 아니라 한글버전도 있습니다. 어떤 백신이든 무료버전은 상용버전에서 몇가지 기능을 뺀 단순화 시킨 버전을 말하죠. 여기서 무료버전이란 제품목록에서 Home Edition 을 받으시면 되는데요. 그냥 받아서 설치를 하시면 60일 사용입니다. 다시말해 해당 홈페이지에 사용자 등록을 하면 해당 e-mail 주소로 시리얼 번호를 알려줍니다. 1년기간인데요. 그럼 1년이 다되면 어떻게되나? 다시 사용자 등록을 하면 새로운 시리얼번호를 줍니다. 인터넷에 보면 이런 시리얼번호도 돌아다니는게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사용자 등록을 해서 사용해도 무방하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홈페이지는 http://www.avast.com 입니다. 한글 홈페이지는 http://www.avast.co.kr 입니다. 나중에 백신을 삭제시 잘 안지워진다고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백신을 제거시 지우는 전용유틸도 해당 홈페이지에서 찾아 보시면 있으니 잊지마세요.

(2) avira - 독일회사로 일명 빨간우산으로 유명한 백신입니다. 원 프리미엄 버전은 상용입니다. 그러나 백신만은 개인들을 위해서 공개를 했습니다. 바이러스 검색이 타 상용백신이 절대 떨어지지 않으며 제가 느끼기에는 너무 예민하기 까지 하다는 느낌입니다. 사이트는 http://www.free-av.com 입니다.

(3) bitdefender 8 - 현재 Bitdefender 버전은 10 입니다. 즉 Bitdefender Internet Security Suite 10 은 상용으로 백신과 악성코드방지 방화벽까지 포함된 제품이죠. 그렇지만 최신은 아닌 구버전이라도 백신만은 공개를 했습니다. 받으시려면 http://www.bitdefender.com/world/Products/showSolutions/1/ 에서 스크롤바를 아래로 내리시면 무료버전이 보일것입니다. 그냥 download 메뉴에서는 안 보이더군요.

(4) UniCure - 지금까지는 해외 백신만을 소개했죠. 그럼 국내백신은 무료인것이 없냐. 있습니다. 예전에 '애니백신' 새롭게 달라지면서 유니큐어로 바뀌었는데요. 평가판이 무료입니다. 그러나 평가판과 상용의 차이가 실시간 업데이트가 되느냐 마느냐의 차이뿐입니다. 즉 평가판을 쓴다고 날짜에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업데이트를 하려면 해당 홈에이지에 가서 직접 바이러스 패턴화일을 받아와 업데이트를 해야지요. 이 백신은 당연히 한글판이겠구요. 해당 사이트( http://www.geot.com )에 가서 받으시려면 사용자등록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굳이 사용자등록을 하기 싫으시면 http://download.zdnet.co.kr 에 가셔서 검색창에 유니큐어 플러스 라고 치면 평가판을 받을수 있구요. 유니큐어 백신 홈페이지에 가셔서 패치화일과 패턴 업데이트 화일을 받으시면 되는것이지요. 평가판설치후 혹시 시리얼 번호 물어봐도 다음에 다시 안보기 하시면 귀찮게 하지 않습니다. 이 백신이 국방부에 납품을 한다고 하네요. 그러면 어느정도 믿을만 하지요?

2.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입니다. 악성코드를 말할때 단순히 ActiveX 만을 말하지 않고. 트로이목마, 스파이웨어 등을 말하죠. 이것을 제거해 주는 툴입니다.
요즘 악성코드제거도 돈이 되는줄 사람들이 알았는지. 이것도 돈을 받는게 지천이더군요. 심지어 한번 치료해 주는데 500원씩 받는데요. 한달이면 15000원. 그럼 1년은? 18만원이 넘네요. 그런데 국내에서 무료로 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 adclean. 악성코드등을 제거해주며 꾸준히 없데이트가 됩니다. 사이트는 http://www.adclean.co.kr 입니다. 그런데 무료라서 그런지 웹 브라우져의 시작페이지를 스폰서 업체의 페이지로 고정하는것 같습니다. 옥의티네요.

(2) pcfree. 이것도 무료로 악성코드등을 제거해 주는 툴입니다. 위의것에 비해 이것이 나은게 있다면 시작 페이지를 고정하는 그런것은 없습니다. http://www.pcfree.co.kr 입니다.

(3) ad-aware. 악성코드제거에 유명한 프로그램이죠. 이것은 원래 유료버전입니다. ad-aware plus 나 professional 버전은 상용입니다. 그런데 개인들에게 기능을 단순화 시킨 버전을 공개 했습니다. 일명 Personal Edition. 무료버전과 상용버전의 차이는 실시간 차단 기능은 없고요. 단지 검색과 치료가 됩니다. 물론 업데이트도 됩니다. 사이트는 http://www.lavasoftusa.com/products/ad-aware_se_personal.php

그래서 제 생각인데. adclean 이나 pcfree 둘중 하나를 쓰면서 혹시 검색에서 빠질수 있는것들을 위해 2차적으로 ad-aware 무료 버전을 이용하는 것이죠. 그러면 좀 나을것 같네요. 이외에도 더 있을거에요. 그런데 제가 써본것이 위 3가지라서 3가지만 적었습니다.

3 방화벽
Windows XP sp2 를 설치하시면 방화벽이 포함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용자가 Windows XP sp2 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요. 방화벽은 서버고 개인이고 간에 유료더군요. 그래서 없나보다 했는데요. 발견 했습니다. 역시 세상은 아직 인정이 있나보네요. ^_^ 방화벽으로 유명한 존알람이라는 회사를 아실것입니다. 이회사에서 개인들을 위해 무료버전을 공개 했습니다. 바로 눈에 띠지는 않고요. 저도 한참 들여다 보다가 알았는데요. http://www.zonelabs.com/store/content/company/products/trial_zaFamily/trial_zaFamily.jsp?dc=12bms&ctry=?=ko 에 보시면 오른쪽으로 ZoneAlarm FreeDownload (For non-business use only) 라고 쓰인데 보일것 입니다. 그게 무료버전입니다. 물론 상용버전에서 기능을 간소화한 것이지만 그래도 방화벽 기능은 합니다.
혹시 케이블 모뎀 사용하시는 분들은 존알람을 설치하시고 윈도우 시작시 자동 시작으로 하지 마세요. 케이블의 특성이 윈도우가 부팅이 되면서 자동으로 IP 를 받아오는데. 이것이 상황에 따라 방해가 될 수 있더군요. 윈도우 시작후 수동으로 하게끔하면 문제가 없을것입니다.
다른 무료 방화벽으로는 codomo 를 추천해 드릴수 있겠네요. http://personalfirewall.comodo.com/  여기서 받을수 있어요. 이것도 무료지만. 성능은 괜찮은것 같습니다. 메뉴구성을 보시면 사용법을 직감하실수 있을거에요.

이상 입니다. 도움이 도셨나요? 위 내용을 아시는 분들도 게실지 모르지만. 저로선 시간을 투자해 노력으로 얻어진 내용들입니다. 굳이 이 내용을 여기에 올린 동기는. 개인들도 보안제품이 필요하다고 상용제품을 크랙같은것을 이용하는것 보다는 무료라도 떳떳하게 사용하는게 나은것이기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크랙에 바이러스나 해킹툴도 있다보니. 공짜바라다 도리어 제손으로 바이러스를 받는 꼴이지요. 혹시 지금은 아니라 하더라도  나중에라도 유료버전 사용하세요. 유료인만큼 제대로 지원을 받을수 있으니까요.
무엇보다 보안은 보안패치가 선행이 되야한다는것 개발자분들이라면 상식이겠죠.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의 필요한 패치를 하지않을경우 시스템의 안전성은 보장하기 어렵겠죠.
국내에서 유독 악성코드와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린 이유가. 국내 웹개발이 지나치게 MS 에 종속적으로 개발이 되 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비스타 출시를 앞두고 벌어지는 문제에서 보듯이. 인터넷 뱅킹이나 신용카드 결제등 여러 서비스들이 오직 윈도우만을 기준으로 하고. 브라우저도 오직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기준으로 삼고있으니. 다양한 사용자층을 무시하고 도리어 특정 OS 와 특정 브라우저를 강요한 나머지 개인들에게 보안에 무방비로 노출되게한 책임이 있습니다. MS 도 ActiveX 에 회의적인데 반해. 국내개발은 여기에 상당한 집착을 보이네요. 결국 윈도우의 문제는 곧 모든 컴 사용자들의 문제로 야기되게끔 바탕을 마련했다고 봐야죠.
과연 정보기술정책을 이런식으로 특정 기업에 종속적으로 하는 나라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울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다 보니 MS 가 도리어 한 나라 정부에 큰소리치는 해괴한 상황도 연출이 되네요.

현재 윈도우체제로선 백신, 악성코드방지, 방화벽등 이런것들이 구비되야 하겠지만. 앞을 내다본다면 근본적인 시스템개선에 고민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당장은 윈도우전용 사용체계를 바꾸는게 어렵다 하더라도. 브라우저만이라도 IE를 고집하는 풍토는 지양해야할 사안입니다. 악성코드의 상당수가 ActiveX 에 의해 침투가 되고. 다른 부라우저(예들들어 Firefox) 사용으로 악성코드의 침투가능성이 현저히 감소된다면. 굳이 IE 를 사용하면서 별도로 악성코드방지 프로그램을 따로 구입해야하는 비용은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것이죠. 아울러 다른 브라우저 사용자들에 대한 무시는 도의적으로도 해서는 안되죠. 같은 웹페이지가 IE 에서 보이는거와 다른 브라우저에서 보이는거와 너무 다르다면 표준화된 코드를 사용한것이 아니라는 것이니까요.
더 나아가 현재의 특정 OS, 특정 브라우저를 강요하는게 아닌 모든 사용자들을 배려할 수 있게끔 웹서비스가 개발이 되야할 것입니다.
===============
위글은 데브피아의 주기복님이 컬럼난에 쓰신글을 옮겨온 것입니다.
꼭 필요한 경우도 생기기 마련이기에 정보 차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7

김원규 2007.02.06. 15:29
종류도 가지가지고, 치료법도 가지가지네요. 핸드폰으로 결제하라는 악성코드 프로그램들 중에 사기도 있는 것 같으니 조심하세요.
profile image
김훈 2007.02.06. 15:29
avast 와 유니큐어를 써 봤는데 둘 다 ‚I찬더군요. 다만 avast 의 경우 바이러스 경고 할때 돼지 멱따는 소리때문에 깜짝 깜짝 놀라구요...ㅋㅋㅋ 유니큐어는 카스퍼스키를 그대로 쓰기때문에(사실상 같은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품질은 믿을 만하지만 점점 무거워 져서 나중에는 상당히 컴터가 느려집니다.
유현종 2007.02.06. 15:29
감사합니다. 좋은정보입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