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질문 소보원에서 보내온 메일 중...

첨부 1


[상담속보] 차량점검 빙자한 엔진오일 판매상술 주의! 올 들어 차량 무상점검 및 자동차보험료 할인을 빙자해 엔진오일을 비싼 가격에 판매하는 상술이 성행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합니다. 유명 자동차회사의 정비복을 입은 사람들이 노상이나 직장을 방문해 마치 자동차회사에서 무상점검을 해 주는 것처럼 속여 피해를 주고 있는데, 특히 학교를 방문해 교사 및 교직원에게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 유명 자동차회사와 유사한 정비복을 입거나 자동차회사에서 무상점검해 주는 것처럼 오인케 하고   ▶ 홍보기간 중 엔진오일을 무료로 제공해 준다며 소비자를 유인한 후   ▶ 엔진오일을 넣은 후에는, 5년간 매년 자동차보험료의 10%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무료라며 198,000원       상당의 대금을 요구하는 수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실제 자동차회사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나중에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기 위해 연락하면 결번, 전화번호 변경 등으로 연락이 되지 않거나 특정 보험대리점을 이용하는 경우에만 할인받을 수 있는 등 계약당시 영업사원의 설명과 상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례 1> 5년간 매년 자동차보험료 10% 지원 약속 후 불이행 2005.3.17 학교에서 근무중 “현대그린테크”에서 H자동차 무상 차량점검을 나왔다고 해서 H자동차 직원인 줄 알고 점검을 받던 중, 홍보차원에서 엔진오일을 무료로 주는데 일단 카드로 198,000원을 결제하면 추후 자동차보험 만기시 돌려준다고 해 결제함. 2005.6월초 보험만기가 돼서 연락하니 특정 보험대리점을 통해 보험가입시만 10%를 돌려 준다고 함. <사례 2> 무료라고 해 놓고 오일을 넣은 후 대금결제 요구 2005.3.11 근무지를 방문한 “현대나노텍” 직원에게 차량 무상점검을 받던 중 엔진오일을 무료 제공한다고 해 넣어달라고 했는데, 엔진오일을 넣은 후 198,000원 결제를 요구함. 이의를 제기하자 일단 결제하면 6개월 단위로 환불해 준다고 함. 이와 관련해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피해상담이 작년 1년 동안 10 여건에 불과했으나 올 들어서는 현재까지 벌써 50 여건이나 접수돼, 최근 새롭게 피해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차량 무상점검을 빙자한 상술은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있어 왔으나 주로 연료절감기, 네비게이션, GPS 등을 판매해 왔는데, 최근 새롭게 엔진오일을 판매하는 상술이 성행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같은 피해가 발생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유명 자동차회사의 무상점검 서비스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고, 이미 엔진오일이 주입된 상태여서 어쩔 수 없이 대금결제를 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 “5년간 매년 자동차보험료의 10% 지원”이나 “자동차보험 만기시 일시 환불” 등 영업사원의 말을 믿고 비싼 가격에 엔진오일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계약서에는 이러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거나 보험료 환불조건이 제한되어 있는 사례도 많습니다. 자동차회사의 경우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무상점검 서비스를 일부 실시하고 있으나 특정회사나 학교, 아파트를 방문해서 점검하는 일은 드물며 단순 점검 및 수리 안내만 할 뿐 금품을 요구하는 일은 없으므로 무상점검에 현혹되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소비자 주의사항 ◆    o  노상이나 직장을 방문해 무상 차량점검을 해 주겠다고 하는 경우 대부분 자동차회사와 는 상관이 없으므로 가급적 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o 만일, 차량점검을 받을 때는 시행주체가 누구인지,  무료인지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o  차량점검 과정을 지켜보시는 것이 좋고, 무료 또는 홍보제품이라며 소모품을 주입하거나 연료절감기, 네비게이션 등을 장착하는 경우 대부분 고가의 대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강력하게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연료절감기, 네비게이션 등의 경우 영업사원이 설명하는 동안 일방적으로 장착해 놓고 위약금이나 탈착비용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주의하세요.    o  차량점검이 필요한 경우 해당 자동차회사의 서비스센터를 이용하거나 가까운 정비업소를 한 군데 정해 놓고 정기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  성 : 소비자정보센터 정보기획분석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